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수교구를 활용한 분수연산지도 실행연구
An Action Research on the Teaching Fraction Computation Using Semi-concrete Fraction Manipulativ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5 no.4, 2022년, pp.307 - 332  

진경오 (광주성덕초등학교) ,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교실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반구체물 분수교구를 제작·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분수학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과 직접 분수교구를 제작하였고, 4차시에 걸쳐 이전의 분수내용의 복습에 분수교구를 활용함으로써 본 학습 전에 분수교구의 활용방법을 익혔다. 이후 원리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14차시의 수업을 통해 약분과 통분(7차시),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7차시) 학습에 분수교구를 활용하여 원리를 탐구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분수교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수를 나타낼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해서 분수연산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수업 후 성취도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이 반구체물교구-표상-수식을 연결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분수교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ction research was carried out to help students learn fractions computation by making and using semi-concrete fraction manipulatives that can be used continuously in math classes.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 and students made semi-concrete fraction manipulatives and learned how to use the...

주제어

참고문헌 (34)

  1. 고상숙, 고호경, 강현희 (2003). 실생활문제에서 분수의 개념적 이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6(2),?117-126.? 

  2. 교육부a (2019). 교사용 지도서 수학 3-2. 서울: 교육부.? 

  3. 교육부b (2019). 교사용 지도서 수학 5-2. 서울: 교육부.? 

  4. 교육부c (2019). 수학 3-2. 서울: 교육부.? 

  5. 교육부d (2019). 수학 5-2. 서울: 교육부.? 

  6. 김민경 (2009). 초등학생의 분수 이해 분석: 6학년의 분수 개념 및 분수 나눗셈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2), 151-170.? 

  7. 김옥경 (199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분수 개념 이해 및 분수 수업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계관 (2007). 수학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부진 발생 단계 분석 및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희연 (1998). 초등수학학습에서의 학습 결손 예방을 위한 가정 학습 지도 방안 연구 : 수.연산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임영빈 (2016). 초등수학 학습에서의 구체와 추상.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Bailey, D. H., Hoard, M. K., Nugent, L., & Geary, D. C. (2012). Competence with fractions predicts?gains in mathematics achievement. J 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13, 447-455.?doi:10.1016/j.jecp.2012.06.004? 

  12. Baroody, A. J. (1989) Manipulatives don't come with guarantees, Arithmetic Teacher, 37(2), pp.?4-5.? 

  13. Bruner & Kenney. (1965). Monographs of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iley, 1-75.? 

  14.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Washington, DC: CCSSO &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Retrieved from?www.corestandards.org/math.? 

  15. Driscoll, M. J. (1983) Research within Reach: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nd reading. St?Louis: CEMREL, Inc.? 

  16. Flores, M. M., Hinton, V. M., & Meyer, J. M. (2020). Teaching Fraction Concepts Using the?Concrete-Representational-Abstract Sequence.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41(3), 165-175. https://doi.org/10.1177/0741932518795477.? 

  17. Fuchs, L. S., Schumacher, R. F., Sterba, S. K., Long, J., Namkung, J., Malone, A., et al. (2014).?Does working memory moderate the effects of fraction intervention? An aptitude-treatment?inter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6, 499-514. doi:10.1037/a0034341.1.? 

  18. Fuson, K. C.; & Briars, D. J. (1990). Using a base-ten blocks learning/teaching approach for firstand second-grade place-value and multidigit addition and subtraction. Journal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21, 180-206.? 

  19. Inhelder, B., & Piaget, J. (1958).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New York: Basic Books. http://dx.doi.org/10.1037/10034-000? 

  20. Kaminski, J. A, Sloutsky, V. M, & Heckler, A. (2004). Transfer of learning between isomorphic artificial domains: Advantage for the Abstract.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Cognitive Science Society, 26. Retrieved from https://escholarship.org/uc/item/3km5s4d7? 

  21. Kaminski, J. A., & Sloutsky, V. M. (2012). Representation and transfer of abstract mathematical?concepts in adolescence and young adulthood. In V. F. Reyna, S. B. Chapman, M. R.?Dougherty, & J. Confrey (Eds.), The adolescent brain: Learning, reasoning, and decision?making (pp. 67-93).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37/13493-003? 

  22. Labinowicz. E. (1985). Learning from students: New beginnings for teaching numerical thinking. Menlo Park, CA: Addison-Wesley. In P. W. Thompson, & D. Lambdin (1994). Research into?practice : concrete materials and teaching for mathematical understanding. Arithmetic Teacher,?41(9), 556-558.? 

  23. Lortie-Forgues, H., Tian, J., & Siegler, R. S. (2015). Why is learning fraction and decimal?arithmetic so difficult? Developmental Review, 38, 201-221. doi: 10.1016/j.dr.2015.07.008. 

  24. Mertler, C. A. (2017). Action Research: Improving schools and empowering educators(5th ed.).?SAGE Publications, Inc.? 

  25. Mills, G. E. (2011).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 (4th ed.). Boston: Pearson.? 

  2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8. National Mathematics Advisory Panel (2008). Foundations for success: The final report of the?National Mathematics Advisory Panel.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29. Resnick, I. B. & Omanson, S. F. (1987). Learning to understand arithmetic. In R. Glaser(Ed.).?Advances in instructional psychology(Vol. 3. pp.41-96). Hillsdale, NJ: Erlbaum.? 

  30. Sowell, E. J. (1989). Effects of manipulative materials in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for?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5), 498-505.? 

  31. Suydam, M. N. (1986) Manipulative materials and achievement, Arithmetic Teacher, 33(6), pp.?10-32.? 

  32. Suydam, M. N., & Higgins, J. L. (1977). Activity-based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mathematics: Recommendations from research. Columbus, OH: ERIC Center for Science,?Mathematic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33. Thompson, P. W. (1992) Notations, conventions, and constraints: contributions to effective use of?concrete materials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23, pp. 123-147.? 

  34. Van De Walle, J. A., Karp K. S., & Bay-Williams, J. M. (2004). Elementary and middle school?mathematics: Teaching developmentally, New York: Allyn & Bac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