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부 실습 비교과프로그램이 보건의료계열 대학생의 전공효능감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atomy Extracurricular Program on Efficacy of Major and Satisfaction level of Medically Inclined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5, 2022년, pp.271 - 277  

송나리 (경동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김대훈 (경동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해부 실습 비교과프로그램이 의료보건계열 학생의 전공효능감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도구는 전공효능감 조사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전공효능감 조사는 해부학 실습 참여 전-후 향상도, 해부학 그림 참여 전-후 향상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과프로그램 종료 후 해부학 실습과 해부학 그림 간 만족도조사를 비교 분석하였다. 두 그룹간 비교 분석 결과, 전공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프로그램 진행 전보다 후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경우 해부학 실습 그룹의 만족도가 해부학 그림 그룹의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해부 실습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해부학 그림 작성 보다 해부학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전공효능감과 만족도 점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natomical practice extracurricular program on the major 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edical health students was investigated. The research tool used a major efficacy survey, a program satisfaction survey, the major efficacy survey compared and analyzed the improvem...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3)

  1. I. N. Son, M. J. Son & G. B. Jeong. (2013). The Effect of Education in Anatomy using Cadavers to the Paramedic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3(2), 341-347. 

  2. J. H. Sim. (2009).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1), 51-58. 

  3. K. S. Lee, E. O. Choi & J. S. Jeong. (2014).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6(1), 17-25. 

  4. M. J. Kim, S. Y. Park, S. J. Park, J. Y. Park, Y. H Lee & E. A. Choi. (2017). Compar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Anatomy Camp Program. Korean J Phys Anthropol, 30(3), 99-107. 

  5. J. C. McLachlan, J. Bligh, P. Bradley & J. Searle. (2004).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ical Education, 38, 418-424. 

  6. L. J. Rizzolo & W. B. Stewart. (2006). Should we continue teaching anatomy by dissection when?. Anatomical Record (Part B: New Anatomist), 289(B), 215-218. 

  7. J. L. Coulehan, P. C. Williams, D. Landis & C. Naser. (1995). The first patient: Reflections and stories about the anatomy cadaver.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7(1), 61-66. 

  8. K. J. Cho & S. I. Kim. (2018). Changes of Recognition to Death Before and After Observation on the Cadaver Dissection to Paramedical Students. Korean J Phys Anthropol, 31(4), 159-165. 

  9. M. Bohl, P. Bosch & S. Hildebrandt. (2011).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the body donor as a "First Patient" or "Teacher": A pilot study. Anat Sci Educ, 4, 208-213. 

  10. S. J. Hwang, E. Y. Lee, Y. D. Heo, S. R. Hurh & H. J. Sohn. (2012).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 registrant of the body donation program in medical school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Phys Anthropol, 25(2), 87-94 

  11. Y. J. Kim, J. M. Won. Jeong & H. Y. Min. (202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6(2), 198-207. 

  12. H. L. Kang & Y. R. Lee. (2017). The experiences of human body anatomy observations using the Cadaver Model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4), 233-242. 

  13. H. S. Kim, H. J. Lee & D. H. Kim. (2021). The evaluation of effect on extracurricular self-development program: Focused on cadaver anatomy programs and language study abroad.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11(2), 9-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