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8, 2022년, pp.235 - 246
This study explored the effects of recent 'single life' media contents on the spread of singlehood culture for Korean youth. Extant research on the changing trends across present-centered vs. future-oriented lifestyles had focused mainly on demographic or sociological factors. "Lifestyle transformin...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2021.
우민희, 이명진, 최샛별, "청년세대 일인가구의 여가활동 및 가족가치관에 관한 연구: 청년세대 다인가구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사회, 제16권, 제1호, pp.201-231, 2015.
이정하, 박정윤, 윤나나, "비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 탐색을 위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제23권, 제2호, pp.183-214, 2017.
남윤주, 남승규, "신뢰가 소확행과 행복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3호, pp.841-850, 2019.
박노일, 정지연, 김정환, "1인 가구와 다인 가구의 뉴스미디어 이용 및 사회참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6권, 제2호, pp.95-116, 2018.
김난도, 이준영, 전미영, 이향은, 김서영, 최지혜, 트렌드 코리아 2017: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7 전망, 미래의창, 2016.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344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10351/ac/r_best
최인수, 윤덕환, 채선애, 송으뜸, 이진아, 2022 트렌드 모니터: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시크릿하우스, 2021.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964649
https://www.joongang.co.kr/article/24061935
산업경제분석,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문화서비스 지출행태 및 트렌드 변화," 월간 KIET 산업경제. pp.30-37, 2015.
송혜림, "청년 1인 가구의 여가생활과 여가의 의미,"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pp.21-37, 2020.
서성연, 강인, "성, 연령, 결혼이미지가 결혼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미래사회, 제10권, 제1호, pp.65-81, 2019.
조은영, "방송 영상 콘텐츠 정보 이용 행위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61권, 제2호, pp.190-218, 2017.
이혜선, 백영민, "라이프스타일은 누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인구통계학적 집단별 라이프스타일이 방송클립영상 시청에 미치는 효과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5권, 제3호, pp.115-160, 2018.
M., Tsay-Vogel and K. M. Krakowiak, "Inspirational reality TV: The prosocial effects of lifestyle transforming reality programs on elevation and altruism,"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60, No.4, pp.567-586, 2016.
김명진, "텔레비전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매체성 고찰,"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5호, pp.40-77, 2020.
윤지영, 유지윤, "유튜브 브이로그 이용 동기 및 이용자 특성이 이용 만족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189-201, 2020.
설진아, "인기 유튜브 채널의 장르 유형과 채널 인기요인에 관한 탐색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9권, 제1호, pp.49-86, 2021.
백진주, 백선기, "1인 가구 현상, 미디어 재현, 문화적 함의: TV 드라마 에 대한 기호학과 담론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0호, pp.65-77, 2018.
손성우, 태지호, "또 하나의 가족, 미디어와 타자의 욕망: 1인 가구의 계보학과 정체성," 기호학 연구, 제60권, pp.7-32, 2019.
S. E. Mazzeo, S. E. Trace, K. S. Mitchell, and R. W. Gow, "Effects of a reality TV cosmetic surgery makeover program on eating disordered attitudes and behaviors," Eating Behaviors, Vol.8, pp.390-397, 2007.
조준상, 은혜정,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연구: 의사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 플로우 그리고 시청만족도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3권, 제3권, pp.556-590, 2013.
N. A. Kadar and T. Parvee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eality TV shows on life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Social Sciences, Vol.9, No.8, pp.52-61, 2019.
나은경, "미디어 팬덤의 심리학: 아무나 팬을 가진 시대, 숭배에서 친밀감으로," 사회과학연구, 제33권, 제1호, pp.139-169, 2020.
양희수, 현은정, "문화예술 분야에서 '욜로(YOLO)' 의 활용 및 확산: 신문기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매핑 사례연구," 문화와 융합, 제40권, 제1호, pp.29-66, 2018.
김경식, 이루지, "한국인의 여가활동과 여가만족 및 행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424-433, 2011.
송학준, 박혜미, "소확행 여행에 대한 탐색적 연구: 육하원칙에 따른 개념정리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제32권, 제6호, pp.449-468, 2020.
조승행, "혼족의 여가활동 동기와 몰입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53권, pp.69-78, 2018.
김영국, 남장현, 장동석, "싱글족의 SNS 활동과 사회적 자본 형성, 개인가치 추구의 관계," 지역산업연구, 제39권, 제4호, pp.169-190, 2016.
곽비송, 김영하, "싱글족의 소비가치, 편의점 PB상품 선택속성, 만족도간의 관계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2권, 제11호, pp.267-282, 2020.
전주언, 이은미, 최한나, "충동적 경험소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시간 경과에 따른 행복감의 망각,"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8호, pp.1311-1330, 2019.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1230151300016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