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원장의 감염병 예방 교육요구도 및 자기효능감
Educational Needs and Self-efficacy for Prevention of Infectious Diseases of Day Care Center Administra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909 - 918  

유선영 (강서대학교 간호학과) ,  주은경 (강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교육요구도, 자기효능감을 파악하고 감염병 예방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는 G, J, S시 소재 어린이집 원장 17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감염병 예방 교육요구도는 손 씻기 방법 및 시기, 세척과 소독 방법이 높았고, 감염병 예방 자기효능감은 영유아 손 씻기 교육과 시기가 가장 높았다. 감염병 예방 교육요구도와 자기효능감(r=.528, p<.001)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병 예방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요인은 감염병 예방 교육요구도(β=.53, p<.001), 감염병 예방 교육의 경험(β=.25, p<.001)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 원장에 대한 감염병 예방에 대한 교육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원장의 감염병 예방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향상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ay care center administrators' educational needs and self-efficacy in prevention of infectious diseases and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f-efficacy in preventing infectious disease. The participants were 172 day care center administrators in G, J, S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9)

  1. S. H. Song. (2022). Predicted Childhood Deaths, young doctor. https://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1054 

  2. M. P. Fairchok,, E. T. Martin,. S. Chambers., J. Kuypers., M. Behrens., L. E. Braun., J. A. Englund. (2010). Epidemiology of Viral Respiratory Tract Infections in a Prospective Cohort of Infants and Toddlers Attending Daycare, Journal of Clinical Virology, 49(1), 16-20. https://doi.org/10.1016/j.jcv.2010.06.013 

  3. L. Hangered-Engman., C. G. Bornehag., J. Sundell. & N. Aberg. (2006). Day-care attendance and increased risk for respiratory and allergic symptoms in preschool age. European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61, 447-453. http://dx.doi.org/10.1111/J.1398-9995.2006.01031.x 

  4. C. V. Cardemil., M. R. Dahl., L. James., & K. Wannermuehler.(2018). Review of the Recent Infectious Disease Literature, Chair's Letter, 377(10), 9. 

  5. Y. J. Yang & I. S. Kwon. (2016).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Infection Preventi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Emotional Labor on their Infection Prevention Practic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6(1), 79-97. 

  6. Child Edu-care Act. (2020). Child Edu-care Act, Korea Law Information Center website, Retrieved from https://www.law.go.kr 

  7. K. S. Kang.(2019). Research on Development of a Customized Nursery School for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3), 407-416. https://doi.org/10.5762/KAIS.2019.20.3.407 

  8. S. A. Park & S. J. Park. (2019). A Study on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Teachers' Job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5(6), 663-686. https://doi.org/10.24159/joec.2019.25.6.663 

  9. 질병관리청,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9. (2022) http://www.cdc.go.kr/CDC/notice/CdcKrInfo0206.jsp?menuIdsHOME001-MNU1154-MNU0004-MNU0031&cid61053 

  10. D. W. Lee & I. S. Kwon. (2009). Knowledge and Practice of Infection Prevention by Mothers of Young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5(3), 306-313. 

  11. H. Y. Han, S. J. Park, M. N. Lee & K. A. Kan. (2015), Disease Prevalence, Parent's Educational Needs, and Disease Management According to Severity of Respiratory Infections in Early Childhood,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3), 227-235. 

  12. D. H. Kim & J. H. Park. (2016). Survey of Parents and Kindergarten Teachers on their Educational Needs Regarding the Prevention of Infectious Diseases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0(4), 213-223. 

  13. I. O. Kim & H. J. Park. (2014). A Survey on the Situation, Experience and Educational Need of Infectious Diseases Management of Childcare Teacher,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4(1), 23-50. 

  14. A. Bandura. (2010). Self-efficacy, In The Corsini Encyclopedia of Psychology. John Wiley & Sons, Inc. Retrieved from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9780470479216.corpsy0836 

  15. J. Ingram, C. Cabral, A. D. Hay, P. J. Lucas & J. Horwood. (2013). Parents' Information Needs, Self-efficacy and Influences on Consulting for Childhood Respiratory Tract Infections: A Qualitative Study, BMC family practice, 14, 106. https://doi.org/10.1186/1471-2296-14-106 

  16. J. Y. Seo. (2013). Development and Effects of an Infection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in Infant and Child for Married Immigrant Vietnamese Women, Seonam University, 7-75. 

  17. D. Arenhart, D. Guimaraes & N. O. Santos. (2018). Teaching at the Daycare Center: care in the education of children from zero to three years of age. Educacao & Realidade, 43, 1677-1691. 

  18. P. M. E. Mendes, de Jesus Mateus, L. V., & P. Costa. (2020). Does a playful intervention promote hand hygiene? Compliance and educator's beliefs about hand hygiene at a daycare center.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51, e64-e68. 

  19. S. H. Back & J. S. Kim. (2017). Child Daycare Teachers' Role Perception,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Educational Needs Regarding Infectious Disease Management in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7), 253-264. https://doi.org/10.5392/JKCA.2017.17.07.253 

  20. S. Y. Cho & H. A. Koo. (2005). A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55-70. 

  21. J. H. Kim. (2019). The Context of the Occurrence of Daycare Problems, Monthly Welfare Trend, 243, 11-16. 

  22. Seoul Women's and Family Center. (2020). Childcare Service Support Center Teacher Training Course. 

  23. K. E. Jahng. (2016). Family Child Care Center Directors' Perceptions of Difficulties in Constructing Safe Environments for Young Children,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 1(1), 5-33. https://doi.org/10.20926/ETPIYC.2016.1.1.1 

  24. B. Lormeau, V. Foulongne, E. Baccino, A. Adriansen, O. Pidoux, O. Prodhomme, A. Haquet, G. Guyon & E. Jeziorski. (2019). Epidemiological Survey in a Day Care Center following Toddler Sudden Death due to Human Metapneumovirus Infection, Archives de Pediatrie, 26(8), 479-482. https://doi.org/10.1016/j.arcped.2019.10.002 

  25. E. Y. Choi. (2018). Current Status and Countermeasures for the Management of Infectious Diseases in Infants and Toddlers in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Internet]. Available from: http://repo.kicce.re.kr/handle/2019.oak/4075 

  26. H. J. Choi, M. K. Nam & W. K. Son. (2014). A Review of Laws and Evaluation Criteria on Health, Nutrition, and Safety in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0(2), 43-71.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043 

  27. K. J. Buchholtz. (2017). Highlights of North Carolina Oral Health Section's 2015-2016 Kindergarten Assessment Data, North Carolina Medical Journal, 78(6), 387-387. https://doi.org/10.18043/ncm.78.6.387 

  28. J. Chen, L. Wang & L. Sun. (2019). Epidemi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fectious Diseases in Children in Child Care Settings in Huairou District of Beijing, 2008-2017, Disease surveillance, 34(8), 746-749. https://doi.org/10.3784/j.issn.1003-9961.2019.08.015 

  29. A. Casadevall. (2020). Climate Change Brings the Specter of New Infectious Diseases, The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130(2), 553-555. https://doi.org/10.1172/JCI135003. 

  30. S. H. Song, J. K. Choi & S. R. Kim. (2020). Response System for Emerging Infectious Disease Crisis-Focusing on the Organization and the Operation of an Initial Response Task Force, Crisisonomy, 16(5), 1-16. https://doi.org/10.14251/crisisonomy.2020.16.5.1 

  31. C. A. Devaux, O. Mediannikov, H. Medkour & D. Raoult. (2019). Infectious Disease Risk Across the Growing Human-Non Human Primate Interface: A Review of the Evidence, Frontiers in public health, 7, 305. https://doi.org/10.3389/fpubh.2019.00305 

  32. Tank, D. Y., Celik, S. (2018). Effect of Use of Nail Polish on Bacterial Colonization after Surgical Handwashing in Operating Room Nurses: A Preliminary Study, Cukurova Medical Journal, 43(3), 698-705. https://doi.org/10.17826/cumj.383360 

  33. M. S. Lee. (2020). Fragmentary Thoughts about Code of Conduct and Risk Communication to Prevent and Control COVID-19 in Korea, 2020,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7(1), 103-107. https://doi.org/10.14367/kjhep.2020.37.1.103 

  34. E. B. Jo & M. S. Jung. (2020). Effects of Media Used and E-health Literacy on Hand-washing of Married Women in East Asia,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7(1), 15-24. https://doi.org/10.14367/kjhep.2020.37.1.15 

  35. M. K. Nam. (2015). The Effects of Evaluative Eccreditation on Childcare Faculty'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Efficacy, and Job Stress,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14(3), 69-91. 

  36. S. O. Yang, S. J. Kim, M. S. Kwon, S. H. Lee & S. H. Kim. (2011). A Survey on the Use of Visiting Nurses in Child Day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2), 87-99. 

  37. K. H. Cho. (2015). A Study of Safety Management and Accident Cases in Day-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2(1), 63-80. 

  38. Incheon City. (2020). Daycare Center Visiting Nurses business. Available from: https://www.incheon.go.kr/welfare/WE020211 

  39. J. Shin & S. Y. You. (202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s and practices of preventing infectious diseases among daycare center teachers in South Korea.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7(1), 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