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돌봄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EduCare 모델
The EduCare Model Combining Online Care in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3, 2022년, pp.167 - 174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  이시훈 (개신초등학교) ,  이원래 (동광초등학교) ,  최은정 (풍산초등학교) ,  이재용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등교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온라인 수업의 단방향성과 상호작용의 단절이 학력격차를 심화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블렌디드 러닝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 공동체를 대상으로 표적 집단 인터뷰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하여 돌봄 요소를 고려한 EduCare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블렌디드 EduCare 모델에 대하여 전문가 타당성 검토를 거친 6가지 수업 운영 모형을 제안하였다. 온라인 돌봄요소를 고려함으로써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학습 실재감, 심리적 안녕감, 사회적 실재감을 높일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온라인 학습효과를 증진시킬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blended learning, which combines school and online learning, unidirectionalness and disconnection of interaction are pointed out as the reason for widening the educational gap. This study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to develop a blended learning model to ...

주제어

참고문헌 (10)

  1. Kim, J., Ok, H., Shin, T., Park, M., Lee, J., Choi, B., (2020). Focusing on COVID-19 digital literac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llaboration ability, Gyeonggi Intitute of Education 

  2. Kim, D., Choi, W., (2003). The Development & Evaluation Research of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rough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9(40), 147-176. 

  3. Leem, J., Lim, B., Choi, S., Kim, S.,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project learning models combined with blended learning approach in K-12 sett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3), 101-133. 

  4. Jung, J., (2007). Development of blended action learning support system. Ph.D. dissertion, Busan University 

  5. Choi, B., Yoo, S., (2013). Investigation of H model blended e-learning technique in enhanced effectiveness of class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49-60. 

  6. Lee, H., (2018).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Blended Learning Model for an English Writing of Elementary School Learners. MA. disser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e-citation 

  7. Kim, H., Yoon, S., Park, J., (2013). Cost Analysis of On.OFF-Line Blend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8(8), 141-148. 

  8. Choi, E., Hyen, D., Kim, M., Park, N., (2021). Development of a hyper blended model to improve innovative future creative education class, Proceeding of the KAIE Summer Conference, 103-105, Seoul, Korea 

  9. Kim, D., (2020). Chungbuk Blended Learning Class Materials,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10. Min, K., (2020), Casebook of student-focused remote class, Chungcheongbukdo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