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형의 상징성과 의미 분석을 통한 사회 의제 표현 연구 - 애니메이션 <윌러비 가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Social Agenda through the Analysis of Symbolism and Meaning of Formative - Focused on the Ani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4, 2022년, pp.607 - 615  

김예은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이태훈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애니메이션은 계몽 형태의 대중예술로서 다양한 연령대에게 쉽게 다가가 그들이 외면하는 사회문제를 재고찰하게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윌러비 가족>의 캐릭터 설정과 조형의 상징성이 사회 의제의 인식 제고 방안으로써 작용하는지 분석했다. 현대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학대와 가족 형태의 수용 필요성에 대한 실태를 파악했으며, 애니메이션의 색채와 조형성은 관객의 심리적 감동과 변화를 유도한다는 선행 연구를 살펴봤다. 작품은 아동학대 유형 중 정서적 학대와 방임을 캐릭터로 보여주며, 가족의 형태를 세분화했다. 조화로운 색채의 무지개는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상징했으며, 각진 형태와 차가운 푸른색의 조형적 특징으로 이루어진 고아국 요원은 무관심한 이웃과 함께 현대의 원칙주의적인 2차 가해자로 표현하여 관객의 인식변화를 촉구한다. 본 논문은 복지사회 건설과 지원체계에 앞서 국민적 인식 제고가 필수인 시점에 사회 의제를 작품으로 표현하여 관객의 문제 인식을 깨우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is a popular art in the form of enlightenment that intimately approaches people of various ages and makes them reconsider the social problems they have ignored. Therefore, this paper analyzes how the character setting and formative symbolism in "The Willoughbys" raise awareness of social a...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34)

  1. M. R. Cho. (2013). Aesthetic Meaning and Possibility of Animation as Popular Art - Focusing on genre animation-.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16(1), 1-12. 

  2. Y. D. Jeon. (2021). A Study on the Essential Direction of Animation.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17(4), 180-199. 

  3. Y. P. Myung. (1996). A Study on Child Abuse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3, 107-130. 

  4. D. H. Ahn. (2000). Child Neglect: Revisited.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4(1), 7-26. 

  5. H. J. An. (2016). The longitudinal Analysis about Abuse and Neglect from Parents, Adolescents' Dep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475-493. 

  6. E. A. Seon. (2016) A Legal and Institutional Study on the Prevention of Preschool Child Abuse in the Child Welfare Act. Korea Public Land Law Association, 76, 261-281. 

  7. S. Y. Sohn. (2006). Familism and Social Conspicuousness in Korea- Continuities and Changes -. Discourse 201, 9(2), 245-274. 

  8. Y. M. Cho & Y. M. Kim. (2020). Gender Ideology and Fertility Intentions amid the Changing Breadwinner Model: A Mixed Method Approach.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43(4), 69-97. 

  9. S. H. Oh & S. K. Moon. (2015). Anxiety and Life Satisfaction within Single-Mother and Single-Father Households. Family and Family Therapy, 23(4), 843-862. 

  10. Y. S. Sung & Y. H. Kim & E. G. Song. (2011). Analysis of Children.Youth Living Status By Family Type and Research on Countermeasures - Focused on Children.Youth in Family with One parent. Sejoung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1. S. Y. Lee & Y. J. Jeong. (2018). The acceptance of family diversity among college students and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3(3), 3-29. 

  12. J. Hopewell. (Jun 11, 2019) Variety. Kris Pearn on Netflix's Second Animated Feature, 'The Willoughbys. 'https://variety.com/2019/film/festivals/kris-pearn-netflixs-second-animated-feature-the-willoughbys-1203240140/ 

  13. User Score and Review of Willoughbys. IMDb(Online). https://www.imdb.com/title/tt5206260/reviews/?ref_tt_ql_urv 

  14. User Score and Review of The Willoughbys. Metacritic(Online). https://www.metacritic.com/movie/the-willoughbys/user-reviews 

  15. User Score and Review of The Willoughbys. Naver Movie(Online). https://movie.naver.com/movie/bi/mi/point.naver?code193921 

  16. Y. J. Kim. (2018).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the Effects of Parenting Style on the Life Goals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6), 55-80. 

  17. W. S. Kim. (2016). A review on the education of adopted parents in Korea. Association of Families and Better Life Conference, 158-165. 

  18. J. H. Choo. (2021). A Study to explore the conservatism of the region through the family situational discrimination perception. : Focusing on generation and gender differences by region. Korean Journal of Social Science, 40(3), 43-76. 

  19. J. S. Jin. (2006). The Psychological Meaning Delivery of The Color which was Applied to Anim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6(11), 145-153. 

  20. S. Ri Kim & N. H. Kim. (2015). A Study on Color Use System of Helper Characters in Animation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9(3), 87-96. 

  21. I. S. Sohn & Y. Y Lee. (2002).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Strategy for Character used Repeated Color in Disney Animation - Among Color Contrast for Character of Good & Evil.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06-107. 

  22. J. W. Han & B. Y. Kim. (2014). Studies on Color Images and Symbolism of an animation character related on audiences - Focus on Frozen, Walt Disney animation.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conference, (pp. 219-222). 

  23. E. B. Moon. (2003). Practical use palette research of color name digital search system. Archives of Design Research, 16(3), 161-174. 

  24. H. S. Kim & R. A. Sung. (2014). A Study on Formative Elements in 3D Animation Character -Focusing on Characters' Visual Recognition Elements of Form through Elements of Form and Formation Method of Form.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45-74. 

  25. S. J. Lee & Y. J. Joo & S. S. An & M. K. Kwan. (2000). Design Contemporary. Paju : Ahn Graphics. 

  26. H. S. Kim. (2016). Character Analysis by Visual Recognition Elements of Formativeness - focusing on the Characters of 3D Animations, and -.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53-79. 

  27. H. J. Choi. (2015). An Analysis about Kids' Preferences of Formative Features of Animation Charact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15(4), 227-236. 

  28. S. H. Kim & J. W. Kim. (2018). A Study on the Formative Analysis of the Animation Screen Compositions according to the narrative-Focused on the screen composition of the .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107-126. 

  29. T. H. Lee & J. Y. Min. (2013). The analysis of metaphorize technique through color's formative image : With director, "Miyajaki Hayao's" 4th period animations. Journal of Digital Design, 13(1), 449-462. 

  30. E. B. Moon. (2011). Color Design Textbook. Paju : Ahn Graphics. 

  31. IRI Color Laboratory. (2003). Color Combination. Seoul : Yongjin.com. 

  32. J. W. Han & B. Y. Kim. (2014). Studies on Color Images and Symbolism of an animation character related on audiences - Focus on Frozen, Walt Disney animation. Journal of Digital Design, 14(3), 195-206. 

  33. H. J. Lee & D. Y. Song. (2019).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hanges in Subjective Health Condition Among Single Parents - Focusing on Family, Economic, and Social Discrimination Factors -. Korean Academy of Family Social Work, 65, 43-65. 

  34. K. H. Kim. (2000). A Case Study of the Emotional Stability of the Juveniles in the Orphanages.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