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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한 농업용 전동 UTV의 서스펜션 스프링 계수 결정 연구
A Study on Determination of Suspension Spring Coefficient of Electric UTV for Agricultural Use through Virtual Simulatio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1 no.5, 2022년, pp.75 - 81  

김상철 (전북대학교 지능로봇연구소) ,  김성훈 (전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김승완 ((주)그린맥스 개발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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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의 탄소 중립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그동안 내연기관 중심으로 발전해 왔던 농업기계도 온실가스의 배출이 없는 전동 기반의 기술로 전환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농업용 전동 UTV의 진동과 충격을 저감시키고,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조종성능을 향상하기 위하여 전동 UTV 서스펜션 설계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차체의 공차 하중과 화물을 적재한 하중 상태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UTV의 서스펜션 스프링의 가동 범위는 조건 B가 공차상태에서 가동범위 30% 이내의 수준을 나타내고, 적재 중량을 만재한 상태의 UTV 서스펜션 변위는 264mm→121mm로 작아지고, 댐핑속도는 260mm/s→300mm/s로 가동범위 60% 이내의 수준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목적 농작업용을 위한 전동 UTV의 서스펜션은 주행과 지형 적응뿐 아니라 경운과 같은 견인작업에서 농작업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전동 UTV를 다양한 농작업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댐핑 범위를 갖는 스프링 파라메터를 결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spond to carbon neutrality and climate change in agriculture, agricultural machinery, which has been developed centered on internal combustion engines, needs to be converted to an electric-based technology that does not emit greenhouse gases. In this study, simulations for electric UTV...

주제어

참고문헌 (14)

  1. 박용준, 박성목, 김성빈, "차량용 서스펜션 Side load 스프링 역설계," 제7회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35-45쪽, 대전광역시, 대한민국, 2018년 2월 

  2. 이춘태, "차량 현가장치 성능향상을 위한 댐퍼 최적화 설계에 대한 연구,"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5 No. 4, 74-80쪽, 2018년 12월 

  3. 권성자, 김명수, 이봉주, "농촌 다목적 모듈형 전기차 개발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1. No. 6, pp. 173-182, 2020 

  4. 박석호, 김영중, 임동혁, 김충길, 김혁주 외, "트랙터 PTO 출력과 농작업 부하 특성", Journal of Biosystems Eng, Vol. 35, No. 1, pp.15-20, Feb. 2010 

  5. Shijil P, "DESIGN AND ANALYSIS OF SUSPENSION SYSTEM FOR AN ALL TERRAIN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Engineering Research, Vol. 7, pp. 164-190, Mar. 2016. 

  6. M. S. Talbott, J. Starkey, "An Experimentally Validated Physical Model of a High-Performance Mono-Tube Damper," Proceedings of the 2002 SAE Motor 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and Exhibition, Dec. 2002. 

  7. Y. Ho et al., "Shock Absorber Modelling and Simulation Based on Modelica," Proceedings of 8th Modelica Conference, pp. 843-846, 2011. 

  8. C. T. Lee et al., "A Study on the Nonlinear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Damping Forc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1, No. 1, pp. 104-111, 2003. 

  9. C. T. Lee and J. K.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the Automotive Shock Absorber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 167-177, 2003. 

  10. B. T. Jang, "Genetic Algorithm Theory and Ap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ol. 22, No. 11, pp. 1290-1300, 1995. 

  11. A. C. Mitra et al., "Optimization of Passive Vehicle Suspension System by Genetic Algorithm," Procedia Engineering, Vol. 144, pp. 1158-1166, 2016. 

  12. C. T. Lee,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Automotive Gas Spring,"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4, No. 4, pp. 45-50, 2017. 

  13. M. S. Chang et al., "A Study of the Hydraulic Circuit Model for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nalysi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4, No. 1, pp. 8-13, 2017 

  14. H. H. Lang,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Hydraulic Dampers at High Stroking Frequencies",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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