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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블록 진수 시 필요한 최소 용접 구조 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tion of Minimum Welding Condition Based on Structural Strength under Launching for Tandem Block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8 no.7, 2022년, pp.1267 - 1273  

이명수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박주신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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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조선업계가 세계 선박 발주 물량의 대부분을 수주하고 있지만, 생산 현장에서는 인력난으로 생산공정 차질을 겪고 있다. 오랜 조선업 불황으로 일감과 임금 모두 줄어든 탓에 근로자들이 조선소를 떠났기 때문이다. 수주가 증가한 주요 요인은 카타르 LNG선 대량 발주였으며, 선박에 요구되는 기술 사양이 복잡해지는 상황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선박은 계약한 인도 시점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조선소의 주요 공정 중 도크 진수 계획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관리 아이템이다. 도크에서 건조되는 구조물은 의장 작업을 남긴 선체 혹은 완성형 선박일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 선체의 일부 블록 수준일 경우도 많다. 진수 시, 선체는 유체력에 의한 호깅(hogging) 혹은 새깅(sagging) 모멘트 영향을 받게 되고, 블록 연결부의 구조강도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정상적인 공정이라면 연결 부재는 용접을 끝낸 상태에서 진수하지만, 실제 조선사에서는 도크 일정을 준수하기 위하여 구조 안전성이 확보되는 조건에 대한 빠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휨 응력평가법과 유한요소해석 모델링을 사용한 상세 해석법과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논문에서 언급된 주요 내용은 향후 유사 구조 강도 평가의 진행 시 좋은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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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the Korea shipbuilding industry has recently been receiving most of the orders for ships in the world, production processes are being disrupted due to a shortage of manpower at the production site. This is because the workers quit the shipyard as both work and wages were reduced due to the ...

주제어

참고문헌 (9)

  1. ABS(2019), GUIDE FOR ALTERNATIVE REQUIREMENTS?FOR HULL CONSTRUCTION OF VESSELS INTENDED TO?CARRY VEHICLES (130 METERS OR MORE IN LENGTH),?Section 6, Acceptance Criteria, pp. 51-52. 

  2. Choi, J. H. and J. H. Park(2008), A Study on Docking?Analysis for Conventional LNGC, Special Issue of the?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10-15. 

  3. IACS(2021), Common Structural Rules for Bulk Carriers and?Oil Tankers, Part 1, Chapter 5-hull girder strength, Section?1-hull girder yield strength, pp. 323-329. 

  4. Kang, B. G., S. B. Shin, and D. H. Park(2014), A Study on?Design of Fillet Weld Size for Stiffener in the Hull Bottom?of Crude Oil Tanker,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32, No. 1, pp. 79-86. 

  5. Kim, S. J., K. C. Seo, and J. S. Park(2020) Development of?the Vertical Ladder using a High-Strength Aluminium Alloys?(6082-T6),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Environment & Safety, Vol. 26, No. 6, pp. 698-705. 

  6. KR(2021), SeaTrust-HullScan Uses Guide, Section Creation,?Rule Scantling Calculation, pp. 76-92. 

  7. Lee, J. H., J. M. Oh, and K. C. Seo(2017), Development of?Structural Design Program to apply the Twin-Hull Car-ferry,?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Safety, Vol. 23, No. 6, pp. 731-738. 

  8. MSC Software(2012), Patran 2012 User's Guide, Chapter 6-,?Material modeling, pp. 125-136. 

  9. Yun, J. O. and C. I. Oh(2012), Trend of Welding Deformation?Analysis for Ship Structure, Journal of KWJS, Vol. 30, No. 2,?pp. 147-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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