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상을 기반으로 내·외적 동기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on Creativity Based on Rewar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253 - 260  

장휘 (동명대학교 복지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의 핵심역량 중 하나인 창의성은 사회구성원의 필수 항목으로 요구되다. 원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성적인 측면에서 그 능력을 강조한다. 그러나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조직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간주되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보상이 창의성을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는 보상의 성격과 연구자가 보유한 창의성 개념, 개인차 및 외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우리는 또한 보상이 동기, 인지 및 합성 기능을 통하여 창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분석을 바탕으로 보상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어떠한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비교를 바탕으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다양한 요소와 메커니즘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보상은 사람마다 환경적 상황에서 주어지는 방식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유형의 창작과제를 보상함으로써 적극적인 보상의 역할을 확보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ativity, one of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21st century, is required as an essential item for members of society. Emphasizes its ability in terms of personality that allows it to be used in the desired direction. However, creativity is considered to contribute to positive change in the organiz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S. Peng, B. Cherng & H. Chen. (2013). The effects of classroom goal structures on the creativity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al Psychology, 33(5), 540-560. DOI : 10.1080/01443410.2013.812616 

  2. K. Byron & S. Khazanchi. (2012). Rewards and creative performance: A meta-analytic test of theoretically derived hypotheses. Psychological bulletin, 138(4), 809-830. DOI : 10.1037/a0027652 

  3. K. A. Miller. (1988).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Contemporary Sociology, 17(2), 253. DOI : 10.2307/2070638 

  4. R. Eisenberger & L. Shanock. (2003). Rewards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ity: A case study of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ola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5(2-3), 121-130. DOI : 10.1080/10400419.2003.9651404 

  5. R. Eisenberge & L. Rhoades. (2001). Incremental effects of reward on crea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1(4), 728-741. DOI : 10.1037/0022-3514.81.4.728 

  6. M. Selart, N. Thomas, B. Kuvaas & K. Takemura. (2008). Effects of reward on self-regul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creativity.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5), 439-458. DOI : 10.1080/00313830802346314 

  7. J. Condry. (1977). Enemies of exploration: Self-initiated versus other initiated lear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7), 459-477. DOI : 10.1037/0022-3514.35.7.459 

  8. J. C. Kaufman & R, A, Beghetto. (2009). Beyond big and little: The four C model of creativity.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13(1), 1-12. DOI : 10.1037/a0013688 

  9. J. Du & D. N. Wang. (2009). Person-Environment Fit and Creativity: The Moderating Role of Collectivism. Acta Psychologica Sinica, 41(10), 980-988. DOI : CNKI:SUN:XLXB.0.2009-10-009 

  10. Z. L. Wen,L. Chang,K. T. Hau. (2006). Mediated Moderator and Moderated Mediator. Acta Psychologica Sinica, 38(3), 448-452. DOI : 10.1016/S0379-4172(06)60092-9 

  11. J. H. Zhang, G. R. Liu,W. W. Shi & X. J. Fu.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creative thinking in primary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autonomous motivation. Acta Psychologica Sinica, 43(10), 1138-1150. DOI : 10.3724/SP.J.1041.2011.01138 

  12. Y. N. Wang & J. H. Zhang. (2010). Collaborative Creativity: A New Realm of Creativity Research. Advances in Psychological Science, 18, 84-90. DOI : CNKI:SUN:XLXD.0.2010-01-011 

  13. S. H. Park. (2018). The Effects of Motivation on the Creativity : The Moderating Effects of Contingent Reward.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8(4), 637-645 DOI : 10.21742/AJMAHS.2018.04.89 

  14. S. H. Jung & H. S. Jang. (2015). A Discussion about Self-Determination Theory on HRD Appli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17(3), 99-131. DOI : 10.18211/kjhrdq.2015.17.3.005 

  15. M. A. R. Malik, A. N. Butt & J. N. Choi. (2015). Rewards and employee creative performance: Moderating effects of creative self efficacy, reward importance, and locus of contro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6(1), 59-74. DOI : 10.1002/job.1943 

  16. R. Hendijani, D. P. Bischak, J. Arvai & S. Dugar. (2016). Intrinsic motivation, external reward, and their effect on overall motivation and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29(4), 251-274. DOI : 10.1080/08959285.2016.1157595 

  17. H. K. Hwan & S. K. Choi. (2015).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ediation of Group Identification and Trust-.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22(2), 171-192. DOI : 10.14396/jhrmr.2015.22.2.17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