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공공서비스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설계 -정책공급자 대상 워크숍 사례를 중심으로-
Designing public service design education program to strengthen public service competencies -Focused on the case of workshop for policy provid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4, 2022년, pp.101 - 110  

김선아 (금오공과대학교 산업공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하는 서비스 행정 시대에 필요한 정책공급자의 공공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공공서비스디자인 교육을 설계하고 실증 사례를 통해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공공서비스와 공공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공공서비스 역량 요소와 공공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워크숍을 통해 실증한 사례 조사와 설문을 통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공공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 내용을 기반으로 한 팀 활동과 실습 위주의 방법과 도구는 협업과 소통 역량 강화에 특히 효과가 있으며 전반적인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 프로그램 모델은 정책공급자 대상의 공공서비스 역량을 연계한 실습형 교육을 제시하고 실증하여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역량 중심의 교육 모델 설계로 역량 강화 효과성을 세분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public service design education to strengthen the public service competencies of policy providers necessary in the changing service administration era and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through empirical cases. Based on the theoretical research of public service ...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28)

  1. KOSIS. https://kosis.kr/statHtml.do?orgId301&tblIdDT_111Y002&checkFlagN 

  2. The Korean Pyojun Dictionary.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3.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 www.riss.kr 

  4. Eun Jaeho. (2008). A study on the concept of publicness Focusing on the French concept of public service. The Korean Governance Review, 15(3), 213-239. DOI : 10.17089/kgr.2008.15.3.009 

  5. Yeo, Kuk-hee. (2020). Akira Tamura's Thought on the Government of Citizen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 from a Perspective of New Public Governanc. The Korean Governance Review, 27(3), 23-49. 

  6. Doo-rae Kim. (2017). Does Representative Government Enhance the Quality of Life?: A Cross-national Analysis on the Policy Outcomes of Public Services.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26(2), 311-335. 

  7. K. M. Kim. (2019). [Good Policy Cases] Establishing Public Service with Resident. Public Policy Monthly, 16, 62-63. 

  8. M. J. Lee. (2011). A Case Study on the Building of Service Quality Improvement Strategies Using CSI, ESI and KPI: Focusing on Public Sector. Information Systems Review, 13(3), 83-97. 

  9. Jae-Peel Lee & Sikyung Lee. (2009). Public Service Quality Measurement Model Development. Korean Public Management Review, 23(1), 1-32. DOI : 10.24210/kapm.2009.23.1.001 

  10. Seo-young Han & Jaeyoun Lee & NaKyung Lee. (2022).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Restriction on P ublic Sector Innova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adership. Korean Review of Organizational Studies, 18(4), 125-160. DOI : 10.21484/kros.2022.18.4.125 

  11. Seol Yeong Dong & Koo Yoo Ri. (2021). A study on the role of design collaboration through an analysis of the collaboration status of public organizations. Design Convergence Study, 20(6), 61-77. 

  12. H. Y. Jeong. (2022). Smart public service that is reborn with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2021 Smart Public Service Online Conference'. Local informatization, 132, 86-89. 

  13. G. S. Lee & J. Y. Kwon. (2022). A Study on the Success Model for the Establishment of Big Data System in Public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 129-139. 

  14. K. W. Park. (1995). The direction of establishing a 21st century service administration.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4(2), 5-20. 

  15. S. Y. Seo. (1995). Informatization policy to promote service administration.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4(2), 21-38. 

  16. Do Hyung Lee & Jung Yul Kim & Byung Chul Ahn. (2009). Vision and strategy for public service reform: Focused on concept and practice in service administration paradigm. Public Policy Review, 23(4), 5-34. DOI : 10.17327/ippa.2009.23.4.001 

  17. Do Hyung Lee. (2000). The substructure of local autonomy, Seoul : Hanul Academy 

  18. F. Barbara. (2013). 공공서비스부문 역량 강화 in design thinking. 공무원 HRD, 65, 31-32. 

  19. Civil Service Human Resources. (2017). Civil Service Competency Framework Report. UK : Civil Service Human Resources. https://assets.publishing.service.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436073/cscf_fulla4potrait_2013-2017_v2d.pdf 

  20. R. Buchanan. (1991). Wicked problems in design thinking. Design Issues, 8(2), 5-21. 

  21. S. L. Nah. (2013). Korea Creativity Revolution. Seoul : Maeil Business News. 

  22. Design Council. (2013). Design Council. https://www.designcouncil.org.uk/sites/default/files/asset/document/Design%20for%20Public%20Good.pdf 

  23. Young Ok Jeon & Ken Nah. (2016). A Study on the Political Usability of Service Design in the Perspective of Social Innovation -Based on the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in the application case studies of service design-.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7(3), 501-512. 

  24. Su-hyun Baek & Sun-Ah Kim. (2019). A Study on Public Service Design Based on Citizen Participation-Focused on Participatory Public Service Design Grou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9), 321-326. 

  25. Yun-Ju Lee, Su-hyun Baek & Sun-Ah Kim. (2018). Service Design for Utilizing Government Information-Focusing on the Case of Gov3.0 Design Group for East North Statistic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6), 335-341. 

  26. P. H. Kang et al. (2015). Empirical Study Report. Sejong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https://dl.nanet.go.kr/SearchDetailView.do?cnNONB1201608066 

  27. KIDP. (2018). KIDP. http://www.kidp.or.kr/?menuno1130 

  28. KIDP. (2019). KIDP. https://kidp.or.kr/?menuno1132&bbsno15151&siteno16&actview&ztagrO0ABXQAMz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jIyIiBza2luPSJraWRwX2JicyI%2BPC9jYWxsPg%3D%3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