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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콘텐츠의 현실감 향상을 위한 몰입 요소 연구
Research on immersive elements to improve the reality of AR / VR content 원문보기

Trans- = 트랜스-, v.13, 2022년, pp.17 - 34  

허준원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  변혁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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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상세계를 다루는 AR/VR 콘텐츠의 현실감 향상을 위한 몰입 요소를 연구한다. 이를 위해 선행적으로 몰입감 가상세계와 가상현실의 차이와 특징을 정리하였으며, 현재까지 개발된 가상세계의 현실감을 만들기 위한 몰입 요소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몰입 요소를 감각 기관 중심으로 분류하여 크게 시각, 지각, 촉각, 청각 등의 감각적 몰입 요소와 기술적 몰입 요소를 나누어 연구하였으며, 이 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 몰입감 향상을 위한 콘텐츠 설계의 기준을 제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mmarizes the differences and characteristics between virtual worlds and virtual reality, and advances research on immersive elements for improving the reality of virtual worlds. The immersive elements are broadly studied by separating the sensory immersive elements and the technical imm...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3)

  1. Slater, M., & Wilbur, S. (1997). A framework for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FIVE): Speculations on the role of presence in virtual environments.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 Environments, 6(6), 603-616. 

  2. Cummings, J. J., & Bailenson, J. N. (2016). How immersive is enough?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immersive technology on user presence. Media psychology, 19(2), 272-309. 

  3. 이재성, & 김주연. (2019). VR 과 AR 기술 콘텐츠 사례에 나타난 몰입감과 현실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8(3), 13-24. 

  4. 박정호, & 최은영. (2018). VR 콘텐츠의 인지에 미치는 시지각 요인이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2(7), 985-992. 

  5. 이랑구, & 정진헌. (2016). 몰입감 향상을 위한 VR 영상 콘텐츠의 시청각 유도와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495-500. 

  6. 장효진 and 김영재. (2020). 가상현실 콘텐츠 현전감 구성 요소 연구. 인문콘텐츠, 58, 9-30. 

  7. 이하은 and 한정엽. (2021). 메타버스 플랫폼의 체험형태에 따른 유형 분류 및 특성 연구 -실감, 초실감 메타버스 대표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16(8), 427-436. 

  8.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fn25UycXNog 

  9.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pM-sc30Oylo 

  10.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7HEkflGL_5A 

  11.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UDUAYatKYFY 

  12. 로블록스 https://www.roblox.com/games/7171377729/Jeju-Yeondong#!/about 

  13. BMW https://www.virtualrealitymarketing.com/case-studies/bmw-m-drive-tour-virtual-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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