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첫 현장실습을 앞둔 치위생과 재학생의 불안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Anxiety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First field Practic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8, 2022년, pp.137 - 144  

김명은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김희경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  김선일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불안의 정도를 파악하고 학과 만족도 및 실습기대감과의 연관성을 확인해 봄으로써 첫 현장실습을 앞 둔 학생들의 심리적 관리 방향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첫 현장실습을 앞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최종분석대상자는 135명이며 일반적 특성, 상태불안, 학과 만족도, 현장실습 기대감, 사전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평균과 표준편차, 일원배치 분산분석, 다중선형 회귀분석방법을 통해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직전학기 성적 하위 군에서 불안수준이 높았고, 불안수준이 낮은 군에서 학과만족도와 사전교육 만족도가 높았다. 상관분석 결과 학과만족도, 현장실습기대감, 사전교육 만족도와 상태불안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실습기대감이 높을수록 상태불안이 낮아지며 실습기대감이 낮을수록 상태불안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장실습 전 상태불안 수준을 낮추고 임상실습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the basis for psychological management direction of students ahead of their first field practice by grasping the degree of anxiety and confirm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epartments satisfaction and practice expectations. A survey was conducted on dental hygiene ...

주제어

참고문헌 (28)

  1. Y. J. Kang & G. W. Jang. (2004).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consciousness that the students in dept. of dental hygiene have about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4(1), 1-17. 

  2. S. M. Lee, S. C. Kim & S. J. Han. (2005). A study of work values on the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5(4), 239-244. 

  3. H. N. Lee & E. M. Kim. (2014). Anxiety and fatique related to dental practic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2), 131-137. DOI : 10.13065/jksdh.2014.14.02.131 

  4. H. S. Shim & H. N. Lee. (2014). Stress and coping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4(2), 139-145. DOI : 10.13065/jksdh.2014.14.02.139 

  5. J. H. Jang & K. H. Kim.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The chung-ang Jornal of Nursing, 4(1), 175-194. 

  6. Y. K. Han & H. H. Kim. (2015).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image of dental hygienists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4), 457-464. DOI : 10.17135/jdhs.2015.15.4.457 

  7. J. H. Yoo & J. H. Kim. (2016). A study on the satisca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6(1), 62-69. DOI : 10.17135/jdhs.2016.16.1.62 

  8. B. Y. Won, G. W. Jang, M. H. Hwang & J. H. Jang. (2016).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training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6), 993-1007. DOI : 10.13065/jksdh.2016.16.06.993 

  9. H. Y. Heo & S. H. Hong. (2011).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13(3), 243-253. 

  10. S. J. Hw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11. J. S. Won & J. H. Kim. (2002). Study on ego states in the view of transactional analysis, coping style and health stat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7(1), 68-81. 

  12. H. J. Jang & K. Y. Jeong. (2018). Stress in before clinical practice, anxiety, ego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35(1), 131-140. DOI : 10.12925/jkocs.2018.35.1.131 

  13. J. H. Kim. (1982). A survey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at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Nurse, 21(1), 45-57. 

  14. Y. H. Ham & S. N. Kim. (2001). The study of situational anxiety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in pre-clinical practice. GeumguNonchong, 8(1), 45-54. 

  15. E. Y. Cho. (2020). The dose-response effect of mindful breathing meditation on anxiety. Doctori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B. R. Kim. (2018). Nursing students' major satisfcation and job preference according to DISC behaviors characteristic analysis. Master dissert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7. M. J. Jun, M. S. Yu & H. S. Kim. (2018). On convergence impact influencing of satisfactio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ist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27-136. DOI : 10.22156/CS4SMB.2018.8.127 

  18. S. J. Sim, H. O. Baek, J. S. Um, H. Y. Jang, H. M. Ji, S. N. Hwang & J. H. Han. (2017). The factors to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field practi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Administration, 5(1), 22-30. DOI : 10.22671/JKADA.2017.5.1.22 

  19. K. H. Jeon, S. R. Lim & M. Kim.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nse of Coher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Departmental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6(5), 323-330. DOI : 10.17135/jdhs.2016.16.5.323 

  20. M. H. Kim, Y. M. Heo, H. J. Kim & Y. S. Ahn. (2015). Effect of values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5(1), 81-89. DOI : 10.13065/jksdh.2015.15.01.81 

  21. H. S. Park, Y. J. Bae & S. Y. Jeong. (2002). A study of self-esteem, Self efficacy, coping methods and job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22. H. K. Lee. (2003). A study on stress and coping method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4), 586-593. 

  23. K. W. Kim. (2007).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elf-acceptance and stress cop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 983-999. 

  24. R. Khalaila. (2018).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evaluation of students' outcomes at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combined with simulations. Nurse Education Today, 34(2), 252-258. DOI : 10.1016/j.nedt.2013.08.015 

  25. J. H. Park, H. J. Song & B. Y. Lee. (2018). The influences of ethical propensity, self-esteem and clinical satisfaction on major satisfac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261-269. DOI: 10.15207/JKCS.2018.9.6.261 

  26. S. H. Lee. (2008). Effect of clinical practice orientation program on anxiety,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39-547. 

  27. E. J. Ko & E. J. Kim. (2013).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before clinical experience on knowledge, clinical practice anxie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5(3), 289-299. DOI : 10.5977/jkasne.2019.25.3.289 

  28. M. S. Park, H. J. Kim, S. M. Bae, et al. & M. S. Choi. (2020). Introduction to Dental Hygiene. Seoul: DaehanNarae publishing,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