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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선사 종사자의 직무환경 요인이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H사의 육상직과 해상직간 차이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Job Environmental Factor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Container Shipping Workers -Focu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Land and Maritime Workers of 'H' Liner Shipping Compan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8 no.1, 2022년, pp.143 - 158  

이원우 (중앙대학교 글로벌물류학과) ,  류희찬 (중앙대학교 무역물류학과) ,  이충배 (중앙대학교 글로벌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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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대 부터 지속적인 해운산업의 불황과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영향 등으로 해운산업은 많은 부침을 겪어오면서 종사자들의 직무에 대한 인식, 만족도, 이직의도 등도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정기선 해운선사 종사자들이 갖는 직무환경 요인이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육상과 해상직 종사자들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해운전문 인력 확보와 인사정책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해 선사 종사자의 직무환경 요인을 업무요인, 관계요인, 인사요인, 보수요인으로 구분하고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직무환경 요인인 업무, 관계, 인사, 보수요인은 직무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도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간 비교분석에서 해상직 종사자 집단은 육상직에 비해 업무 만족도가 높고 이직의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ping industry has experienced significantly fluctuated while decline in long-term and boom in short-term period due to the continuous recession of the shipping industry since the 2010s and during the recent COVID-19 pandemic. This study aims to suggest implications for securing manpower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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