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3 no.2, 2022년, pp.1 - 23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은 보편적 인권이다. 그러나 2013년 6월 27일 마라케시 조약이 채택된 후에도 대다수 국가에서 시각장애인을 포함한 독서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자료는 표준 인쇄물의 1-7%에 불과하고 도서관서비스도 매우 취약하여 도서 기근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격차 및 불평등에 주목한 본 연구는 주요 선진국에서 민간단체가 장애인서비스를 주도하는 미국 Learning Ally와 Bookshare, 영국 RNIB, 프랑스 BNFA, 일본 SAPI를 분석하였다. 주요 내용은 모태와 발전, 법적 근거와 주요 정책, 도서관과의 관계, 회원제도, 서비스 체계와 내용, 대체자료의 개발과 확보, 서비스 제공 실적 등이다. 그리고 도출된 시사점과 마라케시 조약을 기반으로 국내 도서관 장애인서비스 강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를 제안하였다. 장애인 '독서장벽 해소를 위한 법률' 제정 촉구, 도서관서비스를 제약하는 「저작권법」 관련 조항 개정, 국립장애인도서관 조직역량 강화, 도서관평가에서 장애인서비스 지표 제고, 광역대표도서관 중심의 도서관 협력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확대 등이 시급하다.
Access to knowledge and information is a universal human right. However, even after the Marrakesh Treaty was adopted on June 27, 2013, only 1-7% of standard printed materials are accessible to people with reading disabilities, including the visually impaired, and library services are very weak. As a...
Cabinet Office (2019). White Paper on the Disabled. Tokyo: Cabinet Office.
Educational Equipment Editorial Committee ed. (1974). Industrial Educational Equipment System Handbook. Tokyo: Nikkagiren Publishing Co., Ltd.
Jeong, Ki-ae (2019). Thought about information welfare of the disabled. KoDDISSUE, 5, 14-17.
Kashiwakura, H. (2017). Situations of support for people with acquired visual disabilities in the UK. Journal Social Welfare, Nihon Fukushi University, 136, 1-14.
Kikuchi, N. (2014). The overview of French accessible digital library, the comparison and the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search, 32(2), 117-123.
Korean Association of Library for the Blind (2021). Statistical Survey Report on Services for the Disabled in the Library. Seoul: The Association.
Takeshita, W. (2019). Current status of production and services at Sapier and braille libraries nationwide. Available: https://www.mext.go.jp/kaigisiryo/content/20191215-mxt_kyousei02-000003241_5_2.pdf
The Illuminating Engineering Institute of Japan (1980). Indoor Lighting Guide. Tokyo: Denki Shoin.
Watanabe, T., Kobayashi, M., & Minatani, K. (2018). A user survey on braille transcription and audio recording services for the blind. The Transactions of Human Interface Society, 20(1), 13-20.
Yoon, Hee-Yoon (2020). A study on the main body and content of state-led library servic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by contin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1-25.
Association pour le Bien des Aveugles et malvoyants (2018). Rapport Annuel. Geneeve: ABA.
Benetech (2018). Bookshare: A Global Approach to Bring Accessible Books to People with Disabilities Realizing the Promise of the Marrakesh Treaty. Available: https://benetech.org/wp-content/uploads/2018/02/Benetech-Marrakesh-Bookshare-Guide-FINAL-2-15-18-1.pdf
Bernier, A. (2017). La BNFA. Bulletin des Bibliotheques de France(BBF), 11, 42-44.
Bernier, A. (2018). OPALINe, a research & development project for accessible books. In e-Accessible Culture (A G3ict Business).
Bourne, R., Flaxman, S. R., Braithwaite, T., Cicinelli, M. V., Das, A., Jonas, J. B., Keeffe, J., Kempen, J. H., Leasher, J., Limburg, H., Naidoo, K., Pesudovs, K., Resnikoff, S., Silvester, A., Stevens, G. A., Tahhan, N., Wong, T. Y., Taylor, H. R., & Vision Loss Expert Group (2017). Magnitude, temporal trends, and projections of the global prevalence of blindness and distance and near vision impairment. The Lancet: Global Health, 5(9), 888-897.
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 (2021). Family Resources Survey: financial year 2019 to 2020. London: The Department.
Erickson, W., Lee, C., & von Schrader, S. (2019). 2017 Disability Status Report.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Yang-Tan Institute on Employment and Disability.
GIAA (2018). Rapport d'activitee 2018. Paris: Groupement des Intellectuels Aveugles ou Amblyopes.
Houtenville, A. & Rafal, M. (2020). Annual Report on People with Disabilities in America: 2020. Durham, NH: University of New Hampshire, Institute on Disability.
IFLA (2017). Implementing the Marrakesh Treaty in European Union Member States: a guide for library. Hague: IFLA.
Learning Ally (2016). Fact Sheet. Available: https://learningally.org/Portals/6/Docs/LA_FactSheet_20161017.pdf?ver2016-10-17-164229-793
Learning Ally (2021). 2020-2021 Impact Report. Princeton, NJ: Learning Ally.
RNIB (2021a). How RNIB is Governed. Available: https://www.rnib.org.uk/sites/default/files/APDF-RE200612%20RNIB%20Governance%20Infographic-2021-v01.pdf
RNIB (2021b). RNIB Group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20/21. London: RNIB.
Veeron, J. (2017). Koha et l'accessibilitee numeerique: la BNFA. Symposium (Koha, juin 2017).
WHO (2021). Disability and Health. Available: https://www.who.int/news-room/fact-sheets/detail/disability-and-health.
WIPO (2016). The Marrakesh Treaty: Helping to end the global book famine. Geneve: WIP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