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이 갖고 있는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2021년 5월 ~ 6월까지 서울의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수행기관 9곳의 모집문건을 통해 참여의사를 밝히고 서면동의를 한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 26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분석을 위해 차이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화기 실제 연습경험이 있고 재난상황의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을 받은 활동지원사들이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이 높았다. 또한 응급구조법을 교육받은 경우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았으나 재난안전의식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안전행동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든 안전의식은 안전행동과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이 높을수록 안전행동이 높았다. 결론: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이 보다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활동지원사에게 적절한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혔다.
연구목적: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이 갖고 있는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본 연구는 2021년 5월 ~ 6월까지 서울의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수행기관 9곳의 모집문건을 통해 참여의사를 밝히고 서면동의를 한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 26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분석을 위해 차이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소화기 실제 연습경험이 있고 재난상황의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을 받은 활동지원사들이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이 높았다. 또한 응급구조법을 교육받은 경우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았으나 재난안전의식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안전행동은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모든 안전의식은 안전행동과 높은 관련성을 보였다. 셋째,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이 높을수록 안전행동이 높았다. 결론: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이 보다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활동지원사에게 적절한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혔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behaviors of personal assistant for visual impairments. Method: This study was targeted at 263 personal assistant for blind people from May to June 2021. Research subjects who wish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expres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behaviors of personal assistant for visual impairments. Method: This study was targeted at 263 personal assistant for blind people from May to June 2021. Research subjects who wish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express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through the recruitment documents and gave written consent before participating in the study. Result: First, th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behavior were high among the personal assistants who had practical fire extinguisher practice experience and education on how to act in a disaster situation. In addition, when the emergency rescue method was educated, the life safety awareness and fire safety awareness were high,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awareness of disaster safety, and the safety behavior was higher. Third, the higher the life safety awareness, fire safety awareness, and disaster safety awareness of personal assistant for the visually impaired, the higher the safety behavior. Conclusion: This study revealed that it is important to provide appropriate safety education to personal assistant and implement a program to raise safety awareness so that the visually impaired can live a safer life.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behaviors of personal assistant for visual impairments. Method: This study was targeted at 263 personal assistant for blind people from May to June 2021. Research subjects who wish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express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through the recruitment documents and gave written consent before participating in the study. Result: First, the safety awareness and safety behavior were high among the personal assistants who had practical fire extinguisher practice experience and education on how to act in a disaster situation. In addition, when the emergency rescue method was educated, the life safety awareness and fire safety awareness were high, but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awareness of disaster safety, and the safety behavior was higher. Third, the higher the life safety awareness, fire safety awareness, and disaster safety awareness of personal assistant for the visually impaired, the higher the safety behavior. Conclusion: This study revealed that it is important to provide appropriate safety education to personal assistant and implement a program to raise safety awareness so that the visually impaired can live a safer life.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이 갖고 있는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 263명을 대상으로 활동지원사가 갖고 있는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안전교육에 따른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의 차이, 안전의식과 안전행동 간 관련성,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본분석에 앞서, 활동지원사의 연령이 안전의식 및 안전행동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rs=.165~.324, p<.01), 연령을 통제하고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안전교육 여부에 따라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먼저 Levene의 등분산 검정을 살펴본 결과 모두 등분산이 가정되었다. 그에 따라 독립 t 검정 검증으로 교육여부에 따른두 집단 간 차이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먼저,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과 상관이 나타난 연령을 통제하고 공차한계(TL; Tolerance)와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을 산출하여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공차한계 값은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시각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활동지원사 263명으로, 남자 49명(18.7%), 여자 214명(81.3%)이었다. 평균연령은 54.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주요변인의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둘째, 안전교육여부에 따른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의 차이를 독립 t검정으로 검증하였다. 셋째, 주요변인들 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 Armonk, NY)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주요변인의 분포를 살펴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둘째, 안전교육여부에 따른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의 차이를 독립 t검정으로 검증하였다. 셋째, 주요변인들 간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465로 회귀모형이 적합하였고, 모든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 순으로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나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이 높을수록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이 높았다.
01), 연령을 통제하고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모형 2를 보면, F값이 75.465로 회귀모형이 적합하였고, 모든 안전의식이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 순으로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높게 나타나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 재난안전의식이 높을수록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이 높았다.
안전교육 중 응급구조법의 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먼저, 응급구조법을 교육받은 경우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았으나 재난안전의식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안전행동은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응급구조법을 실제로 실행해본 활동지원사가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고, 안전행동이 더 많이 보였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을 살펴봄으로서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에서의 안전, 응급·재난상황에서의 안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 기초연구가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삶을 영위하기 위해 활동지원사의 실습을 포함한 안전교육이 필수적이며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접근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계발과 실시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소화기를 실제로 연습해본 경험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Table 1에서 보듯이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화기를 실제로 사용해본 적이 있는 활동지원사들이 생활안전, 소방안전, 재난안전의 안전의식이 모두 높게 나타나며, 안전행동을 더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응급구조법을 교육받은 경우 활동지원사의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았으나 재난안전의식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며, 안전행동은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응급구조법을 실제로 실행해본 활동지원사가 생활안전의식과 소방안전의식이 높고, 안전행동이 더 많이 보였다.
안전교육 중 재난상황에서의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들의 안전의식과 안전행동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Table 3과 같이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재난상황에서의 행동요령을 교육받은 활동지원사들이 생활안전의식, 소방안전의식과 재난안전의식이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안전행동도 더 높았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안전의식, 안전교육, 안전행동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의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모집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조심스럽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 지역의 표집을 통해 본 연구결과를 추가 검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을 높이는데 있어 실제적인 안전교육의 실시와 일상생활, 응급상황, 재난상황에 대한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안전의식과 안전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나 안전의식이 높은 활동지원사가 안전교육을 더 충실히 받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안전의식, 안전교육, 안전행동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의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모집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조심스럽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 지역의 표집을 통해 본 연구결과를 추가 검증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안전의식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으나, 추후에는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정책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을 함께 살펴본다면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을 높이는 방안을 보다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안전의식과 안전교육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으나 안전의식이 높은 활동지원사가 안전교육을 더 충실히 받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안전의식, 안전교육, 안전행동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연구대상은 서울 지역의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모집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조심스럽다. 추후 연구에서는 전국 지역의 표집을 통해 본 연구결과를 추가 검증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안전의식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으나, 추후에는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정책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을 함께 살펴본다면 시각장애인 활동지원사의 안전행동을 높이는 방안을 보다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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