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생 정보 교과 역량 검사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petency Test Tool for Elementary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6 no.4, 2022년, pp.605 - 611  

홍지연 (Department of Science & Information, Seoksung Elementary School) ,  박정호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미래 사회에 대비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역량 증진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고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2018년부터 SW교육을 의무로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SW교육 역량 정의 및 진단 도구개발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때 개발된 중학생용 진단 도구를 2018년 한차례 수정 보완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이에 중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 교과 역량 검사를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까지 확대하고자 하는 현장의 요청에 의해 2019년 SW교육 선도학교 효과성 연구의 하나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용 진단 도구를 기준으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진단 도구를 개발하고, 전문가 타당도 검증 및 예비검사를 실시한다. 예비검사를 통해 문항의 신뢰도, 변별도, 난이도 등을 분석하여 향후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 도구로서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influen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re is a emphasis on capacity building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to foster talent for future. In Korea, SW education has been mandatory since 2018. Since 2017,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the definition of SW education capability an...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0)

  1. H. O. Heo, J. M. Yang, and J. H. Seo, "21st Century Learner and Instructor Competency Modeling," Seoul: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KR 2011-2, 2011. 

  2. G. -B. Song and M. -H. Lee, "Emulearner: Deep Learning Library for Utilizing Emulab,"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6, no. 4, pp. 235-241, Dec. 2018. 

  3. V. H. Phung and E. J. Rhee, "A Deep Learning Approach for Classification of Cloud Image Patches on Small Dataset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6, no. 3, pp. 173-178, Sep. 2018. 

  4. H. O. Heo, K. H. Lim, Y. A. Kim, and W. H. So, "Diagnosis and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Capabilitie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RR 2018-7, 2018. 

  5. J. M. Kim, "Development of competence diagnostic tool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oftware education," Daegu: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RR 2017-7, 2017. 

  6. W. K. Lee and H. Y. Jo,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effectiveness measurement tool," Daegu: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RR 2017-11, 2017. 

  7. Ministry of Education, "Information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2015b), Notice 2015-74 [Annex 10]. 

  8. Y. Kim, H. Yun, and M. Cho, "Three-Dimensional Optical Encryption of Quick Response Code,"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6, no. 3, pp. 153-159, Sep. 2018. 

  9. X. Wang and H. -C. Kim, "Text Categorization with Improved Deep Learning Methods,"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6, no. 2, pp. 106-113, Jun. 2018. 

  10. J. Ji and Y. Chung, "k-NN Join Based on LSH in Big Data Environment,"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6, no. 2, pp. 99-105, Jun.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