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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종사자의 업무가치감이 직무만족을 매개로 서비스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Work Value of Beauty Industry Workers on Service Productivity Through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5, 2022년, pp.278 - 289  

서선민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  고경숙 (원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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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종사자의 업무가치감이 직무만족을 매개로 서비스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서비스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시한 결과는 업무가치감이 높고,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생산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치충족인식, 내재적만족, 업무가치인식, 자기가치인식, 외재적 만족이 높을수록 서비스생산성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용종사자의 업무가치감이 직무만족을 매개로 서비스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Z|=15.057로 Z값이 1.96보다 큰 값을 보여 sobel test에서도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미용종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업무가 의미있고, 가치 있으면 보람되다고 인지할 수 있도록 내적동기를 상승시키고 일 자체에서 오는 만족감, 내재적 직무만족을 향상시킴으로서 서비스 생산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work value of beauty industry workers on service productivity through job satisfaction. First, according to the result of investigating factors that make effect on service productivity, it was identified that service productivity increases when work valu...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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