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공감경험 분석: 자기대상(selfobject) 개념을 중심으로
Empathy With Music From a Selfobject Perspective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8 no.2, 2021년, pp.1 - 17  

최진희 (이화뮤직웰니스연구센터)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과의 공감경험을 Kohut의 자기대상 개념을 중심으로 탐구한 질적 연구이다. 개인이 경험한 음악과의 공감을 탐색하고, 그 체험적 의미를 반영적 자기대상 욕구, 이상적 자기대상 욕구, 동반적 자기대상 욕구와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음악공감에 대한 심층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의도적 표집을 통해 총 13명의 음악치료 석사과정 이상의 대학원생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음악과의 공감경험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한 후, 인터뷰 내용을 녹음, 전사하여 내용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개 차원(반영적 자기대상 욕구 충족 차원, 이상적 자기대상 욕구 충족 차원, 동반적 자기대상 욕구 충족 차원)에서 총 16개 의미내용과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참여자들은 첫째, 음악으로부터 무조건적인 이해와 수용, 음악을 통한 가치감 증진을 경험하고 있었고, 둘째, 음악 안에서 강해짐과 안전감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셋째, 음악과의 동질감 및 연결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참여자들이 음악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을 확장시키고 스스로에게 공감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자기대상 욕구를 지속적으로 충족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음악공감경험을 자기대상 관점에서 질적으로 확인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Kohut's selfobject perspective as a foundation, this qualitative study explored the empathy with music and analyzed the empirical meanings in relation to 'Mirroring selfobject need', 'Idealized selfobject need', and 'Twinship selfobject need'. The participants included 13 music therapy graduat...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6)

  1. Auchincloss, E. L., & Samberg, E. (2012). Psychoanalytic terms and concepts (4th ed.).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2. Bruscia, K. E. (2014). Defining music therapy (3rd ed.). Gilsum, NH: Barcelona Publishers. 

  3. Chessick, R. D. (1985). Psychology of the self and the treatment of narcissism. Northvale, NJ: Jason Aronson. 

  4. Choi, E. H. (2001). Kohut's understanding of the self.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 105-126. 

  5. Chong, H. J. (2011). Influence of music on human behavior. Seoul: Hakjisa. 

  6. Chong, H. J. (2019). Musical behavior and therap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7. Clair, M. (2010). Object relations and self psychology (4th ed.) (S. M. Ahn, Trans.). Seoul: Cengage Learn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8. Coplan, A., & Goldie, P. (2011). Empathy: Philosophical and psychological perspectiv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9. DeNora, T. (1999). Music as a technology of the self. Poetics, 27(1), 31-56. 

  10. Downey, T. W. (1978). Transitional phenomena in the analysis of early adolescent males.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33(1), 19-46. 

  11. Hume, D. (2019). A treatise of human nature. Prague: E-Artnow. 

  12. James, D. K., Spencer, C. J., & Stepsis, B. W. (2002). Fetal learning: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study. Ultrasound in Obstetrics & Gynecology, 20(5), 431-438. 

  13. Kang, S. K., Yang, D. H., & Moon, J. Y. (2016).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n relapse experience of drug addicts. Corrections Review, 26(1), 89-114. 

  14. Kernberg, O. F. (1995). Object-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analysis. Northvale, NJ: Jason Aronson. 

  15. Kim, K. S., & Chong, H. J. (2020). The grounded theory on self-empathy phenomenon in music and imagery experience. The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20(1), 25-44. 

  16. Kohut, H. (1957). Observations on the psychological functions of music. Journal of the American Psychoanalytic Association, 5(3), 389-407. 

  17. Kohut, H. (1984). How does analysis cur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8. Kohut, H. (2009). The restoration of the self.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 Kohut, H. (2013). The analysis of the self: A systematic approach to the psychoanalytic treatment of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 Kohut, H. (2018). The search for the self: Selected writings of Heinz Kohut 1978-1981. London: Routledge. 

  21. Kokal, I., Engel, A., Kirschner, S., & Keysers, C. (2011). Synchronized drumming enhances activity in the caudate and facilitates prosocial commitment-if the rhythm comes easily. PloS One, 6(11), e27272. 

  22. Krippendorff, K. (2004).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2nd ed.). Thousand Oaks, Calif: Sage. 

  23. Laird, L. (2015). Empathy in the classroom: Can music bring us more in tune with one another? Music Educators Journal, 101(4), 56-61. 

  24. Lee, D. H., Lee, C. H., Shin, J. Y., Khang, M. S., Jeon, J. Y., Lee, H. J., & Kim, M. J. (2017). A qualitative study on the internal experiences of adolescent victims' parents of the Sewol ferry disaster: Focused on psychological-emotional, physical, cognitive, behavioral dimens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9(2), 255-291. 

  25. Lee, D. H., Shin, J. Y., & Kim, Y. J. (2016). A qualitative study on traumatic experiences of adolescents losing friends from the Sewol ferry disaster based on counselors' repor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5(1), 89-120. 

  26. McDonald, M. (1970). Transitional tunes and musical development.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25(1), 503-520. 

  27. Overy, K., & Molnar-Szakacs, I. (2009). Being together in time: Musical experience and the mirror neuron system. Music Perception, 26(5), 489-504. 

  28. Park, S. H. (2020). Empathy: Yesterday and today. Seoul: Hakjisa. 

  29. Rabinowitch, T. C., Cross, I., & Burnard, P. (2012). Long-term musical group interaction has a positive influence on empathy in children. Psychology of Music, 41(4), 484-498. 

  30. Rhee, K. C. (1997). The phenomena of empathy and its process. Theology and the World, 35, 171-203. 

  31. Sand, S., & Levin, R. (1992). Music and its relationship to dreams and the self. Psychoanalysis and Contemporary Thought, 15(2), 161-197. 

  32. Schore, A. N. (2003). Affect regulation and the repair of the self (Norton series on interpersonal neurobiology) (Vol. 2).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33. Seo, H. S., & Lee, J. E. (2017). A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on a second conviction experience of the offenders monitored by GPS system: Targeted on the sex offenders probationers in "A" city. Korean Journal of Probation, 16(2), 75-115. 

  34. Seo, S. M. (2005). A study on the behavior of adolescence's music listening.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2(2), 1-14. 

  35. Volgsten, U. (2012). The roots of music: Emotional expression, dialogue and affect attunement in the psychogenesis of music. Musicae Scientiae, 16(2), 200-216. 

  36. Winnicott, D. W. (1953). Transitional objects and transitional phenomena: A study of the first not-me poss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4, 8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