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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관광 체험, 관광 기억,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관광지 분위기와 관광객 기분상태 매개효과 검증
Mediating Effect of Destination Mood and Mood State on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Experience and Memory and Revisit Intens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4, 2022년, pp.1 - 9  

김규리 (대경대학교 항공승무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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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관광 체험이 관광 기억에 영향을 미치고 관광 기억은 관광객의 재방문의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는 인과구조에서 관광객이 관광하는 동안 느끼는 관광 분위기와 기분상태의 심리적인 요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관광 기억과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관광 분위기와 관광객의 기분상태가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경로분석 결과, 관광 체험은 관광 기억에 유의미한 정(+)을 그리고 관광 기억은 재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정(+)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분위기와 관광객 기분상태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관광객의 기분상태의 매개효과가 관광지 분위기의 매개효과보다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destination mood and tourist's mood stat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memory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he psychological approach. The number of subjects for the research is 301 visitors enjoying tourist destinations in...

주제어

표/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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