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체화물특화 항만의 해양환경사고 안전항만 구축방안 연구 -사고 시나리오 및 위험도 분석을 중심으로-
Establishment Strategics for Making a Port Specialized in Liquid Cargoes Safer - Focusing on Accident Scenario and Risk Analysi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6 no.3, 2022년, pp.227 - 235  

정원조 ((재)울산연구원 미래도시연구실) ,  임상섭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융합학부) ,  박남기 ((재)울산연구원 공공투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액체화물량이 가장 많은 울산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통계자료를 토대로 해양사고 위험도와 취약성을 분석했다. 울산항에서 발생된 해양사고 발생 위험성, 환경피해도, 환경오염사고 취약성에서 상당히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울산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해상사고 시나리오와 사고대응전략을 마련하였다. 또한 울산항에서 발생한 대형 해양오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전략으로서 제어장비와 기반인프라를 구축하고 제어센터를 설립하여 해양사고안전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울산항과 같이 액체화물특화 항만의 경우 물동량의 규모나 해양오염사고의 빈도를 볼 때, 안전관리 상설기관의 유치가 절실하며 안전항만을 구축하는데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isk and vulnerability of marine accidents based on statistical data on marine accidents at Ulsan Port, which has the largest amount of liquid cargo in Korea. It was found to be quite vulnerable to the risk of marine accidents, environmental damage, and v...

주제어

표/그림 (20)

참고문헌 (9)

  1. Cho, H. K., Park, B. S., Kang, D. H. and Kim, S. S. (2017),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9, No. 3, pp. 746-756, doi: 10.13000/jfmse.2017.29.3.746 

  2. Cho, S. and Kim, D.(2017) "A Study on Risk Analysis of Human Loss and Environmental Damage Caused by Hazardous Materials (Oil and HNS) Marine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3, No. 6, pp. 603-612, doi: 10.7837/kosomes.2017.23.6.603. 

  3. Kang, I. K., Kim, H. S., Kim, J. C., Park, B. S., Ham, S. J. and Oh, I. H.(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49, No. 1, pp. 29-39, doi:10.3796/ksft.2013.49.1.029 

  4. Kim, Y. S.(2016),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on Marine Casualties Occurred at Korean Littoral Sea in Recent 5 Year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8, No. 2, pp. 465-472 doi: 10.13000/jfmse.2016.28.2.465 

  5. Korea Coast Guard(2020), Statistical Yearbook, http://www.kcg.go.kr/ 

  6. Lee, E. B., Yun, J. H. and Chung, S. T.(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ponse Resource Model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ased on the Risks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0, pp. 857-864. doi: 10.5394/KINPR.2012.36.10.857. 

  7. Lee, M. and Oh, S.(2014), "Development of Response Scenario for a Simulated HNS Spill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0, No. 6, pp. 677-684, doi: 10.7837/kosomes.2014.20.6.677. 

  8. Lee, Y. S.(2014), "A Study on the Anchoring Safety Assessment of E-Group Anchorage in Ulsan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0, No. 2, pp. 172-178, doi: 10.7837/kosomes.2014.20.2.172. 

  9. Ulsan Port Authority(2020), Statistical Yearbook, https://www.upa.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