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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상계 침지냉각 기술이 적용된 Li-ion계 배터리 발열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eating Characteristics of Li-ion Battery Applicated Single-phase Immersion Cooling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8 no.1 = no.55, 2022년, pp.163 - 172  

김운학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nal University) ,  강석원 (Schoo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Hankyong Nationnal University) ,  신기석 (BOSUNG POWERTEC)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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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Li-ion 배터리의 효율적인 열관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Single&-phase 침지 냉각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의 실험을 통하여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LG-Chem에서 생산된 JH3 파우치 셀을 사용하여 14S2P 모듈을 제조하여 미국 카길사에서 생산된 식물성계 냉각유체에 침지한 후 0.3C~1C 속도로 충방전을 시행하여 열분포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침지냉각 기술로 배터리 모듈을 40℃ 이하의 온도로 관리할 수 있으며, 침지액의 분자구조 변화가 없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 침지냉각 방식이 Li-ion 배터리 열관리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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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o secure efficient thermal management technology for Li-ion batteries, the applicability of the system applied with single-phase immersion technology was checked through an experiment. Method: Using JH3 pouch cells produced by LG-Chem, Korea, A 14S2P module was manufactured and immerse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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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제공냉 방식에서 충분한 냉각팬을 가동시켜 급격한 발열 이후 신속한 발열을 충분한 공기순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거하였음에도 4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 발열속도와 공기역학적인 설계에 기존의 HVAC 시스템의 보조 냉각설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JH3 셀의 저항에 의하여 발생된 총 발열량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는 급작스런 발열은 양극제와 음극제 및 분리막으로 구성된 Li-ion 셀 구조상 덴트라이트 생성에 더 큰 영향을 주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예상할 수 있다. 침지냉각액이 충분할 경우 온도상승의 속도를 늦추고 그만큼Li-ion 셀의 안정성을 더 확보할 수 있겠으나 본 시험에서 방전률100%에서도 상승된 온도의 포화가 되지 않음에 따라 본 시험에서 투입된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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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hnson, N., PE, W.M., PE, P.R. (2016). "Application of fluid protection for increased safety and efficiency of Lithium-ion battery and electronic devices." Proceeding SUPDET 2016 Presentations. 

  2. Jung, J.-C. (2020). "A study on improvement of operation characteristics and inspection method of standby power supply such as emergency induction light using Li-ion capaci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6, No. 2, pp. 392-401. 

  3. Kwag, D.S. (2011). "Breakdown properties for insulation design of the environment-friendly pole transformer using the vegetable insulating oil." Journal of the KOSOS, Vol. 26, No. 6, pp. 7-12. 

  4. Lee, J.-I. (2020).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technique and prevention of combustion diffusion through ESS (Energy Storage System) battery fire c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6, No. 2, pp. 383-391. 

  5. Liu, H., Wei, Z., He, W., Zhao, J. (2017). "Thermal issues about Li-ion batteries and recent progress in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s: A review." Energy Convers Manage, Vol. 150, pp. 304-330. 

  6. M&I Materials Limited. (2020). MIVOLT LIQUID IMMERSION COOLING, Dielectric Fluids For Safer, Cooler, Greener High Performance EV Batteries. 

  7. Park, S., Jung, D. (2013)." Battery cell arrangement and heat transfer fluid effects on the parasitic power consumption and the cell temperature distribution in a hybrid electric vehicl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27, pp. 191-198. 

  8. Qin, P., Liao, M., Zhang, D., Liu, Y., Sun, J., Wang, Q. (2019).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a novel hybrid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integrated forced-air convection and phase change material." Energy Convers Manage, Vol. 195, pp. 1371-1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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