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 민간주도형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분석과 시사점
Analysis and Implications of Private-led Library Services for the Disabled in Major Advanced Count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2, 2022년, pp.1 - 23  

윤희윤 (대구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은 보편적 인권이다. 그러나 2013년 6월 27일 마라케시 조약이 채택된 후에도 대다수 국가에서 시각장애인을 포함한 독서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자료는 표준 인쇄물의 1-7%에 불과하고 도서관서비스도 매우 취약하여 도서 기근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격차 및 불평등에 주목한 본 연구는 주요 선진국에서 민간단체가 장애인서비스를 주도하는 미국 Learning Ally와 Bookshare, 영국 RNIB, 프랑스 BNFA, 일본 SAPI를 분석하였다. 주요 내용은 모태와 발전, 법적 근거와 주요 정책, 도서관과의 관계, 회원제도, 서비스 체계와 내용, 대체자료의 개발과 확보, 서비스 제공 실적 등이다. 그리고 도출된 시사점과 마라케시 조약을 기반으로 국내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강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를 제안하였다. 장애인 '독서장벽 해소를 위한 법률' 제정 촉구, 도서관서비스를 제약하는 「저작권법」 관련 조항 개정, 국립장애인도서관 조직역량 강화, 도서관평가에서 장애인서비스 지표 제고, 광역대표도서관 중심의 도서관 협력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확대 등이 시급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ess to knowledge and information is a universal human right. However, even after the Marrakesh Treaty was adopted on June 27, 2013, only 1-7% of standard printed materials are accessible to people with reading disabilities, including the visually impaired, and library services are very weak. As a...

주제어

참고문헌 (27)

  1. Cabinet Office (2019). White Paper on the Disabled. Tokyo: Cabinet Office. 

  2. Educational Equipment Editorial Committee ed. (1974). Industrial Educational Equipment System Handbook. Tokyo: Nikkagiren Publishing Co., Ltd. 

  3. Jeong, Ki-ae (2019). Thought about information welfare of the disabled. KoDDISSUE, 5, 14-17. 

  4. Kashiwakura, H. (2017). Situations of support for people with acquired visual disabilities in the UK. Journal Social Welfare, Nihon Fukushi University, 136, 1-14. 

  5. Kikuchi, N. (2014). The overview of French accessible digital library, the comparison and the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search, 32(2), 117-123. 

  6. Korean Association of Library for the Blind (2021). Statistical Survey Report on Services for the Disabled in the Library. Seoul: The Association. 

  7. Takeshita, W. (2019). Current status of production and services at Sapier and braille libraries nationwide. Available: https://www.mext.go.jp/kaigisiryo/content/20191215-mxt_kyousei02-000003241_5_2.pdf 

  8. The Illuminating Engineering Institute of Japan (1980). Indoor Lighting Guide. Tokyo: Denki Shoin. 

  9. Watanabe, T., Kobayashi, M., & Minatani, K. (2018). A user survey on braille transcription and audio recording services for the blind. The Transactions of Human Interface Society, 20(1), 13-20. 

  10. Yoon, Hee-Yoon (2020). A study on the main body and content of state-led library servic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by contin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1-25. 

  11. Association pour le Bien des Aveugles et malvoyants (2018). Rapport Annuel. Geneeve: ABA. 

  12. Benetech (2018). Bookshare: A Global Approach to Bring Accessible Books to People with Disabilities Realizing the Promise of the Marrakesh Treaty. Available: https://benetech.org/wp-content/uploads/2018/02/Benetech-Marrakesh-Bookshare-Guide-FINAL-2-15-18-1.pdf 

  13. Bernier, A. (2017). La BNFA. Bulletin des Bibliotheques de France(BBF), 11, 42-44. 

  14. Bernier, A. (2018). OPALINe, a research & development project for accessible books. In e-Accessible Culture (A G3ict Business). 

  15. Bourne, R., Flaxman, S. R., Braithwaite, T., Cicinelli, M. V., Das, A., Jonas, J. B., Keeffe, J., Kempen, J. H., Leasher, J., Limburg, H., Naidoo, K., Pesudovs, K., Resnikoff, S., Silvester, A., Stevens, G. A., Tahhan, N., Wong, T. Y., Taylor, H. R., & Vision Loss Expert Group (2017). Magnitude, temporal trends, and projections of the global prevalence of blindness and distance and near vision impairment. The Lancet: Global Health, 5(9), 888-897. 

  16.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2021). Family Resources Survey: financial year 2019 to 2020. London: The Department. 

  17. Erickson, W., Lee, C., & von Schrader, S. (2019). 2017 Disability Status Report.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Yang-Tan Institute on Employment and Disability. 

  18. GIAA (2018). Rapport d'activitee 2018. Paris: Groupement des Intellectuels Aveugles ou Amblyopes. 

  19. Houtenville, A. & Rafal, M. (2020). Annual Report on People with Disabilities in America: 2020. Durham, NH: University of New Hampshire, Institute on Disability. 

  20. IFLA (2017). Implementing the Marrakesh Treaty in European Union Member States: a guide for library. Hague: IFLA. 

  21. Learning Ally (2016). Fact Sheet. Available: https://learningally.org/Portals/6/Docs/LA_FactSheet_20161017.pdf?ver2016-10-17-164229-793 

  22. Learning Ally (2021). 2020-2021 Impact Report. Princeton, NJ: Learning Ally. 

  23. RNIB (2021a). How RNIB is Governed. Available: https://www.rnib.org.uk/sites/default/files/APDF-RE200612%20RNIB%20Governance%20Infographic-2021-v01.pdf 

  24. RNIB (2021b). RNIB Group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20/21. London: RNIB. 

  25. Veeron, J. (2017). Koha et l'accessibilitee numeerique: la BNFA. Symposium (Koha, juin 2017). 

  26. WHO (2021). Disability and Health. Available: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disability-and-health. 

  27. WIPO (2016). The Marrakesh Treaty: Helping to end the global book famine. Geneve: WIPO.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