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타인종에 대한 지각적 개별화 연습이 5-6세 유아의 혼합 인종 범주화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Other-Race Perceptual Individuation Training on Five- to Six-Year-Olds' Categorization of Mixed-Race Fac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2, 2022년, pp.85 - 103  

강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박유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five- to six-year-old children's categorization of mixed-race faces and how it was affected by perceptual individuation training (PIT) for other-races. Methods: Sixty-five children attending classes for 5-year-olds in childcare centers were shown happy and angry faces ...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41)

  1. 김선애, 한종화 (2017).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 및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2(4), 73-96. https://doi.org/10.20437/KOAECE22-4-04 

  2. 김성환, 양재두, 최회칠, 이의천 (2005). 혼혈아동들의 사회적 편견. 고려교육정책학, 4(1), 97-111. 

  3. 김향미 (2012.01.18.). "너희 나라로 가라" 이주아동 따돌림.폭력 피해 심하다.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1201082143475에서 2022년 3월 25일 인출 

  4. 박재옥, 이완정 (2012). 결혼이주여성교사에 의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과 유아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또래와의 놀이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1), 45-64. 

  5. 방희정, 노경란, 정수진 (2010). 다문화시대 한국인의 인종에 대한 암묵적 태도와 명시적 태도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2), 125-140. 

  6. 여성가족부 (2016. 01). 2015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분석. http://www.mogef.go.kr/kor/skin/doc.html?fn63_199.pdf&rs/rsfiles/202204/에서 2022년 3월 31일 인출 

  7. 여성가족부 (2019. 03).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연구. http://www.mogef.go.kr/kor/skin/doc.html?fn95571c9ad0c84d67af608f610afca498.pdf&rs/rsfiles/202204/에서 2022년 3월 31일 인출 

  8. 유향선 (2013). 그림책과 영상매체를 활용한 다문화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137-164. 

  9. 이문정 (2009). 유아의 인종에 대한 인식. 생태유아교육연구, 8(3), 175-190. 

  10. 이정민, 이강이 (2014). 유아의 인종적 신체 특징 인식, 외모와 언어 단서에 따른 내집단 범주화 및 선호도. 아동학회지, 35(2), 85-102. https://doi.org/10.5723/KJCS.2014.35.2.85 

  11. 이진한, 김금이 (2021.05.04.) "백인혼혈은 예능, 동남아혼혈은 다큐". 차별에 멍드는 다문화2세. 매일경제, https://news.v.daum.net/v/20210504173900736에서 2022년 2월 22일 인출 

  12. 장영희, 이숙재, 김혜실, 김정화 (1999). 유아의 인종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1), 95-110. 

  13. 조형숙 (2015). 혼혈 다문화 아동의 리터러시 활동과 사회적 정체성. 언어와 문화, 11(2), 291-317. 

  14. 조희진 (2015).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형미디어학, 18(2), 275-286. 

  15. 행정안전부 (2011. 09). 2011년 외국인주민 현황. https://mois.go.kr/synap/skin/doc.html?fn20110926182617153064.xlsx&rs/synapFile/202204/&synapUrl%2Fsynap%2Fskin%2Fdoc.html%3Ffn%3D20110926182617153064.xlsx%26rs%3D%2FsynapFile%2F202204%2F&synapMessage%EC%A0%95%EC%83%81에서 2022년 3월 31일 인출 

  16. 행정안전부 (2021. 11). 2020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https://www.mois.go.kr/synap/skin/doc.html?fnBBS_202203160357551245&rs/synapFile/202204/&synapUrl%2Fsynap%2Fskin%2Fdoc.html%3Ffn%3DBBS_202203160357551245%26rs%3D%2FsynapFile%2F202204%2F&synapMessage%EC%A0%95%EC%83%81에서 2022년 3월 31일 인출 

  17. 홍길회 (2014). 일과를 통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313-332.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313 

  18. 홍길회, 윤혜자 (2014). 국악장단을 적용한 크로스오버 음악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2), 21-41.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021 

  19. 홍석호 (2018.11.23.) "이름 대신 외국인이라 불리며 따돌림 당해". 동아일보,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81123/92989017/1에서 2022년 2월 22일 인출 

  20. 황신해, 김민진 (2013). 위인그림책 읽기활동이 유아의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3), 159-184. 

  21. Chao, M. M., Hong, Y. Y., & Chiu, C. Y. (2013). Essentializing race: Its implications on racial categor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4(4), 619-634. https://doi.org/10.1037/a0031332 

  22. Dunham, Y., Chen, E. E., & Banaji, M. R. (2013). Two signatures of implicit intergroup attitudes: Developmental invariance and early enculturation. Psychological Science, 24(6), 860-868. https://doi.org/10.1177/0956797612463081 

  23. Halberstadt, J., Sherman, S. J., & Sherman, J. W. (2011). Why Barack Obama is black: A cognitive account of hypodescent. Psychological Science, 22(1), 29-33. https://doi.org/10.1177/0956797610390383 

  24. Ho, A. K., Kteily, N. S., & Chen, J. M. (2020). Introducing the sociopolitical motive × intergroup threat model to understand how monoracial perceivers' sociopolitical motives influence their categorization of multiracial peop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24(3), 260-286. https://doi.org/10.1177/1088868320917051 

  25. Ho, A. K., Sidanius, J., Cuddy, A. J., & Banaji, M. R. (2013). Status boundary enforcement and the categorization of black-white biracial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9(5), 940-943. https://doi.org/10.1016/j.jesp.2013.04.010 

  26. Hugenberg, K., Young, S. G., Bernstein, M. J., & Sacco, D. F. (2010). The categorization-individuation model: An integrative account of the other-race recognition deficit. Psychological Review, 117(4), 1168-1187. https://doi.org/10.1037/a0020463 

  27. Kinzler, K. D., & Dautel, J. B. (2012). Children's essentialist reasoning about language and race. Developmental Science, 15(1), 131-138. https://doi.org/10.1111/j.1467-7687.2011.01101.x 

  28. Kruschke, J. K. (1996). Base rates in category learn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2(1), 3-26. https://doi.org/10.1037/0278-7393.22.1.3 

  29. Kruschke, J. K. (2003). Attention in learning.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2(5), 171-175. https://doi.org/10.1111/1467-8721.01254 

  30. Lebrecht, S., Pierce, L. J., Tarr, M. J., & Tanaka, J. W. (2009). Perceptual other-race training reduces implicit racial bias. PloS one, 4(1), 1-7.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04215 

  31. Lee, K., Quinn, P. C., & Pascalis, O. (2017). Face race processing and racial bias in early development: A perceptual-social linkag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6(3), 256-262. https://doi.org/10.1177/0963721417690276 

  32. Ma, D. S., Correll, J., & Wittenbrink, B. (2015). The Chicago face database: A free stimulus set of faces and norming data. Behavior Research Methods, 47(4), 1122-1135. https://doi.org/10.3758/s13428-014-0532-5 

  33. Ma, D. S., Kantner, J., Benitez, J., & Dunn, S. (2022). Are morphs a valid substitute for real multiracial faces in race categorization research?.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48(1), 95-104. https://doi.org/10.1177/0146167221989836 

  34. Ouyang, J., & Jahng, K. E. (2021). The Moderating Effect of South Korean Children's Encounter with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Father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Their Racial Awareness. Child Indicators Research, 14(6), 2197-2210. https://doi.org/10.1007/s12187-021-09832-1 

  35. Pascalis, O., De Haan, M., & Nelson, C. A. (2002). Is face processing species-specific during the first year of life? Science, 296(5571), 1321-1323. https://doi.org/10.1126/science.1070223 

  36. Qian, M. K., Quinn, P. C., Heyman, G. D., Pascalis, O., Fu, G., & Lee, K. (2019). A long-term effect of perceptual individuation training on reducing implicit racial bias i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90(3), 290-305. https://doi.org/10.1111/cdev.12971 

  37. Qian, M. K., Quinn, P. C., Heyman, G. D., Pascalis, O., Fu, G., & Lee. K. (2017). Perceptual individuation training (but not mere exposure) reduces implicit racial bias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53(5), 845-859. https://doi.org/10.1037/dev0000290 

  38. Roberts, S. O., & Gelman, S. A. (2015). Do children see in Black and White? Children's and adults' categorizations of multiracial individuals. Child Development, 86(6), 1830-1847. https://doi.org/10.1111/cdev.12410 

  39. Walker, P. M., Silvert, L., Hewstone, M., & Nobre, A. C. (2008). Social contact and other-race face processing in the human brain.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3(1), 16-25. https://doi.org/10.1093/scan/nsm035 

  40. Xiao, N. G., Quinn, P. C., Liu, S., Ge, L., Pascalis, O., & Lee, K. (2018). Older but not younger infants associate own race faces with happy music and other race faces with sad music. Developmental Science, 21(2). e12537. https://doi.org/10.1111/desc.12537 

  41. Xiao, W. S., Fu, G., Quinn, P. C., Qin, J., Tanaka, J. W., Pascalis, O., & Lee, K. (2015). Individuation training with other-race faces reduces preschoolers' implicit racial bias: A link between perceptual and social representation of faces in children. Developmental Science, 18(4), 655-663. https://doi.org/10.1111/desc.1224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