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 발달센터에서 근무하는 신입 작업치료사의 감각통합 임상 적응과정
Sensory Integration Clinical Adaptation of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Working at a Child Private Clinic Center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1, 2022년, pp.39 - 54  

홍현택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  이혜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아동 발달센터에서 근무하는 신입 작업치료사들이 감각통합치료 임상 적응과정에서 겪는 경험을 이해하고 본질을 파악하여 임상에서의 적응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참여자는 임상경험이 1년 미만인 4명이다. 자료수집은 심층 면담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내용은 녹음 후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아동 발달센터에서 근무하는 신입 작업치료사의 적응과정을 분석한 결과, 3가지 범주, 6가지 주제, 16개의 중심의미가 도출되었다. 범주로는 아동 발달센터에서 근무하는 신입 작업치료사는 적응과정을 겪으며 임상 실행에서 오는 어려움, 근무환경에서 오는 장애, 센터 내부에서의 긍정적 요소, 센터 외부에서 오는 지원, 스스로의 노력, 적응을 하며 바뀜을 경험하였다. 결론 : 아동 발달센터에서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신입 아동 작업치료사들이 적응하여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관과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xperiences of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working at a child private clinic center in the clinical experience proces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nd to understand the adaptation process in child private clinic center. Methods : The pa...

주제어

참고문헌 (39)

  1. Ayres, A. J. (1972).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order tests. Los Ang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 Ayres, A. J. (2005).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25th ed). Los Ang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3. Case-smith, J. (2005).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5th ed). New York: Elsevier Mosby. 

  4. Cho, H. S., Jung, S. U., Kim, J. S., & Kwon, J. S. (2015).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eoul: Hakjisa. 

  5. Choi, J. S., & Hong, E. K. (2017). Job analysi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Focused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1-21. doi:10.18064/JKASI.2017.15.2.001 

  6. Creswell, J. W. (2010).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2n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7. Creswell, J. W., & Miller. D. L. (2000). Determining validity in qualitative inquiry. Theory into Practice, 39(3), 124-130. doi:10.1207/s15430421tip3903_2 

  8. Giorgi, A. (2002). The question of validity in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33(1), 1-18. doi:10.1163/156916202320900392 

  9. Greenwood, J., Fragala-Pinkham, M., Dakhlian, M. G., Brennan, E., Ploski, C., & Correia, A. (2021). A pediatric hospital physical therapy and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s response to Covid-19: An administrative case report. Physical Therapy, 101(9), pzab164. doi:10.1093/ptj/pzab164 

  10. Hardy, M., Govender, P., & Naidoo, D. (2021).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experience of working in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in kwazulu-natal. South Af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1(1), 27-35. doi:10.17159/2310-3833/2021/vol51n1a5 

  11. Hong, E. K., & Kim, K. M. (2012).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novice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ccupational Therapy, 20(4), 29-42. 

  12. Jung, Y. J. (2020). A phenomenological study on developmental rehabilitation service providers' group art therapy experienc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8), 297-307. doi:10.15207/JKCS.2020.11.8.297 

  13. Kim, B. H., Kim, G. J., Park, I. S., Lee, G. J., Kim, J. K., Hong, J. J., ... Lee, H. Y. (1999).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Focused on giorgi, colaizzi, van kaam metho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208-1220. doi:10.4040/JKAN.1999.29.6.1208 

  14. Kim, I. S. (2015). A survey on a statu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1-19. doi:10.18064/JKASI.2015.13.2.001 

  15. Kim, J. H., Lee, J. M., & Kim, H. (2015). A phenomenological study on work stress of new adult occupational therapists in rehabilitation hospital. Korean Society of Cognitive Rehabilitation, 4(1), 41-64. 

  16. Kim, J. M., & Kim, K. M. (2007). The review of proprioceptive activities i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5(1), 51-63. 

  17. Kim, M. Y. (2018). A phenomenological study on employment and adjustment experiences of new college graduate overseas employees: Focusing on Vietnam region.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27(3), 63-88. doi:10.35605/jss.2018.09.27.3.63 

  18. Kimball, J. G. (1998). Hypothesis for prediction of stimulant drug effectiveness utilizing sensory integrative diagnostic methods. Journal of the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88(6), 757-62. doi:10.1515/jom-1988-880610 

  19. Knis-Matthews, L., Koch, M., Nufrio, A., Neustein Gorman, M., Zaki, F., & Wall, K. H. (2021). The perceptions of four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preparedness and ability to perform occupation-based practice in pediatric practice.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5(4), 16. doi:10.26681/jote.2021.050416 

  20.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 The trend of COVID-19. Retrieved October 18, 2021, from https://kdca.go.kr/ 

  21. Kore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Current status of occupational therapist produce. Retrieved October 1, 2021, from https://www.kaot.org/ 

  22. Kranowitz, C. S. (1998). The out-of-sync child: Recognizing and coping with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New York: Perigee Book. 

  23. Lee, C. Y. (2015). View of occupational therapy fieldwork supervisor and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in job: Focusing on adult occupational therapists that work on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7), 343-352. doi:10.5392/JKCA.2015.15.07.343 

  24. Lee, G. U., & Kil, Y. S. (2018). A phenomenological research upon experiences of newly- appointed fire fighters (paramedic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 591-604. doi:10.35873/ajmahs.2018.8.1.059 

  25. Lee, H. S. (2011). A survey of the core job of occupational therapists and their different Job tasks depending on the therapist's experience in years and different treatment area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1), 1-14. 

  26. Lee, H. S., Chang, K. Y., Jung, M. Y., Ku, I. S., & Woo, H. S. (2014). Job analysis of occupational therapists for 2013.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2(2), 89-112. doi:10.14519/jksot.2014.22.2.07 

  27. Lee, H. S., Kim, S. J., & Park, S. Y. (2017). Newly nurses' experience in their first year of practic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18(2), 131-144. doi:10.22284/qr.2017.18.2.131 

  28. Lee, H. S., Park, S. H., Kim, Y. J., Noh, C. S., Yoon, Y. Y., & Lee, K. M. (2015). Practice analysis among Korean school 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4), 17-33. doi:10.14519/jksot.2015.23.4.02 

  29. Lee, N. I. (2005). Phenomenology and qualitative research method.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y, 24, 91-121. 

  30. Lee, N. I. (2012). Phenomenological clarification of the distinction between the quantitative and the qualitative research.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y, 55, 151-185. 

  31. Lim, S. J., Yang, M. A., Han, D. S., & Park, J. H. (2020). The study of job market by analysis of the recruitment advertisement for occupational therapy. Therapeutic Science for Rehabilitation, 9(2), 39-53. 

  32. McCombie, R. P., & Antanavage, M. E. (2017). Transitioning from occupational therapy student to practicing occupational therapist: First year of employment. Occupational Therapy in Health Care, 31(2), 126-142. doi:10.1080/07380577.2017.1307480 

  33. Park, J. H., & Chun, I. S. (2008).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Academy of Qualitative Research, 9(2), 99-110. 

  34. Park, J. Y., & Jung, N. H. (2021).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parents consultation experience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9(2), 46-59. doi:dx.10.18064/JKASI.2021.19.2.46 

  35. Song, J. E., & Lee, K. H. (2017).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s of college students' academic adjustment from local campu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4), 95-124. doi:10.21509/KJYS.2017.04.24.4.95 

  36. Suh, Y. O., & Lee, K. W. (2013). Lived experience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2), 227-238. doi:10.11111/jkana.2013.19.2.227 

  37. Van Stormbroek, K., & Buchanan, H. (2019). Novice occupational therapists: Navigating complex practice contexts in south africa.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66(4), 469-481. doi:10.1111/1440-1630.12564 

  38. 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About occupational therapy. Retrieved October 1, 2021, from https://www.wfot.org/ 

  39. Zheng, N., Zhang, T., Liu, Y., & Zhu, X. Q. (2021). Investigation of the status of nurses returning to work after recovering from covid-19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36(1), E1-E6. doi:10.1097/NCQ.000000000000052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