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산적 독서 습관과 독서에 대한 해석이 독서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ductive Reading Habit and Construal of Reading on Read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565 - 575  

이국희 (경기대학교 진성애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 연구는 생산적 독서 습관(PRH)과 독서에 대한 해석이 독서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고, 독서를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어떤 심리적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309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PRH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을 구분하였고, 독서에 대한 구체적(어떻게) 대 추상적(왜) 해석을 점화한 후, 6주간 독서 수행을 조사하였다. 그 후 수집한 자료에 대한 카이스퀘어 분석과 변량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PRH이 높은 집단이 이것이 낮은 집단에 비해 독서한 날 수가 많고, 총 독서 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RH이 높은 집단은 독서에 대한 해석에 따라 독서한 날 수와 독서시간이 달라지지 않았다. 반면 PRH이 낮은 집단은 독서에 대해 구체적으로 해석하는 조건일 때가 이를 추상적으로 해석하는 조건일 때보다 독서한 날 수가 많고, 총 독서 시간이 길어지는 효과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는 PH가 낮은 사람들이 과업을 시작하고 집중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구체적 해석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effect of productive reading habit (PRH) and construal of reading on reading performance, and to identify any psychological differences between those who read continuously and those who do not. For this purpose, 309 adolescents were divided into a group wit...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2)

  1. M. Csikszentmihalyi and K. Rathunde, "The measurement of flow in everyday life: Toward a theory of emergent motivation," In J. E. Jacobs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1992: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pp.57-97, 1993. 

  2. F. Ullen, O. de Manzano, R. Almeida, P. K. Magnusson, N. L. Pedersen, J. Nakamura, M. Csikszentmihalyi, and G. Madison, "Proneness for psychological flow in everyday life: Associations with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2, No.2, pp.167-172, 2012. 

  3. Y. Trope and N. Liberman, "Construal-level theory of psychological distance," Psychological Review, Vol.117, No.2, pp.440-463, 2010. 

  4. N. Liberman and Y. Trope, "Construal level theory of intertemporal judgment and decision," In G. Loewenstein, D. Read, & R. Baumeister (Eds.), Time and decision: Economic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intertemporal choice, Russell Sage Foundation, pp.245-276, 2003. 

  5. A. B. Carter, D. R. Bobocel, and J. Brockner, "When to explain why or how it happened: Tailoring accounts to fit observers' construal level,"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Vol.26, No.1, pp.158-170, 2020. 

  6. 이국희, 김은미, 최인철, 한다혜, "청소년의 독서 선호도와 독서에 대한 해석수준의 상호작용이 지속적인 독서와 독서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9권, 제1호, pp.5-37, 2020. 

  7. B. M. Wiesenfeld, J. N. Reyt, J. Brockner, and Y. Trope, "Construal level theory in organizational research," Annual Review of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Organizational Behavior, Vol.4, pp.367-400, 2017. 

  8. A. Todorov, A. Goren, and Y. Trope, "Probability as a psychological distance: Construal and preferences,"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43, No.3, pp.473-482, 2007. 

  9. Y. Trope, N. Liberman, and C. Wakslak, "Construal levels and psychological distance: Effects on representation, prediction, evaluation, and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7, No.2, pp.83-95, 2007. 

  10. N. Liberman, Y. Trope, and C. Wakslak, "Construal level theory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7, No.2, pp.113-117, 2007. 

  11. M. Currey, Daily rituals: How great minds make time, find inspiration, and get to work, Pan Macmillan, 2013. 

  12. A. T. Masland, "Organizational culture in the study of higher education,"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Vol.8, No.2, pp.157-168, 1985. 

  13. J. E. Grant, M. N. Potenza, A. Weinstein, and D. A. Gorelick, "Introduction to behavioral addictions," The American Journal of Drug and Alcohol Abuse, Vol.36, No.5, pp.233-241, 2010. 

  14. A. T. Horvath, "Addictions," In A. Wenzel (Ed.), Handbook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pplications (pp.177-206),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1. 

  15. R. Karim and P. Chaudhri, "Behavioral addictions: An overview," Journal of Psychoactive Drugs, Vol.44, No.1, pp.5-17, 2012. 

  16. 한다혜, 이국희. "초등학생 때 독서 습관이 중학생 때의 독서 행동에 미치는 효과," 감성과학, 제24권, 제3호, pp.61-70, 2021. 

  17. T. Nguyen, J. J. Carnevale, A. A. Scholer, D. B. Miele, and K. Fujita, "Metamotivational knowledge of the role of high-level and low-level construal in goal-relevant task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17, No.5, pp.876-899, 2019. 

  18. W. Wood and D. Runger, "Psychology of habi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67, pp.289-314, 2016. 

  19. 정다희, "전자책 구독 서비스 이용 요인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1권, 제10호, pp.1791-1800, 2020. 

  20. 고홍석, 신중현,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3호, pp.1-10, 2018. 

  21. 김형지, 김정환, "우리는 왜 책을 듣는가: 오디오북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pp.118-128, 2021. 

  22. 하광수, "디지털과 아날로그 콘텐츠 융합을 통한 어린이 그림책 만들기 활동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51-59, 202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