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예비과학교사의 NOS 수업 계획 및 시연에서 나타나는 NOS-PCK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맥락에서 -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NOS Lesson Planning and Demonstration: In the Context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 Developed Under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6 no.2, 2022년, pp.150 - 162  

김민환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혜린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의 NOS 수업 계획 및 시연을 분석하여 이들의 NOS-PCK를 조사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4명의 예비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이들에게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맥락에서 NOS 수업을 계획 및 시연하도록 하였다. 이들이 제작한 교수학습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업 시연을 관찰하였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NOS를 선정할 때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주로 참고하였으나,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NOS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모든 예비교사가 명시적인 접근을 취했으나, 개방적이고 발산적인 반성적 접근은 많지 않았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고등학생들이 과학 지식을 절대적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NOS 수업에도 거부감을 가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NOS에 대한 평가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NOS 평가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이었다. 마지막으로 일부 학생들에게만 NOS의 학습이 필요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예비교사가 많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NOS 수업에 대한 예비과학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pre-service science teachers' NOS-PCK by analyzing their NOS lesson planning and demonstration. Fou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y planned and demonstrated NOS lessons in the context of 'Science Inquiry Experiment' developed under the 201...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탐구실험’ 교과의 맥락에서 예비교사들의 NOS-PCK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NGSS Lead States (NGSS).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2013. 

  2. McComas, W. F.; Nouri, 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016, 27, 555. 

  3.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1996. 

  4. Song, J.; Kang, S.-J.; Kwak, Y.; Kim, D.; Kim, S.; Na, J.; Do, J.-H.; Min, B.-G.; Park, S. C.; Bae, S.-M.; Son, Y.-A.; Son, J. W.; Oh, P. S.; Lee, J.-K.; Lee, H. J.; Ihm, H.; Jeong, D. H.; Jung, J. H.; Kim, J.; Joung, Y.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465. 

  5. Olson, J. K. Science & Education 2018, 27, 637. 

  6. Ministry of Education. 2009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oul, 2011. 

  7.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ience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oul, 2015. 

  8. Schwartz, R. E. S.; Lederman, N.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205. 

  9. Hanuscin, D. L.; Lee, M. H.; Akerson, V. L. Science Education 2011, 95, 145. 

  10. Magnusson, S.; Krajcik, J.; Borko, H. In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Gess-Newsome, J.; Lederman, N.G., Eds.; Kluwer: Boston, MA, 1999; p 95. 

  11. Demirdogen, B.; Hanuscin, D. L.; Uzuntiryaki-Kondakci, E.; Koseoglu, 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6, 46, 575. 

  12. Park, S.; Chen, Y. C.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2, 49, 922. 

  13. Yang, S. Analysis of Representations of Nature of Science and Categorization of Reflective Activities in 'Scientific Inquiry and Experimentation' Textbooks: Focusing on 'Scientific Inquiry in the History' chapter.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February 2019. 

  14. Kim, M.; Shin, H.;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20, 40, 399. 

  15. Byun, T.; Baek, J.; Shim, H.-P.; Lee,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9, 39, 669. 

  16. Lee, B.; Shim. K.-C.; Shin; M.-K.; Kim. J.; Choi, J.; Park, E.; Yoon, J.; Kwon, Y.; Kim,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3, 33, 794. 

  17. Kim, S. 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6, 36, 147. 

  18. Kim, S. Y. Biology Education 2020, 48, 76. 

  19. Akerson, V. L.; Abd-El-Khalick,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1025. 

  20. Khishfe, R.; Abd-El-Khalick,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551. 

  21. Lederman, N. G.; Abd-El-Khalick, F.; Bell, R. L.; Schwartz, R. E.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2, 39, 497. 

  22. Park, S.; Oliver, J. 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38, 261. 

  23. Strauss, A.; Corbin, J. 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trauss, A.; Corbin, J., Eds.;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1990; p 101. 

  24. Mulholland, J.; Wallace,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5, 42, 767. 

  25. Kauffman, D.; Johnson, S. M.; Kardos, S. M.; Liu, E.; Peske, H. Teachers College Record 2002, 104, 273. 

  26. Park, W.; Yang, S.; Song,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0, 42, 426. 

  27. Hong, H.; Lin-Siegler, X.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2, 104, 469. 

  28. Faikhamta, C.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3, 43, 8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