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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현가장치 성능향상을 위한 댐퍼 최적화 설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Design of Damper for the Improvement of Vehicle Suspension Performance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4, 2018년, pp.74 - 80  

이춘태 (Department of Intelligent Vehicle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amper is a hydraulic device designed to absorb or eliminate shock impulses which is acting on the sprung mass of vehicle. It converting the kinetic energy of the shock into another form of energy, typically heat. In a vehicle, a damper reduce vibration of car, leading to improved ride comfort and...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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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댐퍼와 같은 유압부품의 해석 및 최적설계에 대해서는 차량용 가스스프링에 대하여 최적화 기법을 적용한 연구9)와 MR 댐퍼 해석을 위한유압회로 모델 등에 대한 연구10) 등이 진행되었지만, 차량에서의 댐퍼 감쇠력 최적화를 위하여 부품 단위의 상세설계에 대한 최적설계가 적용된 경우는 국,내외적으로 드문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4차량 모델과 댐퍼 상세모델에 대하여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차량에서의 승차감과 조정안정성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댐퍼의 설계변수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공압 전용 해석 소프트웨어인 LMS Ima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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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모델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는가? 시뮬레이션 모델은 크게 차량모델과 댐퍼 상세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모델은 차체질량(sprung mass)과 차륜질량(unsprung mass), 댐퍼, 스프링, 타이어 모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댐퍼 상세모델은 피스톤밸브 어셈블리, 몸체밸브 어셈블리, 저장실, 피스톤 본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차량모델의 상대변위를 입력으로 받아 계산된 감쇠력을 차량모델에 출력으로 내 보낸다.
현가장치의 구성품 중 댐퍼는 어떤 구조로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는가? 댐퍼의 상세한 구조는 Fig. 2에 나타내었으며, 인장과 압축 시에 감쇠력을 발생시키는 밸브 구조를 피스톤로드 끝단과 댐퍼 하단에 설치하여 밸브에 위치한 교축(orifice)에 의해 감쇠력을 조절하는 구조4-5)로 되어있다. 댐퍼의 특성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Lang1)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현가장치는 차량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차량의 현가장치(suspension)는 Fig. 1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 등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댐퍼(damper), 스프링, 스테빌라이저(stablizer) 등에 의해 진동과 충격을 저감시키고, 타이어를 노면에 확실하게 접지시키는 등 차량의 승차감과 조종안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중 차량의 승차감과 조정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댐퍼는 내부튜브와 외부튜브의 이중구조(twin tube)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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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H. Lang,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Hydraulic Dampers at High Stroking Frequencies",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1977. 

  2. M. S. Talbott and J. Starkey, "An Experimentally Validated Physical Model of a High-Performance Mono-Tube Damper", Proceedings of the 2002 SAE Motor 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and Exhibition, 2002. 

  3. Y. Ho et al., "Shock Absorber Modelling and Simulation Based on Modelica", Proceedings of 8th Modelica Conference, pp.843-846, 2011. 

  4. C. T. Lee et al., "A Study on the Nonlinear Dynamic Modeling and Analysis of Damping Forc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Shock Absorbe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11, No.1, pp.104-111, 2003. 

  5. C. T. Lee and J. K.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the Automotive Shock Absorber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20, No.6. pp.167-177, 2003. 

  6. B. T. Jang, "Genetic Algorithm Theory and Ap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ol.22, No.11, pp.1290-1300, 1995. 

  7. Z. Chi, Y. He and G. F. Naterer, "Design Optimization of Vehicle Suspensions with a Quarter-Vehicle Model", Transactions of the CSME, Vol.32, No.2, pp.297-312, 2008. 

  8. A. C. Mitra et al., "Optimization of Passive Vehicle Suspension System by Genetic Algorithm", Procedia Engineering, Vol.144, pp.1158-1166, 2016. 

  9. C. T. Lee,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of Automotive Gas Spring",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4, No.4, pp.45-50, 2017. 

  10. M. S. Chang et al., "A Study of the Hydraulic Circuit Model for a Magnetorheological Damper Analysi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4, No.1, pp.8-13, 2017. 

  11. LMS AMESim User Manual,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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