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무용교육 내용 분석
Analysis of Dance Education Content in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9 no.2, 2022년, pp.261 - 270  

배명훈 (진천상신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무용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3, 4, 5, 6학년 체육교과서 8종 32권을 확보하여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3학년 표현 영역은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편성하고 있었다. 4학년은 대다수 교과서들이 공, 후프, 리본을 이용한 체조를 제시하고 있었으며, 5학년의 경우 우리나라 민속춤과 관련하여 강강술래, 탈춤이 제시되어 있었으며, 외국 민속 무용과 관련하여 티니클링, 구스타프스콜이 제시되어 있었다. 6학년의 경우 주제표현과 관련하여 표현 요소 탐색과 표현 과정을 제시하였으며, 창작체조를 중심으로 주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용 무용 중 라인댄스가 대다수의 교과서에서 제시되고 있었다. 표현 영역은 그 가치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내외적 문제들로 인해 학교 현장교사들은 교수·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표현 영역은 인지, 심동, 정의적 영역 모두에서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성화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현장에서의 표현 영역 수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ed contents by securing 32 volumes of 8 types of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for grades 3, 4, 5, 6 that are being used in the school field for the revitalization of dance education. As a result, the 3rd grade expression area organized textbooks focusing on movemen...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G. McFee, "The concept of dance education", London: Pageantry Press, (2019). 

  2. Ministry of Education, "The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2015-74, (2015). 

  3. K. S. Lee, "A research of dance activity in elementary school teacher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Vol.6, No.2 pp. 83-97, (2011). 

  4. M. S. Song, "A Study on the difficulties and improvements of teaching elementary school expressive activity", The Journal of Korean Dance, Vol.34, No.3 pp. 109-126, (2016). 

  5. J, H, Kim, K. S. Lee, "Study of change and improvement of expression area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24, No.2 pp. 95-108, (2018). 

  6. M. H. Bae, "A narrative inquiry on implementing an elementary dance club", JKSSPE, Vol.25, No.4 pp. 57-75, (2021). 

  7. J. S. Kim, S. M. Han, M. G. Hong, K. S. Lee, "Analysis of formation and content system on expressive activity in physic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23, No.3 pp. 179~192, (2017). 

  8. G. Z. F. Bereday, "Comparative method in education", Holt, Rinehart & Winston, (1964). 

  9. M. S. Kim, "The directions of education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t the universities of education for value-based physical activities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19, No.3 pp. 105-113, (2013). 

  10. M. S. Kim, "Direction of physical education intensive courses at education universities reflecting new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20, No.3 pp. 151-164, (2014) 

  11. J, Y, Kim, H. Y. Kang, J. S. Baek, "An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curricula in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universities and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s", JKSSPE, Vol.23, No.3 pp. 77-98, (2018). 

  12. M. Y. Park, W. S. Eom, "A comparative analysis of physical activity in pleasant life subject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pproach via OECD countries'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24, No.3 pp. 51-62, (2018). 

  13. K. H. Sung, S. B. Lee, "A compa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in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18, No.4 pp. 97-111, (2013). 

  14. S. B. Lee, S. M. Jeon, J. W. Seo, "An analysis on content selection and organization system of authorized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focused on the form challenge 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18, No.2 pp. 273-285, (2012). 

  15. T. J. Jang, O. S. Cho, "A comparison analysis of the reformed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Competition activity related contents." Sport Science, Vol.33, No.2 pp. 157-166(201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