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수업의 학습효과와 강의만족도에 따른 연구
A study according to the learning outcomes of non-face-to-face classes and lecture satisfaction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123 - 129  

김서연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수자와 대학생의 학습효과 및 비대면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2020년 10월5일부터 10월 23일까지 J지역과 K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348부 시행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은 SPSS win 22.o을 이용하였다. 비대면수업 기대효익 중 시간적 기대효익은 3.69점, 학습효과 기대효익은 3.46점으로 나타났고, 기술적 친숙도는 3.47점으로 나타났다. 비대면수업 강의만족도는 3.58점으로 나타났다. 비대면수업 강의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효과 기대효익, 대학 만족도, 기술적 친숙도, 시간적 기대효익, 다음 학기 희망하는 비대면 수업 과목 수이었다. 학습효과 기대효익이 높을수록, 대학 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술적 친숙도가 높을수록, 시간적 기대효익이 높을수록, 다음 학기 희망하는 비대면수업 과목 수가 많을수록 비대면수업 강의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대면수업의 교수자와 대학생의 학습효과 및 강의만족도에 있어서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interaction between professors and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satisfaction with non-face-to-face lectures. The subjects were 348 university student who attended from October 5 to October 23, 2020. The statistics program was SPSS win 22.o. Among th...

주제어

참고문헌 (13)

  1. D. W. Kim, H. J. Kim & T. G. Han. (2021). Satisfaction and Changes in Perception of Non-Face Online - Classes at C University -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at CNUE, 6(1), 73-101. DOI : 10.23041/jsst.2021.6.1.004 

  2. D. J. Lee & M. S. Kim. (2020).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ractices of online learning in the COVID-19 situation and future direction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359-377. 

  3. Cloete, E. (2001). Electronic education system model. Computers & Education, 36(2), 171-182. 

  4. S. H. Lee. (2015). The Impact of Convenience Value of Mobile Banking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age Intention : The Moderate Effect of Technology Anxiety.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4(2), 1-14. 

  5. Y. R. Jonng. (2009). A Study of the Effect Factors' Influence on Course Satisfaction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1), 61-94. DOI : 10.17232/KSET.25.1.61 

  6. J. M. Lim, S. H. Shin, M. J. Beak & K. H. Kim. (2021).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Learning flow,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Outcomes on Uncontacted Online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4), 393-401. DOI : 10.14400/JDC.2021.19.4.393 

  7. M. J. Chei. (2016).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structional Quality, Academic Emotions, Perceived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ffline & Online University Lectures. Doctoral dissertation, Ph. D.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8. S. W. Baik. (2008).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e Factors of On-line (e-Learning) Lecture Achievement and Use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9. S. N. Kim. (2020). The contents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Perception about on-line Lecture.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 477-491. DOI : 10.22251/jlcci.2020.20.17.477 

  10. J. M. Kim, K. T. Sohn, E. P. Lee, J. Y. Jeong, H. B. Jang & W. J. Lee. (2020). The effects of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tudent and student-student on learning achievement in synchronous e-learning for major classes for university students : the mediating role of learning flow.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52(3), 25-48. DOI : 10.23840/agehrd.2020.52.3.25 

  11. S. H. Lee & M. K. Seo. (2017).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of Cyber Lecture : Social Influence and Technology Familiarit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32(6), 85-102. DOI : 10.23839/kabe.2017.32.6.85 

  12. J. W. Lee & J. E. Lee. (2018). The Effects of Factors Affecting Computer Accounting Class in Universities on Satisfaction with Class and Learning Outcome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1(11), 2063-2078. DOI : 10.18032/kaaba.2018.31.11.2063 

  13. J. Y. Choi & S. H. Sok. (2016). Investigating Determinants of Institutional Commitment during College and Its Effect on Academic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4(2), 1-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