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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4, 2018년, pp.74 - 80
이춘태 (Department of Intelligent Vehicle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A damper is a hydraulic device designed to absorb or eliminate shock impulses which is acting on the sprung mass of vehicle. It converting the kinetic energy of the shock into another form of energy, typically heat. In a vehicle, a damper reduce vibration of car, leading to improved ride comfort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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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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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모델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는가? | 시뮬레이션 모델은 크게 차량모델과 댐퍼 상세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모델은 차체질량(sprung mass)과 차륜질량(unsprung mass), 댐퍼, 스프링, 타이어 모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댐퍼 상세모델은 피스톤밸브 어셈블리, 몸체밸브 어셈블리, 저장실, 피스톤 본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차량모델의 상대변위를 입력으로 받아 계산된 감쇠력을 차량모델에 출력으로 내 보낸다. | |
현가장치의 구성품 중 댐퍼는 어떤 구조로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는가? | 댐퍼의 상세한 구조는 Fig. 2에 나타내었으며, 인장과 압축 시에 감쇠력을 발생시키는 밸브 구조를 피스톤로드 끝단과 댐퍼 하단에 설치하여 밸브에 위치한 교축(orifice)에 의해 감쇠력을 조절하는 구조4-5)로 되어있다. 댐퍼의 특성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Lang1)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 |
현가장치는 차량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 차량의 현가장치(suspension)는 Fig. 1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 등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댐퍼(damper), 스프링, 스테빌라이저(stablizer) 등에 의해 진동과 충격을 저감시키고, 타이어를 노면에 확실하게 접지시키는 등 차량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중 차량의 승차감과 조정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댐퍼는 내부튜브와 외부튜브의 이중구조(twin tube)로 구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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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S. Talbott and J. Starkey, "An Experimentally Validated Physical Model of a High-Performance Mono-Tube Damper", Proceedings of the 2002 SAE Motor 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and Exhibitio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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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S AMESim User Manu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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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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