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중재를 사용하는 작업치료사의 실무 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도
Investigating Professional Competency and the Needs of Training for Occupational Therapists Using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1, 2022년, pp.26 - 38  

정혜림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지현 (유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감각통합중재를 하는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감각통합중재 역량의 중요도, 수행도,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역량의 우선 순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성별, 나이, 학력, 근무지, 작업치료 경력, 감각통합치료 경력을 조사하고, 감각통합중재 역량의 중요도, 수행도,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역량의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그 차이를 조사하고, 보리치 요구도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역량의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결과 : 치료사들은 전문성 역량군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수행도는 가장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모든 하위역량에서 중요도는 높지만 수행도는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요구도 결과 전문성 역량군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요도-수행도 분석 결과 전문성 역량군이 가장 시급한 중점개선 영역으로 나타났고, 보리치 요구도 분석 결과 모든 역량의 중요도와 실제 수행도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전문성 역량군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결론 : 감각통합중재를 하는 작업치료사는 전문성 역량군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지만 실제 임상 수행에서는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우선 고려되어야 할 부분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역량기반 감각통합중재 교육과정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riority competency by analyzing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d educational requirements of occupational therapists to develop a competency in performing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Methods : Occupational therapists were surveyed by gend...

주제어

참고문헌 (18)

  1.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doi:10.1177/002248718003100310 

  2. Choi, J. S., & Hong, E. K. (2017). Job Analysi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Focused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1-21. doi:10.18064/JKASI.2017.15.2.001 

  3. Hong, M. K., Kim, J. R,. & Choi, K. M. (202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petency indicators for school-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8(3), 27-38. doi:10.14519/kjot.2020.28.3.03 

  4. Jeong, W. M., Park, C. S., & Hwang, Y. J. (2013). A study on job competency of community-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Focusing on job analysis in dementia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3), 15-29. UCI: G704-001654.2013.21.3.006 

  5. Jung, M. Y., & Cha, Y. J. (2009).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supply-demand of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7(4), 113-127. 

  6. Kim, J. A., & Ko, J. K. (2015). Modeling core competencies in the competency-bas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rtial Cooperation Society, 16(11), 7635-7647. doi:10.5762/KAIS.2015.16.11.7635 

  7. Ku, I. S., Jung, M. Y., Yoo, E. Y., Park, J. H., Lee, J. S., & Lee, H. S. (2015). Development of competency indicators for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 (K-CIO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1), 137-149. doi:10.14519/jksot.2015.23.1.11 

  8. Lee, D. H. (2019). Comprehension level of core practice competency of cognitive domain in first-time occupational therapist and senior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Neurocognitive Rehabilitation, 11(1), 47-54. doi:10.29144/KSCTE.2019.11.1.47 

  9. Lee, D. H. (2020). Occupational therapist perception difference of counseling and evaluation practical competence according to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Neurocognitive Rehabilitation, 12(1), 11-16. doi:10.29144/KSCTE.2019.11.1.4710.29144/KSCTE.2020.12.1.11 

  10. Lee, J. K. (2002). Reflection on a methodolog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a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competency.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Technology, 18(4), 25-56. UCI: I410-ECN-0102-2016-370-000832062 

  11.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doi:/10.1037/h0034092 

  12. Mink, O. G., Shultz, J. M., & Mink, B. P.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13. Namkung, Y., Kim, K. M., Kim, M. S., & Lee, J. Y.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competency model for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22-34. doi:10.18064/JKASI.2017.15.2.022 

  14. National Board for Certification in Occupational Therapy(NBCOT). (2008). Executive summary for the practice analysis study: Occupational therapist registered. NBCOT ® 2008 Practice Analysis, Gaithersburg, MD: Author. 

  15. Park, M. J. (2008).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6(4), 173-197. doi:10.15708/kscs.26.4.200812.008 

  16. Pyun, C. H., Lee, J. G., & Park, Y. H. (2012). Needs analysis of career consultants' job competency in specialized high schoo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5(3), 27-51. doi:10.36907/krivet.2012.15.3.27 

  17. Roley, S., DeLany, J. V., Barrows, C., Honaker, D., Sava, D., & Talley, V. (2008).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2nd edition.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62(6), 625-683. doi:10.5014/ajot.62.6.625 

  18. Yoon, M. K. (2014). A study on reconstructing of curriculum in teacher education of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o improve core competency for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Yongin.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