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뮤지엄의 전시유형별 상호작용 분석
Analysis of Interaction by Exhibition Type of Virtual Muse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5, 2022년, pp.145 - 154  

홍민정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김미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초록

현실 뮤지엄이 관람 중심에서 관람자의 경험과 소통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 뮤지엄은 현실 뮤지엄의 보조, 대안적 역할뿐만 아니라 독립적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 뮤지엄의 개념과 의미를 재고찰하고 전시유형별 속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가상 뮤지엄의 전시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전시유형별 상호작용 방식을 분석하였다. 상호작용 주체의 본질적 특성은 4가지 유형 모두에 영향을 주지만 가상성의 표현방식은 구분되며, 전시공간과 작품의 가상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시유형이 사용자의 체험과 소통을 다양하게 확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가상 뮤지엄을 기획하고 구축하는 단계에서 전시유형별 특징과 고려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가상 뮤지엄의 다양한 형태 및 구축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al museum changing from a center of viewing to a center of experience and communication, virtual museums have become independent as well as auxiliary and alternative roles for real museum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concept and meaning of virtual museums and analyze the att...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23)

  1. https://museumnews.kr/207column/ 

  2. 조윤경, 가상뮤지엄에 대한 사용자의 관람 전, 후 인지반응차이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 정승진, 김소연, "국내 가상체험전시의 사용자경험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3호, pp.329-340, 2020. 

  4. 심지영, "박물관의 가상현실(VR) 활용방식에 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43호, pp.85-102, 2020. 

  5. Gibson William, 뉴로맨서, 서울: 열음사, 1996. 

  6. Packer, Randall, 멀티미디어, 서울:nabipress, 2004. 

  7. 박대정, "가상 박물관의 기원과 공간 형식에 관한 연구,"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11호, pp.245-280, 2007. 

  8. W. Schweibenz, "The virtual museum: an overview of its origins, concepts, and terminology," The Museum Review, Vol.4, No.1, pp.1-29, 2019. 

  9. ViMM, Regional studies(Spain/Catalonia, Greece/Thessaloniki, Cyprus), ViMM results, 2019. 

  10. M. Negri, The Virtual Museum, a shift in meaning, In Nicholls, A. M. Pereira, and M. Sani(eds.), The Virtual Museum, The Learning Museum Network Project Report, LEM Project, 2012. 

  11. W. Schweibenz, "The virtual museum: an overview of its origins, concepts, and terminology," The Museum Review, Vol.4, No.1, pp.1-29, 2019. 

  12. 강인애, 설연경, "온라인 학습환경으로서 가상박물관(Virtual Museum)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458-470, 2010. 

  13. 이강원, 손호웅,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서울: 구미서관, 2016. 

  14. W. Schweibenz, The development of virtual mus eums, ICOM NEWS, 2004. 

  15. 강인애, 설연경, "온라인 학습환경으로서 가상박물관(Virtual Museum)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458-470, 2010. 

  16. 유해영, "뉴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2호, pp.489-498, 2015. 

  17. 김원영, 가상현실에서 관람자의 체험 방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8.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서울: 살림, 2006. 

  19. https://360vrmuseum.com/ 

  20. https://youtu.be/Au_UpzhzHwk 

  21. http://www.gamutgallerympls.com/2020/07/30/blank-slate/ 

  22. https://store.steampowered.com/app/515020/The_VR_Museum_of_Fine_Art/ 

  23. https://www.museumor.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