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윷놀이를 활용한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W Convergence Education Applying Yut-nori on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579 - 585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논문은 윷놀이를 활용한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라남도 도서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윷놀이를 활용한 SW융합교육 수업을 개발하여 실험집단에 적용하여 보았다. 지식정보처리역량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윷놀이를 활용한 SW융합교육을 진행한 후 지식정보처리역량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지식정보처리역량 검사도구로는 초등학교 고학년 지식정보처리역량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윷놀이를 활용한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이 학습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식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평가, 선택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인 지식정보처리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to analyze the effect of SW convergence education applying Yut-nori on the knowledge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study was conducted targe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islands of Jeollanam-do. A SW convergence education applying Yut-nori ...

주제어

참고문헌 (21)

  1.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Staff,?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 Technology?Staff.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 Bae, Y. & Lee, J. (2020). Effects of SW-STE 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20(10), pp. 247-258 

  3. Eisenberg, M. B. (2008). Information literacy:?Essential skills for the information age. DESI?DOC Journal of Library & Information Technology, 28(2), pp. 39-47. 

  4. Jang, J., Kim, S., & Park, I. (2020). Development?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Measuremen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78(1), pp. 9-30 

  5. Han, H. C., Kim, Y. E. & Lee, Y. E., (2016). A?Study of the Arguments Related to General Capacities as an Educational Aim: Implications for the?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y and Subject Competency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2), 1-18. 

  6. Kim, B. & Cho, M.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Robot-based Subject-related SW?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1), 87-98. 

  7. Kim, C. (2019). Unplugged Computing Education?for Elementary School Traditional Folk Game-based on Yutnori.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621-628. 

  8. Kim, C. (2021). A Study on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using Yut-no.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5(1), 113-122. 

  9. Kim, G.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korean program using VR content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H. & Choi, S. (2019). The Development?and Application of the SW-STEAM Program?by Utilizing Ozobot Coding for Elementary 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2), 234-243 

  11. Lee, B. K.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formation Literacy?Test by Guilford's Structure of Intellec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2), 181-200. 

  12. Lee J. S. Kim E. J. & Kim, D. H. (2017). Relationship between Key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 Subject Competences and?Achievement Standards in Revised National Common Basic Curriculum of Science in 2015,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2), 1-25. 

  13. Lee, M. & Ham. S. (2018). The Development?and Application of a Teaching and Learning?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 Convergenc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2), 213-222 

  14. Lee, Y. (2005). Origin amd Meaning of Yutnori, Kyunghang Daily News. 

  15.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National?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s Secondary?Curriculum. #2015-74.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hysical?Education. Curriculum. #2015-74.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Arts and Informatics Curriculum. #2015-74. 

  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Science Curriculum. #2015-74. 

  19. Ministry of Education. (2021). Educational Statistical Analysis Data Book, Statistics SM 2021-06 

  20. Seo, C. & Kim C. (2019). A Study on Boardgame for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10(3), 43-50. 

  21. Son, M. & Jeong, D. (2020). Development of?Data-Driven Science Inquiry Model and Strategy for Cultivating Knowledge-Information-Processing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6), 657-6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