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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인 광고 방향에 관한 연구
Effective Advertising Direction in the post-COVID-19 Er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7, 2022년, pp.89 - 101  

이제영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정조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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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습관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광고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광고 수용자의 주관적 관점에서 시장 변화, 기술 변혁 등에 대해 더욱 민감하고 소비 욕구가 높은 젊은 소비층을 실험 대상으로 하고, 그들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에 대한 인지실태를 Q방법론을 통해 고찰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 발전 모델을 탐색적으로 도출하였다. 이 모델은 소비자 수요를 중시하고 온라인 쇼핑 경로에 적응하는 '수요 발굴형 온라인 광고', 파생가치와 소비자 경험을 중시하는 '부가가치 창출형 체험 광고' 그리고 실용주의와 감성가치에 기반한 '실용 및 감정적 가치 창출형 광고' 등 크게 세 가지 유형의 광고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도 '다차원적 가치 추구', '소비자 경험 확장', '수요 발굴 및 선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광고의 지속가능한 실천을 위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VID-19 is significantly changing consumers' demand and habits. In order to understand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find effective advertising directions in the post-COVID-19 era, this study set young consumers who are more sensitive to market changes and technological transformation from a subj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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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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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인광고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대학생, 대학원생, 직장인 등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에 대해 더 높은 민감성을 가진 소비층을 대상으로, 질적 방법론인 Q방법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그들의 현재의 광고에 대한 인식 변화, 소비 선호, 수요 취향 등 주관적 요인들을 측정하고 구조화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한 인식과 특징에 대해서 이 과연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들의 수요에 더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광고 형식은 과연 어떠할 것인가에 대한 효과적인 광고 방향을 진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인광고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대학생, 대학원생, 직장인 등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에 대해 더 높은 민감성을 가진 소비층을 대상으로, 질적 방법론인 Q방법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그들의 현재의 광고에 대한 인식 변화, 소비 선호, 수요 취향 등 주관적 요인들을 측정하고 구조화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한 인식과 특징에 대해서 이 과연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소비자들의 수요에 더 정확하게 맞출 수 있는 광고 형식은 과연 어떠할 것인가에 대한 효과적인 광고 방향을 진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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