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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시각화를 적용한 클라우드 기반 곱셈구구 연습 애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cloud-based multiplication table practice application using data visualiz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4, 2022년, pp.285 - 293  

강설주 (남대구초등학교) ,  박판우 (대구교육대학교) ,  배영권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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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보다 길어진 코로나19 사태는 학생들의 수학 교과 기초학력에 적지 않은 손상을 끼쳤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기초 곱셈 연산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곱셈구구 연습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기반하여 개발하였으며, 학생 개별 맞춤형 지도를 위해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접목시켜 교사의 피드백을 돕고자 하였다. 구글에서 개발한 Flutter framework, Google Cloud, Google Sheets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높였다. K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72명의 학생들이 본 애플리케이션을 일주일간 곱셈구구 활동에 활용한 결과, 학생들의 곱셈구구 소요 시간이 초기에 비해 28%이상 감소한 가운데,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가 오류없이 정교하게 수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Flutter framework를 통해 진행한 개발 사례가 다른 교육용 학습 애플리케이션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VID-19 outbreak, which took longer than expected, caused considerable damage to students' basic academic ability in mathematics. In this paper, a multiplication table practice application that can help students improve their basic multiplication arithmetic skills has been developed based on a ...

주제어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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