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 대상 지구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Sustainable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e Global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4 no.2, 2022년, pp.59 - 75  

이영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세종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정우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고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 ,  김유경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중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10권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과 관련된 내용의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과서 분석 결과와 학생들의 요구도 조사를 바탕으로 6차시의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영양교육 DESIGN 6단계의 절차를 이용했으며 ADDIE 모형 중 실행단계를 제외한 분석-설계-개발-평가 및 수정 단계를 거쳤다. 교과서 분석은 중학교「기술·가정1」3권, 중학교「기술·가정2」3권, 고등학교 「기술·가정」3권, 고등학교 「가정과학」교과서1권 총 10권을 이용하였으며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각론을 참고해 내용요소 중 지속가능한 식생활에 해당하는 범위로 한정하였다. 지속가능한 식생활 6차시 프로그램은 DESIGN 6단계 절차에 따라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전략, 매체 및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1차시는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식습관 문제를 탐색하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2차시는 영양성분표시에 대해 학습하고 3차시는 식품교환표를 활용해 자신의 1일 식단 구성하기, 4차시는 계절별 대표 작물의 이해와 푸드마일리지, 텃밭 체험, 5차시는 조리 시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과 레시피 작성, 6차시는 조리 시 지켜야하는 안전수칙과 조리 실습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전문가 검증을 받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통한 개인의 건강, 지역사회 및 지구환경의 부합성을 갖추도록 수정 및 보완되었다. 본 연구인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실천하며 개인 건강과 지역사회, 지구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program using garden vegetabl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Textbook analysis and demand survey were conducted before developing the program. Ten textbooks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

주제어

참고문헌 (27)

  1. Bae, Y. Y., Lee, Y.-J., & Kim, K. (2020). Development of teaching. 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123-141. 

  2. Choi, S. A., & Ju, S. (2018). Development teaching-learning plan for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mode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3), 175-193. 

  3. Contento, I. R. (2016). Nutrition education: Link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Burlington, MA: Jones & Bartlett Learning. 

  4. Ju, S.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 Focused on 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2), 79-93. 

  5. Kim, J. H. (2010). Studies inquiry on school dietary education in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89-203. 

  6. Kim, J. K., & Nam, Y. S. (2016). A study on the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plan by analyzing the content elements of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2016 winter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Conference (pp. 130-134). Gyeongsan: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7. Kim, N. E. (2017).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of field of home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developed by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2), 23-39. 

  8.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5). Development guidelines for education and learning. Jincheon: Author. 

  9.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Sejong: Author. 

  10. Korean National Commiccion for UNESCO (2019a). 2019 UNESCO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ESD) policy forum. Seoul: Author. 

  11. Korean National Commiccion for UNESCO (2019b). Educational learning objectives for achieving the SDGs. Seoul: Author. 

  12. Lee, E. J. (2018). Development of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system for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food liter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3. Lee, E. J., & Kim, J. W. (2019a). Development of sustainable diet education contents by elementary school grade group.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0(3), 19-36. 

  14. Lee, E. J., & Kim, J. W. (2019b). Development of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 objective and content system for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food literac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30(1), 145-160. 

  15. Lee, E. J., Sang, E. Y., & Kim, J. W. (2019). A study on the status of sustainable diet education data in Korea and abroad. Proceedings of the 2019 Spring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Conference (p. 302). Seoul: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16.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20). 3rd basic plan for food education.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Practical arts subject(technology and 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Sejong: Author. 

  18. Ministry of Environment (2015). 3rd basic pla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ejong: Author. 

  19. Ministry of Environment (2019). A report on Korean-sustainable development goals(K-SDGs). Sejong: Author. 

  20. Ministry of Environment (2022). 4th basic pla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ejong: Author. 

  21. Oh, E., & Kim, Y. (2020). Analysis of food safety content in food and nutrition units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 63-79. 

  22. Park, T. Y., & Sung, J. H. (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Teacher's Guide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Tongyeong: Regional Centre of Expertis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ngyeong. 

  23. Sung, T. J., & Si, K. J. (2020). Research methodology (3rd edition). Seoul: Hakjisa. 

  24. UNESCO. (2005).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sia-Pacific region. Bangkok: Author. 

  25. Yoo, S. J. (2017). Systematic developmen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of high school curriculum for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based on backward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6. Yoo, S. J., & Lee, Y. S. (2018). The effect of instruction for 'family life planning' based on backward design on learners' understand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3), 42-66. 

  27. Yun, H. J., Heo, Y. S., & Chae, J. H. (2020).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effect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method: Focused on sustainable food and nutri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4), 103-1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