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예비교사들이 제시한 분수 나눗셈 문장제와 해결 방법 분석
An Analysis on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Word Problems and Problem Solving Methods in Fraction Divis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6 no.1, 2022년, pp.109 - 120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분수 나눗셈에서는 실세계 상황에서 식을 찾는 과정과 역으로 식에 맞는 상황을 만드는 과정, 나눗셈식을 해결하는 방법과 표준 알고리즘의 정당화 과정 등이 중요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학습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식에 맞는 문장제 만들기와 문장제 해결에 이용한 방법을 분석하였다. 초등 예비교사들은 피제수가 제수보다 작은 분수 나눗셈에서 그 반대인 경우보다 문장제 만들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고, 문장제 만들기에서도 전형적인 오류를 나타내었다. 문장제 해결에서는 문제 상황에 따라 이용한 방법에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분수 나눗셈 지도에 관한 지도 방법의 재고와 학년 간 반응 결과의 차이를 고려할 때 예비교사들의 '교수와 내용에 관한 지식'의 형성 과정에 관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action division is the content that is important but difficult to learn because it includes the process of finding a numerical expression in the real-world context, the process of making a context that matches a numerical expression, how to solve division, and the justification of standard algorit...

주제어

참고문헌 (18)

  1.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What makes it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2. Cho, J., Kim, S., & Lee, D. (2019). Prospective teachers' perception on the teaching sequence of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and decimal numb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3(1), 1-17. 

  3. Cho, S. M. (2021). An analysis of fractional division instruction emphasizing algebraic thinking and students' understanding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4. Kang, H. K. (2014). A study on a definition regarding the division and partition of fraction in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in Korea, 18(2), 319-339. 

  5. Kang, H. K., Kwan, S. Y., Kim, S. J., Kim, S. H, Shin, J. S., Lee, D. H., Lee, J. Y., & Choi, C. W. (2018). Elementary mathematics teaching methods according to 2015 curriculum. Paju: Dongmyeongsa. 

  6. Kim, J. H., Jeong, S., Roh, E. H., & Kim, S. Y. (2019). A study on selection of dividend and divisor in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problem.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in Korea, 23(2), 193-217. 

  7. Kim, J. Y. (2020). Analysis of the transition process of fraction division teach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0(1), 67-88. 

  8. Lee, D. (2020). An analysis on the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about elementary students' problem solving strategies for fraction divis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23(2), 203-222. 

  9. Lee, J. (2015). Development of fraction division learning trajectory based on quantitative reasoning with uni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0. Lee, Y. S., & Kim, S. M. (2004). Analysis of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workbooks, and teachers' guide books in respect of using computational error patterns. School Mathematics, 6(4), 345-359. 

  11.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New York, NY: Routledge. 

  12. Park, K. S. (2014). An analysis on processes of justifying the standard fraction division algorithms i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1), 105-122. 

  13. Park, K. S., Song, S. H., & Yim, J. H. (2004). A study on understanding of the elementary teachers in pre-service with respect to fractional division. School Mathematics, 6(3), 235-249. 

  14. Seo, D. Y. (2021). An examination on the method of teaching for division of fraction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in Korea, 25(1), 81-102. 

  15.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16.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9). Mathematics 6-2. Seoul: Cheonjaekyoyook. 

  18. Yim, J. H, Kim, S. M., & Park, K. S. (2005). Differential approaches of introducing the division algorithm of fractions: Comparison of mathematics textbooks of North Korea, South Korea, China,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 103-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