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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차 다채널 실감 오디오 서비스를 위한 MPEG 3D Audio 표준화 동향
Overview of MPEG 3D Audio Standard Activities for High-Order Multichannel Realistic Audio Service 원문보기

한국방송공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대회, 2012 July 05, 2012년, pp.171 - 173  

서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정대권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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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최근 MPEG 오디오 서브그룹에서 활발히 논의 중인 3D Audio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소개하고, 관련한 국내외 기관들의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서 알아본다. MPEG 3D Audio 는 NHK 22.2 채널방송과 같은 실감 오디오 서비스를 고다채널(High-Order Multichannel)로 특징짓고, 이러한 서비스를 위한 다채널 오디오 부호화 및 복호화 기술과 다양한 출력채널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렌더링(rendering) 기술을 표준화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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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012 년 4 월 100 차 MPEG 회의까지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3D Audio 표준화 활동 전반에 대한 개요와 핵심 표준화 대상기술에 대한 소개를 담고자 한다[4][5].
  • 상기와 같은 국내외 기관들의 차세대 오디오 서비스에 대한 연구/개발/표준화 활동과 보조를 맞추어 3D Audio 표준화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벌어졌으며 2012 년 7 월로 예정된 CFP 발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표준화가 시작될 것이다. 본 절에서는 2012 년 4 월 MPEG 회의까지 논의된 3D Audio 표준화 결과를 요약하고, 표준화 대상이 될 핵심기술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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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PEG-H 프로젝트는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가? 최근 MPEG 에서는 NHK SHV(Super Hi-Vision)[1]과 같은 초고해상도(4K/8K) 대화면 디스플레이(100 인치 이상)와 고차 다채널(22.2 채널 등)을 이용하는 실감 몰입형(immersive)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를 MPEG-H 란 프로젝트 명으로 진행 중이다. MPEG-H 의 part 2 는 초고해상도 비디오를 위한 새로운 부호화 기술로서 ITUT 와 공동 설립한 JCTVC(Joint Collaboration Team Video Coding)팀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란 이름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2012 년 2 월 CD(Committee Draft)가 발간되었다[2].
MPEG-H 의 part 2란? 2 채널 등)을 이용하는 실감 몰입형(immersive)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를 MPEG-H 란 프로젝트 명으로 진행 중이다. MPEG-H 의 part 2 는 초고해상도 비디오를 위한 새로운 부호화 기술로서 ITUT 와 공동 설립한 JCTVC(Joint Collaboration Team Video Coding)팀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란 이름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이며, 2012 년 2 월 CD(Committee Draft)가 발간되었다[2]. MPEG-H 의 part 1 은 대용량의 비디오 및 오디오 비트스트림을 효율적으로 다중화 또는 패키징하기 위한 시스템 규격인 MMT(MPEG Media Transport)로 할당될 예정이며, MMT 는 2012 년 7 월 CD 발간을 목표로 기술적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다[3].
3D Audio 가 목표로 하는 응용분야는 무엇이 있나? • Home Theater: HEVC 가 목표로 하는 대화면 고해상도디스플레이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함께 제공되는 오디오는 고음질을 가지면서도 안정적이고 넓은 음장영역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비디오 이미지와 오디오 이미지가 일치될 수 있도록 정확한 음상재현 성능 및 음상의 고저감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Personal 3DTV: 22.2 채널과 같은 다채널로 대표되는 홈씨어터 뿐만 아니라 동일한 오디오 콘텐츠를 테블릿 PC 와 같은 소형 개인단말에서 헤드폰이나 스피커어레이를 이용하여 원음장과 유사한 음질과 음장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TV for Smart Phone: 헤드폰을 이용하여 3 차원 오디오 콘텐츠를 원음장과 유사한 음질과 음장감으로 재생할 수 있어야 한다. • Multichannel Audio Program: 오디오 CD 와 같이 오디오 단독으로 다채널 재생환경을 이용하여 실감있고 몰입감있는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 Telepresence: 원격회의 시스템, 가상현실 시스템 등과 같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원격에서 가상공간을 재현할때 오디오도 3 차원 공간상에서 재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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