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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용 보드게임 디자인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환경적 지식, 환경 소양과 창의 공학적 문제해결 성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Board Game Design Activi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Knowledge,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Engineering Problem Solving Propens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5 no.1, 2022년, pp.117 - 131  

김주희 (울산동천고등학교) ,  남윤경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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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경교육용 보드게임 디자인 활동을 개발하고, 이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환경 개념적 지식, 환경 소양 및 창의 공학적 문제해결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환경동아리에 소속된 25명의 고등학고 1, 2 학년 학생들이 연구에 참여 하였다. 보드게임 디자인 활동은 총 10차시 수업으로 공학적 설계에 기반하여 개발되었다. 연구의 주요 데이터는 환경 주제(기후온난화와 생태계 파괴)에 관한 학생들의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 사전-사후 개념도와 환경 소양 측정지 및 창의적 공학적 문제해결성향 측정지이다. 연구 결과 환경교육용 보드게임 디자인 활동을 수행한 후 학생들이 제시한 개념도의 환경관련 단어의 개수가 지식 영역에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경 소양측정지와 창의공학적 문제해결성향 측정지의 평균도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방법이 학생들이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보드게임과 중등 교육을 접목한 연구는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현직 교사들의 새로운 교육 방식에 대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board game design activi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how it affects high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knowledge, environmental literacy, and creative engineering problem solving propensity. Twenty-five freshman and sophomore students b...

주제어

표/그림 (17)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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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광명, 고영준, 정회준(2017). 서비스디자인방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안전 교육용 보드게임의 개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0(2), 101-121. 

  3. 김광빈, 남승은, 이승화, 김대희, 신효연(2019).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교란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1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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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윤지(2021). SDGs 연계 교육에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탄소 소양.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3), 292-301. 

  6. 김정애(2012). 간호교육 학습용 보드게임 개발. 의료커뮤니케이션, 7(2), 103-112. 

  7. 남윤경(2022).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 융합교육. 부산대학교 출판문화원. 

  8. 남윤경, 이동영, 강서영, 윤진아(2021). 중등학생을 위한 환경소양 검사 도구의 개발. 환경교육, 34(3), 319-337. 

  9. 박은애, 정원준, 오석희(2020).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생 음악교육용 디지털 보드게임 콘텐츠 개발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 13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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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서용일, 강태임(2018). 체험형 환경교육을 위한 보드게임 디자인 연구-보드게임 디자인 가이드라인 분석을 중심으로.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6(1), 177-186. 

  12. 서윤진, 이수빈, 이상돈(2010). 효과적인 수자원 교육을 위한 교구용 보드게임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3-208. 

  13. 손연아(2021). 기후위기 주제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예비과학교사들이 갖는 경험분석: 상호동료교수법 적용을 중심으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4(3), 277-291. 

  14. 오진우, Yewon Hwang, Nuree Kang, 전제성, 조승우(2016). 비어게임을 통해 전기 절약 필요성을 가르치는 환경교육 게임의 제안.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94-296. 

  15. 유지철, 김정훈, 김혜린, 박희진(2019). 환경보드게임 탐색과 기독교환경관을 모티브로 한 보드게임 제작: 「ARK: 멸종 위기종」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352-354. 

  16. 유효종, 이광재(2010). 교육용 기능성게임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보드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 134-139. 

  17. 임수진, 이정욱(2005). 교육용 보드게임 개발 사례에 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4, 205-221. 

  18.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연구와 학습지도안 개발. [KOCCA]보고서, 2011년 4월호. 

  19. 허설화, 이동열, 경병표(2016).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미세먼지 예방 보드게임 개발을 통한 교육적 효과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16(6), 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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