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1 no.2, 2022년, pp.356 - 372
This study examined the topics that have appeared in th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over the past 50 years to identify the changes that have occurred in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opic modeling was applied to 1,065 English a...
가석현, 김찬종, 최승언(2019). 자동내용분석법(Automatic Content Analysis)을 통한 과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년간의 JRST, IJSE 연구논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7), 519-543.
곽민호, 신윤주, 이진희(2019). 지구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데이터 마이닝 기법 잠재디리클레할당을 이용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1311-1335.
김성연(2020).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SIAM Journal on Applied Mathematics의 연구 동향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7), 607-615.
김영우(2021). Do it! 쉽게 배우는 R 텍스트마이닝. 서울: 이지퍼블리싱.
김찬종, 박현정(1997). 초등학교 학생들의 빛에 대한 개념과 달의 위상 변화 개념 사이의 관련성: 개념 생태학적 접근. 초등과학교육, 16(1), 173-187.
김현주(1985). X선 회절법에 의한 석약의 광물학적 분석 연구. 초등과학교육, 3, 13-28.
김형욱, 송진웅(2020). 계량서지 정보 분석을 통한 과학 자기효능감 관련 연구 동향 탐색. 교사교육연구, 59(3), 291-304.
노금자, 김효남(1996). 과학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용해 개념. 초등과학교육, 15(2), 233-250.
박종욱, 김도욱(1997).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화학실험 현상에 대한 추론유형과 증거중시태도와의 관계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16(1), 83-95.
박준형, 오효정(2017). 국내 기록관리학 연구동향 분석을 위한 토픽모델링 기법 비교: LDA 와 HDP 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4), 235-258.
박지연, 이경호(2004). 과학개념변화 연구에서 학생의 개념에 대한 이해: 오개념에서 정신모형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3), 621-637.
백영민(2020). R을 이용한 텍스트마이닝. 서울: 한울아카데미.
손석락(1985). 유문등에 포획된 모기류의 계절적 발생 소장. 초등과학교육, 3, 3-12.
송진웅(1995). 과학교육 연구의 균형성을 위한 모형과 지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1), 1-5.
여상인, 박창식, 임희준(2007). 한국과 미국 BSCS 초등과학 교과서의 삽화 비교. 초등과학교육, 26(4), 459-467.
여성희, 김희령, 김미경(200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과학교과서의 과학 탐구 과정과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실태 분석. 생물교육, 31(3), 214-223.
오세일(1994). 아동의 빛 개념 변화에 비치는 오개념 교정 수업의 효과. 초등과학교육, 13(1), 51-79.
윤진아, 서혜애(2016).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과학영재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문헌분석 대 사회네트워크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0(3), 353-366.
이봉우, 조헌국(2020). 상세 서지분석을 이용한 기후변화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10(2), 99-109.
이혜정, 양일호, 서형두, 정재구(2005b).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유형. 초등과학교육, 24(2), 123-129.
정진우, 송보용, 김효남(1994). 자연과 수업에서 Vee Diagram 의 적용에 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3(2), 177-193.
조선형(1983). 소백산 륙괴의 부분적으로 조사작성한 지질도의 분석. 초등과학교육, 2, 3-12.
조헌국, 이봉우(2019). 상세 서지분석을 이용한 에너지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9(3), 241-251.
차민경(2015). 국내 언론에 나타난 '예술경영'관련 이슈의 의미연결망 분석: 1990 년부터 2014 년까지 국내 일간지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29(2), 168-200.
최재환, 이운환, 김애자(1993). 국민학교 아동의 지적발달 수준과 자연 교과서 내용과의 비교 연구. 초등과학교육, 12(2), 127-144.
한국연구재단(2021.11.20). 한국학술지인용색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학술지 인용정보. https://www.kci.go.kr/kciportal/po/search/poCitaView.kci?sereId000311
한기순, 양태연(2007). 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 2000~2006 년도 연구물 분석. 영재교육연구, 17(2), 338-364.
황고은, 문신정(2017). 영상콘텐츠분야 정권별 빅데이터 분석: 상위 중심성 값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디지털 콘텐츠학회 논문지, 18(5), 911-921.
Arun, R., Suresh, V., Madhavan, C. V., & Murthy, M. N.(2010, June). On finding the natural number of topics with latent dirichlet allocation: Some observations. In R. Arun, V. Suresh, C. E. Veni Madhavan & M. N. Narasimha Murthy (Eds.), Pacific-Asia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 391-402). Berlin: Springer.
Blei, D. M.(2012).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55(4), 77-84.
Blei, D. M., Ng, A. Y., & Jordan, M. I.(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Jan), 993-1022.
Cao, J., Xia, T., Li, J., Zhang, Y., & Tang, S.(2009). A density-based method for adaptive LDA model selection. Neurocomputing, 72(7-9), 1775-1781.
Chang, Y. H., Chang, C. Y., & Tseng, Y. H.(2010). Trends of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 automatic content analysi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4), 315-331.
De Jong, O.(2007). Trends in western science curricula and science education research: A bird's eye view.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6(1). 15-22.
DeBoer, G. E.(2000). Scientific literacy: Another look at its historical and contemporary meanings and its relationship to science education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6), 582-601.
Deveaud, R. E., Eric, S., & Patrice, B.(2014). Accurate and effective latent concept modeling for ad hoc information retrieval. Document Numerique, 17(1), 61-84.
Gatti, C. J., Brooks, J. D., & Nurre, S. G.(2015). A historical analysis of the field of OR/MS using topic models. arXiv.org, stat. ML. Retrieved from https://doi.org/10.48550/arXiv.1510.05154
Griffiths, T. L., & Steyvers, M.(2004). Finding scientific topic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1(suppl 1), 5228-5235.
Harlen, W.(2001). Primary science: Taking the plunge. How to teach science more effectively for ages 5 to 12. Heinemann, 361 Hanover Street, Portsmouth, NH 03801-3912.
Keeley, P.(2009).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in the K-12 system. Science and Children, 46(9), 8-9.
Martin, D. J.(2012).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Cengage Learning. Belmont, CA: Wadsworth.
Odden, T. O. B., Marin, A., & Rudolph, J. L.(2021). How has Science Education changed over the last 100 years? An analysis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Science Education, 105, 653-680.
Silge, J., & Robinson, D.(2017). Text mining with R: A tidy approach. California: O'Reilly Media, Inc.
Steyvers, M., & Griffiths, T.(2007). Probabilistic topic models. In T. K. Landauer, D. S. McNamara, S. Dennis, W. Kintsch (Eds.), Handbook of latent semantic analysis (pp. 439-460). New York: Psychology Press.
Wasserman, S., & Faust, K.(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