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이 녹색혁신성과 미치는 영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s of Corporate CE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Green Innov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157 - 163  

선졘차오 (절강경제직업대학) ,  진춘화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  뤼양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에 초점을 맞춰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들이 CSR을 매개로 녹색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서 녹색혁신성과를 향상 시킬수 있는 핵심 변수로 CSR의 매개역할을 명확히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은 모두 CRS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CSR은 녹색혁신성과를 향상시키는 요소임을 검증하였다. 더 나아가 CSR은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과 녹색혁신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모두 부분적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점과 향후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mphasized that the importa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uch as charisma, inspiration motivation, individual consideration, and intellectual stimulation. Moreover, it focused on verifying the effects of these four elements on green innovation through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

Keyword

표/그림 (5)

참고문헌 (26)

  1. S. Roper. (1997). Product Innovation and Small Business Growth: A Compari son of the Strategies of German, U.K and Irish Companies. Small Business Economics, 9(6), 523-537. 

  2. R. G. Schroeder, G. D. Scudder & D. R. Elm. (1989). Innovation in Manufacturing.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8(1), 1-15. 

  3. European Commission, Competitiveness and Innovation Framework Programme 2007 to 2013. 

  4. C. H. Kim. (2017). An Empirical Analysis on Green-Innovation of Firm's Innovation Performan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5. K. E. Goodpaster & J. B. Matteheus. (1982). Can a corporation have a conscience. Harvard Business Review, 60(1), 132-141. 

  6. B. H. Ahn. & D. C. Jang. (2008). Definition and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 (CSR). KLCA Reserch, 57, 21-45. 

  7. A. McWilliams & D. S. Siegel. (200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 117-227. 

  8. S. H. Liao,C. C. Chen, D. C. Hu,Y. C. Chung & C. L. Liu. (2017). Assessing the influence of leadership style, organizational learning and organizational innovation.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38(5), 590-609. DOI : 10.1108/LODJ-11-2015-0261 

  9. Rehman,Kraus, S, S. U, & F. J. S. Garcia, (202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environmental strategy and green innov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60, 120-262. 

  10. B. M. Bass.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FreePress. 

  11. J. A. Conger & R. A. Kanungo. (1987). "Towards a BehavioralTheory of Charismatic leadership in Organizational setting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2, 637-647. 

  12. B. J. volio & B. M. Bass. (2000). MLQ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Technical Report, Sage, Thousand Oaks, CA. 

  13. J. J. Hater & B. M. Bass. (1988). Superiors 'Evaluations and Subordinates' Perceptions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3(4), 695-702. DOI : 10.1037/0021-9010.73.4.695 

  14. B. M. Bass.(1990). Bass & Stogdill's handbook of leadership(3d ed). New York: Free Press. 

  15. S. B. Choi, G. W. Moon & G. H. Kim. (2010).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Innovation Behavior -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7(4), 225-243. 

  16. D. A. Waldman, D. S. Siegel & J. Mansour. (2006). Components of CE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3(8), 1703-1725. DOI : 10.1111/j.1467-6486.2006.00642 

  17. H. W. Choi & C. W. Moon. (2011). The Impa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omponents And Financial Performance On CSR.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18(2), 213-234. 

  18. S. Waddock & S. Graves. (1997).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nance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8, 303-19. 

  19. S. McGuire & Schneeweis. (198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1, 854-72. 

  20. H. Q. Zhu, D. H. Lee & T. H. Moon. (2019). A Study on Leadership, CSR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Korean Firms in China: Mediating Effects of Ethical Climat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4(5), 323-344. DOI : 10.23839/kabe.2019.34.5.323 

  21. J. Y. Chen. (2020). The Moderating Role of Political Connectio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SR and Innovation Performance: Evidence from Chinese Listed Companies.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22. J. H. Bae. (2016). The Effect of SM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CSR and Business Performance-Focused on medeating role of proactive CSR-.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23. C. H. Chang. (2015). Proactive and reactiv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tecedent and consequence. Journal of Management Decision, 53(2), 451-468. DOI : 10.1108/md-02-2014-0060 

  24. B. M. Bass & B. J. Avolio. (1990). The Implications of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 Leadership for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Develop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Change and Development, 4, 231-272. 

  25. K. H. Hwang. (2015). The Effects of CEO'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Members' Behaviors in the ICT INdustr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Moderating Effect of CSR Management.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26. Y. F. Wang. (2021). The Influence of Corporate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Sustainable Development. Doctoral dissertation, Jilin University, Jilin.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