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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기기 이용동기와 이용성과의 관계에서 사회인구학적 요인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Outcomes of Digital Device U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3, 2022년, pp.129 - 136  

김반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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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의 예측요인으로서 디지털기기 이용동기가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연령, 성별, 소득, 교육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했다. 이를 위하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 디지털정보격차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기기 이용동기가 디지털기기 이용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사회인구학적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더불어, 디지털기기 이용동기는 디지털기기 이용성과 차이, 즉 3차 정보격차를 예측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3차 정보격차 관련 정책 및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outcomes of digital device use. The data from 'the 2020 Survey on the Digital Divide' conducted by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was used for empirical analysis. Significant inte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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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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