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145 - 154
홍민정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김미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현실 뮤지엄이 관람 중심에서 관람자의 경험과 소통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 뮤지엄은 현실 뮤지엄의 보조, 대안적 역할뿐만 아니라 독립적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 뮤지엄의 개념과 의미를 재고찰하고 전시유형별 속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가상 뮤지엄의 전시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전시유형별 상호작용 방식을 분석하였다. 상호작용 주체의 본질적 특성은 4가지 유형 모두에 영향을 주지만 가상성의 표현방식은 구분되며, 전시공간과 작품의 가상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시유형이 사용자의 체험과 소통을 다양하게 확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 뮤지엄을 기획하고 구축하는 단계에서 전시유형별 특징과 고려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가상 뮤지엄의 다양한 형태 및 구축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With the real museum changing from a center of viewing to a center of experience and communication, virtual museums have become independent as well as auxiliary and alternative roles for real museum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concept and meaning of virtual museums and analyze the att...
https://museumnews.kr/207column/
조윤경, 가상뮤지엄에 대한 사용자의 관람 전, 후 인지반응차이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정승진, 김소연, "국내 가상체험전시의 사용자경험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3호, pp.329-340, 2020.
심지영, "박물관의 가상현실(VR) 활용방식에 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43호, pp.85-102, 2020.
Gibson William, 뉴로맨서, 서울: 열음사, 1996.
Packer, Randall, 멀티미디어, 서울:nabipress, 2004.
박대정, "가상 박물관의 기원과 공간 형식에 관한 연구,"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1호, pp.245-280, 2007.
W. Schweibenz, "The virtual museum: an overview of its origins, concepts, and terminology," The Museum Review, Vol.4, No.1, pp.1-29, 2019.
ViMM, Regional studies(Spain/Catalonia, Greece/Thessaloniki, Cyprus), ViMM results, 2019.
M. Negri, The Virtual Museum, a shift in meaning, In Nicholls, A. M. Pereira, and M. Sani(eds.), The Virtual Museum, The Learning Museum Network Project Report, LEM Project, 2012.
W. Schweibenz, "The virtual museum: an overview of its origins, concepts, and terminology," The Museum Review, Vol.4, No.1, pp.1-29, 2019.
이강원, 손호웅,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서울: 구미서관, 2016.
W. Schweibenz, The development of virtual mus eums, ICOM NEWS, 2004.
유해영, "뉴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489-498, 2015.
김원영, 가상현실에서 관람자의 체험 방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서울: 살림, 2006.
https://360vrmuseum.com/
https://youtu.be/Au_UpzhzHwk
http://www.gamutgallerympls.com/2020/07/30/blank-slate/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15020/The_VR_Museum_of_Fine_Art/
https://www.museumor.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