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Mobile Payment System Characteristics by Use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7 no.4, 2022년, pp.183 - 191  

Liu, Rui-xu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Kangnam University) ,  Yoon, Jong-soo (Division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Kangnam University)

초록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여러 가지 특성에 힘입어 많은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다양한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보안성, 호환성, 효율성, 경제성, 신뢰성)에 대한 인식도가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의 특성(인구통계적 특성,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의 성별, 국적, 연령,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금액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일부 특성에 대한 인식도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분석결과는 향후 한국과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활성화 방안 및 성공적 정착을 모색하는 연구자나 실무자들에게 여러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anks to various characteristics of mobile payment system, many users can easily purchase various products anytime, anywhere, free from time and place restrictions. In this respect,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how the perception of mobile payment system's characteristics (security, compatib...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결제시스템 특성(보안성, 호환성, 효율성, 경제성, 신뢰성)에 대한 인식도가 어떠한가를 파악하며, 이러한 모바일 결제시스템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사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성별, 국적, 연령)과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 특성(이용빈도, 이용금액, 이용장소)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5장에서는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고 본 연구의 기여도를 제시한다. 또한,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 및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여 제시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어떠한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특성에 따라 모바일 결제 시스템 특성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하여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성별_Gender, 국적_Nationality, 연령_Age)과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특성(이용빈도_Usage Frequency, 이용금액_Usage Amount, 이용장소_Usage Location)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파악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Fig.

가설 설정

  • H1-1: 성별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1-2: 국적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1-3: 연령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1: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2-1: 이용빈도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2-2: 이용금액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2-3: 이용장소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 H2: 모바일 결제시스템 사용자의 모바일 결제시스템 이용 특성에 따라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특성에 대한 인식도가 달라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gchi, Iychung, and Ygbae, "A mobile payment protocol with One-Time Password System,"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3, No. 1, pp. 667-670, 2003. 

  2. Mjcho, Grkim, and YjChoi, "Intensifying competition in the simple payment market and the direction of companies' response," Samjong KPMG ERI Inc., Vol. 95, No. 1, pp. 3-4, 2018. 

  3. Z. H. Yu, "A Study on the Effects of Mobile Payment Service Quality on Consumer Satisfaction & Reuse intention: Focus on Chinese Alipa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Daejeon, 2018. 

  4. Ebkim, and H. S. Yang,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Company Repu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Mobile Payment: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Barrier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7, No. 2, pp. 17-41, 2019. 

  5. H. T. Meng, "Factors which affecting satisfaction and loyalty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in China : focusing on Alipay," Department of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2019. 

  6. Calee, Hjyun, Chlee, and Cclee, "Factors Affecting Continuous Intention to Use Mobile Wallet : Based on Value-based Adoption Model,"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0, No. 1, pp.117-135, 2015. 

  7. Sslee, H. B. Lin, Kykim, J. C. Yu, and Yhlee, "Effects of Consumer Propensity and Brand Attitude on Brand Extension Assessment: Focused on Easy Mobile Payment Services,"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55, No. 4, pp. 399-417, 2017. 

  8. Hjkim, "Evolution of mobile platforms: Appearance of service platforms," No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3. 

  9. Dahlberg, K., Dahlberg, H. and Moodley, D. P., "Reflective Life-World Research," Research Gate, 2008. 

  10. Yhchoi, "A study on the effect of mobile characteristics, payment characteristics, and service characteristics of mobile payment services on actual use," A master's thesis from Kyung 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8. 

  11. Sjchoi, and Yskang, "Consumers' Intentions for the Usage of Mobile Payments: Extending UTAUT with Innovativeness, Trust and Network Effect," Korean telecommunications policy review, Vol. 23, No. 4, pp. 29-52, 2016. 

  12. Q. L. Jiang, "A Study on Intention of Reusing Mobile Payment Service based on Consumer's Understanding of Service Quality : Focusing on Theory of Planned Behavior,"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17. 

  13. L. Chen, and Dm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 Case of Chinese User," Korea Citation Index, Vol. 2016, No. 5, pp. 199-200, 2017. 

  14. Shkim, and A. Yan,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Alibaba Mobile Payment Service: A Case of Chinese User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2, pp. 517-524, 2015. 

  15. Jkkim, X. Cheng, and Jykim, "A Comparative Study on Technology Readiness Index of Third Party Payment Service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8, pp. 115-122, 2019. 

  16. J. Y. Li, and Jhlee, "An Empirical Study on Quality Factors,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of Mobile Payment Services in China," Global e-Business Association, Vol. 19. No. 6, pp. 119-135, 2018. 

  17. Ebkim, and H. S. Yang,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Company Reputa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Mobile Payment: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Barrier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7, No. 2 , pp. 17-41, 2017. 

  18. J. P. Peter, and J. C. Olse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 Homewood, IL: Irwin, 1987. 

  19. C. Kim, M. Mirusmonov, and I. Le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3, pp. 310-322, 2010. 

  20. Yjchoi and Hchoi,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Trust and Emotional Trust on Satisfaction of MobileEasy Payment Services According to Gender,"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1, pp. 525-532, 2017. 

  21. Syim, Jikim, "Difference of Internal Service Quality Factors, Impacts on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and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and Job Field,"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EHAN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Korea, Vol. 27, No. 1, pp. 1-22, 2014. 

  22. C. S. Ong and J. Y. Lai, "Gender differences inperceptions and relationships amongdominants of e-learning accepta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2, No. 1, pp. 816-829, 2006. 

  23. Jsyoon, "Perception of Characteristics of Mobile Advertising,"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2, No. 2, pp. 151-154, 2014. 

  24. Sjkim, "User Characteristics on Mobile OTT Service Adoption: Moderating Effect of Usage Frequency,"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44, No. 4, pp. 59-80, 2019. 

  25. Cpark, "The Internet Navigation Value and Interneet Shopping Behavior,"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15 No. 1, pp. 143-162, 2000. 

  26. Cskang, "Study of the Effects of Public IT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User Behavior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Frequency of use and Public perception of the Korea Intellectual Property Right Information Service," Major in Convergence Consulting, 2017. 

  27. Cyko, Swlee, Jhpark, Nyjeong, "Estimation of Willingness To Pay for Mobile Data 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3, No. 2, pp. 1-11, 2012. 

  28. Jyko, Hykim, Mreum, "The Effect of Customer Relationship on Customer Satisfaction in Wine Bar: Focused on Group Differences Based on Relationship Length and Visit Frequency,"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Vol. 20, No. 4, pp. 141-159, 2011. 

  29. J. H. Hair, R. E.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9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