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뇌타이밍 훈련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후향적 비교연구
Effects of Brain-Timing Training on Reading Abilities: A Retrospective Comparativ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1, 2022년, pp.14 - 25  

정미양 (한국아동신경발달연구소) ,  박지영 (한국아동신경발달연구소) ,  정효심 (한국아동신경발달연구소) ,  유연환 (한국아동신경발달연구소) ,  홍승표 (동남보건대학 작업치료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두뇌타이밍 능력이 낮은 아동을 대상으로 상호작용식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mome; IM)을 이용한 두뇌타이밍 훈련을 적용한 후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2019년~2021년에 아동발달연구소에서 IM 훈련을 시행한 아동 중 타이밍 능력이 자신의 연령 평균보다 낮은 아동 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검사 전-검사 후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두뇌타이밍 훈련은 주당 2~3회기, 총 70회기 이상, 회기 당 40~50분으로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적용되었다. 훈련 전후 두뇌타이밍의 변화는 IM의 전체형검사(Long Form Assessment; LFA), 읽기 능력은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Reading; BASA:R)로 측정하였다. 결과 : LFA의 두뇌타이밍 능력 평가결과 모든 아동의 전체 운동과제의 반응시간이 감소되어 두뇌타이밍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5). 또한 BASA:R의 읽기 검사와 빈칸채우기 검사의 원점수에서도 유의한 향상을 나타냈다(p<.05). 결론 : 본 연구는 두뇌타이밍 능력이 낮은 아동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두뇌타이밍 훈련의 임상적 근거를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rain-timing training using an Interactive Metronome (IM) on the read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low brain-timing abilities. Methods : A single-group pretest and posttest (retrospective study) were conducted in 8 children whos...

주제어

참고문헌 (30)

  1. Ahissar, M., Protopapas, A., Reid, M., & Merzenich, M. M. (2000). Auditory processing parallels reading abilities in adult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97(12), 6832-6837. doi:10.1073/pnas.97.12.6832 

  2. Bang, K. B., & Kim, S. B. (2021). Neurophysiological mechanism and application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principle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32(2), 147-165. doi:10.14385/kssp.32.2.147 

  3. Bonacina, S., Krizman, J., White-Schwoch, T., & Kraus, N. (2018). Clapping in time parallels literacy and calls upon overlapping neural mechanisms in early readers.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423(1), 338-348. doi:10.1111/NYAS.13704 

  4. Bressler, S. L., & Menon, V. (2010). Large-scale brain networks in cognition: Emerging methods and principles.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4(6), 277-290. doi:10.1016/J.TICS.2010.04.004 

  5. Buhusi, C. V., & Meck, W. H. (2005). What makes us tick? Functional and neural mechanisms of interval timing. Nature Reviews. Neuroscience, 6(10), 755-765. doi:10.1038/NRN1764 

  6. Bush, G. (2010).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ttention networks. Neuropsychopharmacology, 35(1), 278-300. doi:10.1038/NPP.2009.120 

  7. Cassily, J. F., & Jacokes, L. E. (2001). The interactive metronome: A new computer-based technology to measure and improve timing, rhythmicity, motor planning, sequencing and cognitive capabilities. Paper Presented at The Infancy and Early Childhood Training Course, Advanced Clinical Seminar, Arlington: Virginia. 

  8. Castellanos, F. X., & Proal, E. (2012). Large-scale brain systems in ADHD: Beyond the prefrontal-striatal model.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6(1), 17-26. doi:10.1016/J.TICS.2011.11.007 

  9. Fortin, C., Champagne, J., & Poirier, M. (2007). Temporal order in memory and interval timing: An interference analysis. Acta Psychologica, 126(1), 18-33. doi:10.1016/J.ACTPSY.2006.10.002 

  10. Gim, Y. J., Shin, M. H., Jeong, H. W., & Jeon, B. J. (2021). The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training on reading fluency in elementary students: A single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9(2), 26-35. doi:10.18064/jkasi.2021.19.2.26 

  11.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and the endangered origins of intelligence. New York: Addison-Wesley Longma. 

  12. Gu, K., Kang, J., Lee, S., & Kim, K. M. (2017).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intervention on behavior symptoms, timing, and motor function of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35-45. doi:10.18064/jkasi.2017.15.2.035 

  13. Kim, D. I. (2000). BASA: R (Basic academic skills assessment: Reading). Seoul: Hakjisa. 

  14. Kim, J. H., Han, J. K., Kim, B. N., & Han, D. H. (2015). Brain networks governing the golf swing in professional golfers. Journal of Sports Sciences, 33(19), 1980-1987. doi:10.1080/02640414.2015.1022570 

  15. Lee, K. W. (2019). Effect of interactive metronome intervention to improve motor timing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16. Leisman, G., & Melillo, R. (2010). Effects of motor sequence training on attentional performance in ADH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n Disability and Human Development, 9(4), 275-282. doi:10.1515/IJDHD.2010.043 

  17. Lewis, P. A., & Walsh, V. (2005). Time perception: Components of the brain's clock. Current Biology, 15(10), R389-R391. doi:10.1016/J.CUB.2005.05.008 

  18. Mauk, M. D., & Buonomano, D. V. (2004). The neural basis of temporal processing. Annual Review of Neuroscience, 27, 307-340. doi:10.1146/ANNUREV.NEURO.27.070203.144247 

  19. McGrew, K. S. (2013). The science behind interactive metronome: An integration of brain clock, temporal processing, brain network and neurocognitive research and theory. MindHubTM Pub, 1, 1-43. 

  20. Ritter, M., Colson, K. A., & Park, J. (2013). Reading intervention using interactive metronome in children with language and reading impairment: A preliminary investigation. Communication Disorders Quarterly, 34(2), 106-119. doi:10.1177/1525740112456422 

  21. Rommelse, N. N. J., Oosterlaan, J., Buitelaar, J., Faraone, S. V., & Sergeant, J. A. (2007). Time reproduc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 their nonaffected sibling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6(5), 582-590. doi:10.1097/CHI.0B013E3180335AF7 

  22. Rubia, K., & Smith, A. (2004). The neural correlates of cognitive time management: A review. Acta Neurobiologiae Experimentalis, 64(3), 329-340. 

  23. Snell, K. B., Mapes, F. M., Hickman, E. D., & Frisina, D. R. (2002). Word recognition in competing babble and the effects of age, temporal processing, and absolute sensitivity.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12(2), 720-727. doi:10.1121/1.1487841 

  24. Tallal, P. (1980). Auditory temporal perception, phonics, and reading disabilities in children. Brain and Language, 9(2), 182-198. doi:10.1016/0093-934X(80)90139-X 

  25. Tallal, P., & Stark, R. E. (1982). Perceptual/motor profiles of reading impaired children with or without concomitant oral language deficits. Annals of Dyslexia, 32(1), 163-176. doi:10.1007/BF02647960 

  26. Tallal, P., Miller, S. L., Jenkins, W. M., & Merzenich, M. M. (1997). The role of temporal processing in developmental language-based learning disorders: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In B. Blachman (Ed.), Foundations of reading acquisition and dyslexia: Implications for early intervention (pp. 49-6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27. Taub, G. E., McGrew, K. S., & Keith, T. Z. (2007). Improvements in interval time tracking and effects on reading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44(8), 849-863. doi:10.1002/pits.20270 

  28. Teicher, M. H. (2019). White paper: Profound effects of interactive metronome and brain balance exercises on a subset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McClean Hospital. https://www.interactivemetronome.com/wp-content/uploads/2019/09/Research_IM_ADHD_Harvard_Brain-Balance-and-IM_White-Paper2019.pdf 

  29. Wolff, P. H. (2002). Timing precision and rhythm in developmental dyslexia. Reading and Writing, 15(1-2), 179-206. doi:10.1023/A:1013880723925 

  30. Woodruff Carr, K., Fitzroy, A. B., Tierney, A., White-Schwoch, T., & Kraus, N. (2017). Incorporation of feedback during beat synchronization is an index of neural maturation and reading skills. Brain and Language, 164, 43-52. doi:10.1016/j.bandl.2016.09.0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