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3, 2013년, pp.413 - 422  

정계선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경아 (우송대학교 간호학과) ,  성지아 (혜천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the influencing factors on communication skill of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Methods: The study sample was composed of 559 nursing students. Data wa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은 확산형이 가장 많고, 수렴자형이 가장 적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올바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유형, 비판적 사고 성향 및 의사소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유형과 비판적 사고 성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임상현장에 가장 필요로 하는 올바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능력이란 의사소통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으로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통해 자신의 존재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해 갈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 시도 시, 적절한 반응을 받은 사람일수록 삶의 질에 대한 평가가 높다(Markham & Dean, 2006).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증진이 전문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전제이며 간호교육의 큰 과제라 할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데(Kim & Kim, 2007; Kim, Lim & Choi, 2008), 비판적 사고능력이란 경험과 반성,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 및 추론, 타인과의 의사소통으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개념화하고, 적용, 해석, 통합, 평가할 수 있는 지적으로 잘 수련된 과정으로(Shin, 1996), 어떤 소견을 받아들이고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을 결정하기 위해 이념, 근거, 준거, 방법, 맥락 등을 고려하여 최상의 판단을 내리고자 하는 능력이다(Yoon, 2008). 간호교육에서 중요한 학습 목표로 비판적 사고를 정하고 있으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과정과 학습 방법 개발(Yang et al, 2009)을 통한 비판적 사고 성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비판적 사고 성향은 학내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기본 술기(skill)를 임상교육현장에서 적용시키는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임상상황에 맞는 적절한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 요소이다 (Kwon, 2011).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증진은 전문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한 기본 전제이며 간호교육의 큰 과제라 할 수 있다(Shin, Ha & Kim, 2005).
간호학 전공 대학생들이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 시도 시, 적절한 반응을 받은 사람일수록 삶의 질에 대한 평가가 높다(Markham & Dean, 2006). 임상현장의 간호업무는 의료진과 환자, 보호자등과의 관계 속에서 간호를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량 중 의사소통능력이 중시되므로 간호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에게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Cho, Lee, Jung, & Kee, 2009). Choi 등(2009)은 자기노출과 합리적 정서훈련을 통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인관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Choi 등 (2013)은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G.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Science Researches, 28(2), 253-258. 

  2. Ahn, Y. H., Kweon, E. K., Choi, E. S., & Gu, E. J. (2011). Effects of competency level in communication on professional competence of public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5(2), 233-243. 

  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4.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5. Choi, Y. J., Lee, G. W., Jung, C. W., & Lee, A. R. (2009).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2), 186-196. 

  6. Choi, S. J., Kwon, M. S., Kim, S. H., Kim, H. M., Jung, Y. S., & Jo. G. Y. (2013). Effect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97-105. 

  7. Chun, H. K.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s and major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paper of masters degree. Yonsei University, Seoul. 

  8. Gurpinar, E., Alimoglu, M. K., Mamakli, S., & Aktekin, M. (2010). Can learning style predict student satisfaction with different instruction method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education?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4(4), 192-196. 

  9. Ha, J. Y. (2011). Learning styl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57-366. 

  10.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1. Kim, B. H. (2009). The analysi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learning styles among major in advertising and PR Students. Advertising Research, 82, 35-62. 

  12. Kim, E. J., Lim, J. Y., & Choi, K. W. (2008). The correlation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44-149. 

  13. Kim, K. H. & Kim, G. D.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29-236. 

  14. Kolb, D. A. (1985). Learning -style inventory. Boston: McBer & Company. 

  15.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9-396. 

  16. Lee, M. H., Kim, H. K., Jeong, S. H., & Moon, I. O. (2011).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1), 106-114. 

  17. Lim, S. Y., Lee, B. C., Choi, H. S., Ahn, M. S., & Lee, W. I. (2012). Practical engineering teaching method : development of the Kolb LSI 3.1 Korean Vers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4(1), 30-43. 

  18. Markham, C. & Dean, T. (2006). Parents and professional's perceptions of quality of life children with speech and language difficulty.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nd Communication Disorders, 41(2), 189-212. 

  19. Massey, M. G., Kim, S. H., & Mitchell, C. (2011). A study of the learning styles of undergraduate social work students. Journal of Evidence-Based Social Work, 8(3), 294-303. 

  20. Papa, M. J. (1989). Communicator competence and employee performance with new technology : A case study. The Southern Communication Journal, 55(1). 87-101. 

  21. Park, J. W, & Choi, M. S.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22. Park, S. M., & Kwon, I. G. (2007).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 -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6), 863-871. 

  23. Rubin (1990). A longitudinal study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Education, 39(1), 1-14. 

  24. Shin, K. R. (1996).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and baccalaurate degre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6(1), 43-52. 

  25. Shin, K. R., Ha, J. Y., & Kim, K. H.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2), 382-389. 

  26. Suliman, W.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emotional soci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ucces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2), 136-143. 

  27. Yang, S. H, Ha, E. H., Lee, O. C., Sim, I. O., Park, Y.M., Nam, H. N., & Kim, J. S.(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34-342, 

  28. Yang, S. H, Lee, O. C., Lee, W. S., Yoon, J., Park, C. S., & Lee, S. J. (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49-158.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30.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59-1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