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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경험 이론에 기반한 탄산음료 패키지 디자인 시각요소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Visual Elements of Package Design for Carbonated Beverage Based on Emotional Experience Theor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3 no.4, 2022년, pp.271 - 278  

장상상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장청건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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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음료는 우리 생활 속에서 인기가 높은 음료의 일종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탄산음료는 브랜드가 많고, 대부분 식감의 구분이 강조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와 패키지에 있어 전체적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더욱 상업화하였다. 탄산음료 패키지 디자인의 감성경험을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브랜드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감성은 인간의 가장 보편적인 심리 경험으로써 사물에 대한 주관적인 경험과 느낌이다. 탄산음료의 패키지 디자인에 감성경험의 접목하기를 통해, 탄산음료를 구매하면서 보다 많은 감성적 사용자 경험을 선사해 제품 패키지 디자인의 다양화를 실현하고,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스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우선, 탄산음료의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논문을 고찰하고, 시판 중인 탄산음료의 판매 현황에 대한 조사와 패키지 디자인 분석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연구결과,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감성을 경감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냈다. 본 연구가 앞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감성경험 향상에 있어 시사점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ated drinks are a kind of drink that is popular in our daily lives and are sold mainly among young people. There are many brands of carbonated drinks currently on sale, and most of them emphasize the distinction of texture, and brand images and packages have further commercialized package de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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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aver Korea Dictionary "Sensitivity" definition. 

  2. Y. H. Kim.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Experience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Bonding and Behavioral Intention. p18. 

  3. A. M. Hiroshima. & U. M. Ishizuka. & T Shibata. & O. S. Cheol. & S. C. Lee. (2011). Sinnlichkeit, Sensibilite Malmars Dictionar. 

  4. M. K. & S. M. Lee. (2008). Kim & Kim Books. Emotional design emotional branding. p292. 

  5. M. K. Kim. (2010). Correlation between consumer sensibility and purchasing behavior for visual elements of eco-friendly beverage package design. 

  6. D. S. Choi. (2006). Package design infix. p11-14. 

  7. B. L. Martin. (1994). Using Distance Education to Teach Instructional Design to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Technology, 34(3), 49-55. 

  8. Soda - Namuwiki (namu.wiki) 

  9. F. Publisher & K. D. Kotler. (1995. Customer Satisfaction in Property Market. p13. 

  10. G. W. Park. (1995). Hyundai Package Design. Mijinsa Temple. p74. 

  11. The online medical app satisfaction survey cited Spring Rain's intention as an example. p12 

  12. Link Aztec. (2020). Korea Agro-Fisheries and Food Distribution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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