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독교 대학의 예비유아교사 전공수업에서 비대면수업 방식에 따라 학습동기 유형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탐색
Exploring the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type on Immersion According to the Non-Face-To-Face Teaching Method in the Major Classes for Preschool Teachers at Christian Universitie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69, 2022년, pp.139 - 162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 방식에 의해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101명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평균 연령은 22.6세이며,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을 수강한 학생은 51명이며, 실시간 비대면 수업을 수강한 학생은 50명이다. 연구는 비대면 수업이 종료된 이후에 몰입 수준과 학습동기 유형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는 몰입에 대해 수행접근목표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고, 숙달목표지향이 다음으로 영향을 주었다. 수행회피지향은 영향을 주지 못했다.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 학생들은 수행접근목표지향이 몰입에 영향을 주었고, 실시간 비대면 수업 학생들은 숙달목표지향이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은 실수와 실패가 없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둘째, 비실시간 비대면 수업은 적절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과제들을 마감 시간을 두고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실시간 비대면 수업은 실수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d the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on immersion by non-face-to-face class method. For this purpose, 101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were selected as research subjects. The average age of the study subjects was 22.6 years old, and 51 students took non-rea...

주제어

참고문헌 (24)

  1. Al-Balas, M., Al-Balas, H.I., Jaber, H.M. et al. (2020) Distance learning in clinical medical education amid COVID-19 pandemic in Jordan: current situation, challenges, and perspectives. BMC Medical Education, 20, 341-347. 

  2. Alqahtani, A. Y. & Rajkhan, A. A. (2020). E-Learning Critical Success Facto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Comprehensive Analysis of E-Learning Managerial Perspectives. Education Sciences, 10(9), 1-16. 

  3. Bui, T. H, Luong, D. H, Nguyen, X. A. Nguyen, H. L. & Ngo, T. T. (2020). Impact of female students' perceptions on behavioral intention to use video conferencing tools in COVID-19: Data of Vietnam. Data in Brief, 32, 106-142. 

  4. Cho, E. S. (2020). Untact Classes in Post Covid-19: The Roles and Challenges of Educational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693-713. 

  5. Choi, W. H. & Jen, Y. K. (2020). Non-face-to-face online class case study: Focusing on video recording and real-time video class. Field Class Study, 1(2), 1-28. 

  6.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y Bass. 

  7. Dhawan, S. (2020). Online learning: A panacea in the time of COVID-19 crisi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s, 49(1), p. 5-22. 

  8. Do, J. W. (2020). An exploration of design obstacles that occur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lasses to online classes. Education and Culture Research, 26(2). 153-173. 

  9. Gyllenpalm, J. (2018). Inquiry and flow in science educatio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3, 429-435. 

  10. Kang, S. B. (2021). A study on operation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online distance learning. Culture and Fusion, 43(1), p. 15-30. 

  11. Kim, A. Y., Tak, H,. Y. & Lee, C. H.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dult Learning Engagement Scale.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24(1), 39-59. 

  12. Kim, K. J. & Na, Y. B. (2021).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dance education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continued use intention, and academic continuation intention. Digital Converttgence Research, 19(1), p. 401-410. 

  13. Kim, M. U., Kim, M. J., Oh, Y. I. & Jeong, S. Y. (2020) The effect of online lecture substitution due to COVID-19 on learning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interaction between professors and students, and satisfaction with online classes. Research on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Education, 20(17), 519-541. 

  14. Kwon, S. (2020). Educational task after COVID-19: re-examination of discrepancy, inequality and role of school. Seoul Education Issue Paper, 2(26), 1-14. 

  15. Lee, E. C. (2018). Investigation of reaction behaviors to teaching messages according to the type of learning motivation in the online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 Society, 18(5), 514-524. 

  16. Lee, E. C. (2021). Explo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Difficulty in Recognized Curriculum Task on the Mediator Model of Interesting and Learning Motivation on Flow in Distant PBL Classe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1(2), 594-603. 

  17. Milner, A. R. Templin, M. A., & Czerniak, C. M. (2011). Elementary Science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y Use: Constructivist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a Life Science Laboratory and a Traditional Classroom.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 151-170. 

  18. Ministry of Education (2020). Digital based Higher Education Innovation Support System. News Report. 

  19. Oh, J. (2020). Foredated future by COVID 19: From education age to Learning age. Gyongi Research Institute. Issue & Diagnosis, 421. 

  20. Park, B. W. & Lee, C. W. (202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ms users' system environment on their intention to use in the non-face-to-face era. Logos Management Research, 18(4), 193-207. 

  21. Park, E. H. & Seong, J. H.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Social Presence in Synchronous Distance Course: Focused on the Cases of Christian Education Classes. The Korean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64, 203-235. 

  22. Pintrich, P. R., Smith, D. A. F., Garcia, T., & McKeachie, W. J.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23. Wanga, Y., Pengb, H., Huangb, R., Houc, Y., & Wangb, J. (2008). Characteristics of distance learners: research on relationships of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self-efficacy, attribution and learning results. Open Learning, 23(1), 17-28. 

  24. Wood, K. D. (2004). Motivating student interest with the Imagine, Elaborate, Prediet, and Confirm (IEPC) strategy. The Reading Teacher, 58(4), 346-35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