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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커머스 챗봇 환경에서의 고객경험이 신뢰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실재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ustomer Experience on Trust Transfer in E-Commerce Chatbot Environment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Pres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136 - 148  

최상묵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최도영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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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챗봇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고객경험이 브랜드 신뢰와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챗봇서비스를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299부의 유효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챗봇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경험은 챗봇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챗봇 신뢰의 매개역할을 통해 쇼핑몰 신뢰, 판매자 신뢰 및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챗봇의 사회적 실재감은 신뢰의 전이 과정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챗봇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의 경험이 챗봇 신뢰를 매개로 하여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으며, 챗봇서비스가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챗봇 신뢰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customer exper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trust and customer experie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consumers who experienced chatbot service through internet shopping mall, and the research hypothesis was verified by analyzing the final 299 qu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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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온라인 쇼핑에서 챗봇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가 챗봇에 대한 신뢰를 느끼는지 탐구하고, 둘째, 챗봇 신뢰가 신뢰의 전이를 통하여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신뢰의 전이 과정에서 유능하고 친절한 점원의 역할을 하는 챗봇이 갖는 챗봇의 사회적 실재감의수준이 브랜드 신뢰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커머스 챗봇 환경에서 챗봇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경험과 브랜드 신뢰와의 관계를 탐구하는 연구이며, 이커머스 환경에서 소비자와 기업을 매개하는 챗봇서비스의 역할에 주목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 질문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연구 질문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첫째, 온라인 쇼핑에서 챗봇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가 챗봇에 대한 신뢰를 느끼는지 탐구하고, 둘째, 챗봇 신뢰가 신뢰의 전이를 통하여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신뢰의 전이 과정에서 유능하고 친절한 점원의 역할을 하는 챗봇이 갖는 챗봇의 사회적 실재감의수준이 브랜드 신뢰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챗봇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고객경험은 챗봇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챗봇서비스에 대한 관계적 고객경험은 챗봇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챗봇에 대한 신뢰는 쇼핑몰 신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챗봇에 대한 신뢰는 판매자 신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6: 챗봇에 대한 신뢰는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8: 챗봇 신뢰에서 판매자 신뢰로의 신뢰의 전이과정에서 챗봇의 사회적 실재감은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H9: 챗봇 신뢰에서 브랜드 신뢰로의 신뢰의 전이과정에서 챗봇의 사회적 실재감은 조절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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