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를 위한 머신러닝 활용 물질의 상태 분류에 대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Effects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about State Classification of the Matters using Machine Learning for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5, 2022년, pp.139 - 149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미래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역량을 함양하고, 동시에 학생의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물질의 상태 분류를 주제로 머신러닝포키즈와 스크래치3를 활용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15주차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내용은 자발적으로 참여한 K대학교 예비교사들에게 처치되었다. 그 결과, 예비교사들은 머신러닝의 학습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학습 과정을 비유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인공지능 교수효능감의 사전-사후 t검정 결과는 t=-7.137(p< .000)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교생실습 외에 비간접적인 방식으로 예비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되고, 인공지능 교육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음이 시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s of an educational program that can cultivate artificial intelligence(AI) convergence education competency for future education and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of pre-service teachers. For this end, an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

주제어

표/그림 (15)

참고문헌 (31)

  1. S. Russell & P. Norvig. (2021).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4th ed. NJ: Pearson. 

  2. K. Schwab.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pp. 1-73. 

  3. H. J. Jeon. (2021.02.02.). Including the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project (AI+X), the public offering for 18 new projects KRW 40.7 billion started in '21. (Online). http://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1 

  4. Ministry of Education. (2021.11.24.). Announcement the main importance of the 2022 revised curriculum overview (Online).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boardSeq89671&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5. Y. H. Kim. (2021).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AI Education with Network Text Analysis on Korean Journal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31(4), 197-217. DOI : 10.21024/pnuedi.31.4.202112.197 

  6. R. Mitchell, J. Michalski & T. Carbonell. (2013). Machine Learn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Approach. Berlin: Springer. 

  7. J. P. Smith III, A. A. DiSessa & J. Roschelle. (2009). Misconceptions Reconceived: A Constructivist Analysis of Knowledge in Transitio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3(2), 115-163. DOI : 10.1207/s15327809jls0302_1 

  8. H. J. Kang & J. S. Song. (2008). The Analysis of Concept Patterns and The Relevance of the States of Matter presented in Science Textbook.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6(3), 271-292. DOI : 10.25152/ser.2008.56.3.271 

  9. M. B. Nakhleh. (1992). Why Some Students Don't Learn Chemistry: Chemical Misconception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9(3), 191-196. DOI : 10.1021/ed069p191. 

  10. S. H. Paik, S. K. Kim & Y. M. Kim. (2008). Type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and Science Teachers' Criteria for Classifying States of Various Matter.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5), 569-579. UCI : G704-000364.2008.52.5.004 

  11. E. S. Lee & J. H. Park. (2008). The Investigation of the Concept of Matter State of the Elementary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2(1), 183-200. DOI : 10.24231/rici.2008.12.1.183 

  12. P. Ashton.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DOI : 10.1177/002248718403500507 

  13. A. Bandur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 : 10.1037/0033-295X.84.2.191 

  14. H. N. Kim. (2010). An Analysis of Elementary Science Teaching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1(1), 97-118. UCI : G704-001618.2010.41.1.002 

  15. M. B. Kang & J. H. Kim. (2014).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3), 519-537. UCI : G704-SER000010591.2014.18.3.009 

  16. S. Y. Yi & Y. J. Lee. (2017). The Development of Teachers' Training Course about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o Enhance Informatics Teaching Efficac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5), 35-47. DOI : 10.32431/kace.2017.20.5.003 

  17. S. Y. Yi & Y. J. Lee. (2018).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6), 93-103. DOI : 10.32431/kace.2018.21.6.008 

  18. H. J. Park, H. S. Kim., J. I. Choi & Y. J. Jeon. (2021). Development of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in Informatics(Software and AI) Subjec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4), 39-52. DOI : 10.32431/kace.2021.24.4.004 

  19. S. Y. Yi, S. W. Kim & Y. J. Lee. (2021). Development of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for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1), 47-61. DOI : 10.32431/kace.2021.24.1.006 

  20. S. Gibson & M. H. Dembo.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582. DOI : 10.1037/0022-0663.76.4.569 

  21. B. Y. Park & H. N. Lee.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Secondary Science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3), 421-444.. 

  22. S. Y. Yi & Y. J. Lee.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based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Classifying of Reptiles and Amphibian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12), 168-175. DOI : 10.22156/CS4SMB.2021.11.12.168 

  23. S. A. Kim, J. H. Kim. S. J. Jeon & J. W. Choi. (2022). Development of a contents system to enhance the professionalism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47(1), 22-44. DOI : 10.35140/kiiedu.2022.47.1.22 

  24. H. K. Jeon & Y. S. Kim. (2021). Effect of Anchored AI.SW Convergence Program Using Drones for Pre-service Teachers on Creativity and Convergence Capabil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5(1), 83-92. DOI : 10.32431/kace.2022.25.1.008 

  25. J. R. Kim. (2021). A Pre-Service Teachers' Syllabus Development for AI-based Elementary English Teaching Proficiency Enhancement.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23(3), 79-104. 

  26. Scratch. (2022). Scratch - Image, Program, Share. Scratch (Online). https://scratch.mit.edu 

  27. Google. (2022). Experiments with Google. Experiments with Google. (Online). https://experiments.withgoogle.com/ 

  28. Naver Connect Foundation. (2022). Entry - We can be everything. Entry (Online). http://playentry.org 

  29. Dale Lane. (2022). Introduction of Machine Learning for Kids. Machine Learning for Kids (Online). https://machinelearningforkids.co.uk/ 

  30. S. A. Min, I. S. Jeon & K. S. Song. (2021).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Platform on STEAM Literacy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6(10), 199-208. DOI: 10.9708/jksci.2021.26.10.199 

  31. S. Y. Yi & Y. J. Lee. (2021).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of Molecular Structure' using Machine Learning Educational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6), 961-972. DOI : 10.14352/jkaie.2021.25.6.9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