$\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간의 관련성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Major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6, 2020년, pp.183 - 192  

윤미혜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지민경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신민우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치위생전공 대학생활과 높은 질적 수준의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예비 전문 치과위생사로써 증진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8일부터 2019년 4월 26일까지 대전·청주·군산지역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여 자기기입식 설문법을 작성하였다.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유능성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공만족도와도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전공만족도의 영향 요인은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 임상실습 만족도로 나타났다. 이에 각 개별화된 맞춤 상담 및 교육적 접근이 요구되며, 감성지능과 대인관계능력 훈련프로그램을 접목시킨 다차원적인 향상 전략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dental hygiene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major satisfaction, as a preliminary professional dental hygienist who can provide effective dental hygiene college life and high-quality dental medical 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치위생전공 대학생활과 높은 질적 수준의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예비 전문 치과위생사로써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8일부터 2019년 4월 26일까지 대전, 청주, 군산지역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을 활용해 자기기입식설문지를 작성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감정지능, 대인관계 유능성과 전공만족도간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이러한 내적 요인들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중재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M. G. No. (2005). A study on length of clinical practice observation performance of dental and hygiene the degree of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5(2), 185-199. 

  2. J. Park, H. J. Song & H. Y. Kim. (2010). Analysis on the contents and satisfaction level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0(1), 197-213. 

  3. J. H. Kim & S. J. Han. (2016).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in dental hygien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6), 1079-1092. 

  4. S. K. Yang & S. B. Kwon. (2012). The aware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dental hygiene curriculum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 169-177. 

  5. J. H. Park, H. J. Song & B. Y. Lee. (2018). The influences of ethical propensity, self-esteem and clinical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261-269. 

  6. K. H. Jeon, S. R. Lim & M. Kim.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nse of coher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departmental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6(5), 323-330. 

  7. S. K. Kim, R. U. Kang, E. Y. Kim, J. E. Moon, J. H. Jang & E. S. Jung. (2018).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and major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8(2), 239-251. DOI : 10.13065/jksdh.2018.18.02.239 

  8. O. S. Choi, G. S. Ahn & H. J. Kim. (2015). Relationship between degree of clinical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n performan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2), 182-189. 

  9. S. J. Jo. (2010).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mmunity college students' department choice based on customer centered education. Inter 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 111-151. 

  10. G. O. Lee & H. J. Chea. (2016).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 : 10.14400/JDC.2016.14.10.355 

  11. P. N. Park. (2017). Relationships among volunteer activities, emotional intelligence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264-273. DOI : 10.5392/JKCA.2017.17.11.264 

  12. S. Y. Yang. (201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0-378. 

  13.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 H. T. Reis.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14. M. G. Seong, Y. H. Lee & J. W. Yun. (2020). Analysis of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interpersonal competence of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2), 45-51. DOI : 10.15207/JKCS.2020.11.2.045 

  15. M. H. Nam & H. O. Kim.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DOI : 10.14400/JDC.2016.14.1.263 

  16.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17.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18. P. J. Hwang. (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organizational member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ogang University, Seoul. 

  19.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enberg & H. T. Reis.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991-1008. 

  20. N. R. Han & D. G. Lee. (2010).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1), 137-156. 

  21. S. G. Kim, Y. K. Ko & M. A. Jeong. (2012).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248-255. 

  22. K. S. Park. (2015).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n dental hygiene-majoring students educational administr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23. J. H. Han & K. E. Kim. (2015). Interpersonal skills caused by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5(6), 746-752. DOI : 10.17135/jdhs.2015.15.6.746 

  24. G. P. Ko & M. Y. Sim. (2015). Study on the mediation effects of family support and self-efficacy on college students' unemployment stres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6), 379-391. DOI : 10.5392/JKCA.2015.15.06.379 

  25. B. Cho & J. H. Lyu. (2012).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competence and family support) self-worth contingency in the relation of study skill and college students' adjustment.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19(8), 1-21. 

  26. O. S. Lee & M. O. Gu. (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6), 682-696. DOI : 10.4040/jkan.2014.44.6.682 

  27. S. J. Lee. (2013).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Ajou University, Suwon. 

  28. G. Benson, J. Ploeg & B. Brown. (2010). A cross sectio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30(1), 49-53. 

  29. M. S. Yoon & H. J. Ju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and resilien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6(5), 384-392. DOI : 10.17135/jdhs.2016.16.5.384 

  30. D. R. Nelson, C. Hammen, S. E. Daley, D. Burge & J. Davila. (2001). Sociotropic and autonomous personality styles: contributions to chronic life stres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5, 61-76. 

  31. H. S. Oh. (2013).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3(5), 777-786. DOI : 10.13065/jksdh.2013.13.05.777 

  32. M. A. Shin. (2013).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1), 1024-1035. DOI : 10.5392/JKCA.2013.13.11.1024 

  33. G. H. Shin & S. S OHK. (2014). The subjective perception type of university student volunteers on volunteer activitie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1(29), 177-203. 

  34. S. E. Heo. (2016). Convergence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service experience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4), 85-96. DOI : 10.15207/JKCS.2016.7.4.085 

  35. S. Y. Kim. (2016).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in their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decision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4), 115-122. DOI : 10.22156/CS4SMB.2016.6.4.115 

  36. K. H. Park & H. J. Choi. (2015).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2), 279-286. DOI : 10.13065/jksdh.2015.15.02.279 

  37. J. R. Lee, H. J. Kim & H. J. Ko. (2014). The effect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1), 39-47. DOI : 10.13065/jksdh.2014.14.01.39. 

  38. E. J. Park & S. J. Shin. (2018).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aring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2), 15-25. DOI : 10.17333/JKSSN.2018.6.2.15 

  39. M. N. Kim, Y. M. Heo, H. J. Kim & Y. S. Ahn. (2015). Effect of values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1), 81-89. DOI : 10.13065/jksdh.2015.15.01.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