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5, 2022년, pp.271 - 277
송나리 (경동대학교 교수학습센터) , 김대훈 (경동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본 연구에서는 해부 실습 비교과프로그램이 의료보건계열 학생의 전공효능감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도구는 전공효능감 조사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전공효능감 조사는 해부학 실습 참여 전-후 향상도, 해부학 그림 참여 전-후 향상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비교과프로그램 종료 후 해부학 실습과 해부학 그림 간 만족도조사를 비교 분석하였다. 두 그룹간 비교 분석 결과, 전공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프로그램 진행 전보다 후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만족도의 경우 해부학 실습 그룹의 만족도가 해부학 그림 그룹의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해부 실습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해부학 그림 작성 보다 해부학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전공효능감과 만족도 점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anatomical practice extracurricular program on the major 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edical health students was investigated. The research tool used a major efficacy survey, a program satisfaction survey, the major efficacy survey compared and analyzed the improvem...
I. N. Son, M. J. Son & G. B. Jeong. (2013). The Effect of Education in Anatomy using Cadavers to the Paramedic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3(2), 341-347.
J. H. Sim. (2009).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1(1), 51-58.
K. S. Lee, E. O. Choi & J. S. Jeong. (2014).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6(1), 17-25.
M. J. Kim, S. Y. Park, S. J. Park, J. Y. Park, Y. H Lee & E. A. Choi. (2017). Compar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According to Participation in Anatomy Camp Program. Korean J Phys Anthropol, 30(3), 99-107.
J. C. McLachlan, J. Bligh, P. Bradley & J. Searle. (2004).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ical Education, 38, 418-424.
L. J. Rizzolo & W. B. Stewart. (2006). Should we continue teaching anatomy by dissection when?. Anatomical Record (Part B: New Anatomist), 289(B), 215-218.
J. L. Coulehan, P. C. Williams, D. Landis & C. Naser. (1995). The first patient: Reflections and stories about the anatomy cadaver.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7(1), 61-66.
K. J. Cho & S. I. Kim. (2018). Changes of Recognition to Death Before and After Observation on the Cadaver Dissection to Paramedical Students. Korean J Phys Anthropol, 31(4), 159-165.
M. Bohl, P. Bosch & S. Hildebrandt. (2011).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the body donor as a "First Patient" or "Teacher": A pilot study. Anat Sci Educ, 4, 208-213.
S. J. Hwang, E. Y. Lee, Y. D. Heo, S. R. Hurh & H. J. Sohn. (2012). Social characteristics of the registrant of the body donation program in medical school of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Phys Anthropol, 25(2), 87-94
H. L. Kang & Y. R. Lee. (2017). The experiences of human body anatomy observations using the Cadaver Model i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4), 233-242.
H. S. Kim, H. J. Lee & D. H. Kim. (2021). The evaluation of effect on extracurricular self-development program: Focused on cadaver anatomy programs and language study abroad.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11(2), 9-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